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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 A/S] 온라인 쇼핑업계 적자 1兆 육박..이베이코리아만 ‘흑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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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December 13, 2017, 18:12:00

이베이코리아 외에 쿠팡·티몬·11번가·위메프 등 올해도 적자행진 지속
작년 업체 영업손실 1조원 넘어..시장 규모 커졌는데 손실 규모 안 줄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 직장인 이유나 씨는 최근 온라인 겨울에 입을 '웜진'(안쪽에 기모를 덧댄 청바지)을 온라인 쇼핑몰에서 구입했다. 브랜드는 같지만 쇼핑몰마다 이벤트와 카드 할인 등을 적용하면 가격이 조금씩 차이를 보였다. 이왕이면 가장 저렴한 가격을 찾기 위해 이틀에 걸쳐 온라인 쇼핑몰 이곳 저곳을 둘러봤고, 결국 최저가로 구매해 만족스러웠다.


해가 지날수록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지는 온라인 쇼핑업계가 올해도 적자의 먹구름이 드리우고 있다. 최근 언론에서 올해 온라인업체 적자 규모가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보도됐다. 작년에도 업계 전체가 1조원 이상 영업손실을 냈다. 


현재 온라인업체 중 이베이코리아가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하고 있으며, 일부 업체 중 적자폭이 감소해 영업이익을 두고 업체 간의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 온라인에서 물건을 구매하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매년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는 가운데, 적자 탈환이 과제로 남았다. 업체별 현황이 어떤지 좀 더 자세하게 살펴봤다.


13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이베이코리아를 제외한 대부분 업체가 수 백억~수 천억원대의 적자행진을 이어갈 전망이다. 업계 전체 기준으로 작년보다 적자폭은 감소하지만, 여전히 적자 규모는 1조원에 달할 것으로 추산된다. 작년 온라인업체 영업적자 규모는 1조원을 넘어섰다.


올해도 쿠팡의 영업적자 규모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쿠팡은 지난 2015년 547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며, 2016년 전년보다 140억원 더 많은 규모인 5600억원의 적자를 냈다. 2017년은 지난 2년 보다 영업손실폭이 줄어들 것이란 전망이 나오지만, 여전히 5000억원 안팎의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회사 내부에서는 적자폭이 크게 개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출 규모가 작년보다 1조원 가량 늘어났기 때문이다. 쿠팡의 2016년 매출은 1조 9000억원으로 나타났는데, 올해 1조원이 더 늘어난 것을 더하면 매출 규모는 약 3조원 가량 된다.


쿠팡 관계자는 “회사 방침상 구체적 실적 전망치를 공개하지 않고 있지만 매출 규모는 지난해보다 1조원가량 늘어나 거의 3조원에 육박할 전망“이라며 “매출 대비 적자 규모는 지난해보다 훨씬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소셜커머스인 티몬과 위메프는 올해 적자폭이 줄어들 전망이다. 업계에 따르면 티몬은 2015년과 2016년에 1500억원 안팎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는데, 2017년에는 이보다 500억원 이상 줄어든 1000억원 가량으로 예상되고 있다. 위메프는 지난해부터 적자폭이 눈에 띄게 줄었지만, 올해도 500억원 가량 손실이 날 것으로 보인다.


작년 1800억원 가량 적자를 낸 것으로 알려진 11번가의 올해 적자폭은 1000억원 가량 될 것으로 업계는 추정하고 있다. 11번가는 내부 방침상 실적 공개를 일체 하지 않고 있다.


온라인 쇼핑 업체 중에선 유일하게 이베이코리아만이 웃었다. 작년 영업이익은 670억원 규모로 올해 역시 700억원 가량 흑자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이베이코리아 역시 매출 증가폭에 비해 영업이익은 뒷걸음질을 치고 있어 향후 풀어야 할 과제라는 게 업계의 설명이다.


한편, 온라인 거래액이 매년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업계 전문가들은 올해 80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작년 온라인 거래액 시장 규모는 76조원으로 파악됐다.


시장 규모가 커지는데도 온라인업체는 매년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것. 전문가들은 업체 간 시장선점을 위한 '가격 경쟁'을 주된 요인으로 보고 있다. 실제로 각 온라인업체는 더 많은 고객을 유입하기 위해 각종 카드사와의 제휴를 포함해 할인 쿠폰 등을 끊임없이 이어오고 있다.


한 온라인업체 관계자는 “고객들이 쇼핑하는 패턴이 굉장히 스마트해지면서 같은 상품을 비교하는 것은 기본이다”면서 “각 사이트마다 비슷한 상품을 판매하는데, 고객이 선택하는 기준은 결국 '가격'이기 때문에 적자를 보더라도 최저가를 내세우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최근엔 온라인업체마다 빅데이터를 활용해 '신규고객'과 '충성고객' 확보에 나서면서 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대규모 투자로 이어지고 있다. 일례로, 이베이코리아의 경우 올해 초 빅데이터 분석을 전담하는 팀을 꾸렸고, 앞으로 인력을 100여명까지 늘릴 계획이다.


또 다른 온라인업체 관계자는 “고객이 결국 사이트에 유입이 돼야 매출로 이어지기 때문에 기존 고객들의 데이터를 분석해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다”며 “업체별로 빅데이터를 통한 충성고객을 많이 확보하는 것이 향후 시장 경쟁에서 우위를 선점하게 되는 것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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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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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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