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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보협회·AIA생명, 헬스·웰니스 리더스 서밋 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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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September 26, 2017, 17:09:33

글로벌시장 트렌드·국내 시장의 도전과 기회·디지털 역할 등 세션 진행..각계각층의 리더 200명 참석

[인더뉴스 박한나 기자] 생명보험협회와 AIA생명이 '헬스(Health)&웰니스(Wellness)' 시장의 글로벌 트렌드와 국내 시장에서의 기회를 알아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생보협회와 AIA생명은 지난 20일 롯데월드타워 시그니엘 호텔에서 진행된 ‘AIA 바이탈리티와 함께하는 헬스앤웰니스 리더스 서밋’이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고 26일 밝혔다. 

두 기관은 헬스·웰니스 시장 영역이 보험 산업과 매우 밀접하게 연계돼 있다고 판단해 이번 행사를 주최하게 됐다. 여기서 '웰니스(Wellness)'란 '웰빙(well-being)'과 '건강(fitness)'의 합성어로, 신체적·정신적·사회적 건강이 조화를 이루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컨퍼런스는 ‘왜 헬스·웰니스인가 : 더 오래, 더 건강하게,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기 위해’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헬스·웰니스 리더스 서밋’은 ▲글로벌 시장에서의 헬스·웰니스 트렌드 ▲국내 헬스·웰니스 시장의 도전과 기회 ▲헬스·웰니스 산업에서 디지털의 역할 등 세 개 세션으로 나뉘어 진행됐다. 

금융, 통신, 헬스케어, 테크놀로지, 컨설팅, 학계, 정부 등 다양한 분야에서 200명이 넘는 국내와 해외 리더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이번 컨퍼런스는 헬스·웰니스 산업 발전을 위한 심도 깊은 대화를 나눌 수 있는 장을 마련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수창 생보협회 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스마트 헬스케어 산업이 글로벌 핵심 비즈니스로 성장할 것”이라며 “미래 소비자들은 헬스케어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되고 의료서비스 선택에 적극적인 참여를 통해 웰니스의 개념에 한층 가까운 삶을 영위할 것이다”고 말했다. 

프레젠테이션과 패널 토론에는 쉬레이 비라나(Shrey Viranna) 남아공 디스커버리 바이탈리티 CEO를 시작으로 악셀 바우어(Axel Baur) 맥킨지 시니어 파트너, 카토 코스케(Kato Kosuke) 일본 아플락 보험사 수석 부사장, 한 채영 티켓몬스터 전략 부사장, 정세주 눔코치 대표 등이 참여했다. 

강사들은 헬스·웰니스라는 가치를 빠르게 읽고 혁신적인 서비스에 적용한 글로벌 기업들의 사례를 공유했다. 헬스·웰니스 산업의 발전은 공공사회의 발전에도 영향을 미쳐 국민 의료비 지출 감소를 포함한 선순환 구조 정착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의견을 일치했다.  

쉬레이 비라나 남아공 디스커버리 바이탈리티 CEO는 운동주기와 운동량이 병원 입원 횟수와 기간, 나아가 보험료 할인과 계약 유지율 제고에 어떻게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통계치를 보여줬다. 이러한 건강 관련 정보 기반의 역동적인 보험료 책정 사례를 국내 보험 관계자들에게 공유했다. 

카토 코스케 일본 아플락 보험사 수석 부사장은 일본에서 헬스·웰니스와 보험이 상호작용하는 실례를 보여줬다. 건강검진 데이터에 따라 ‘실제 나이’가 아닌 ‘건강 나이’로 보험료를 책정하거나, 2년간 매일 8000보 이상을 걸었다면 종신건강보험 계약에 대해 한 달치 보험료를 캐쉬백으로 되돌려주는 것 등이다.

참여자들은 국내의 헬스·웰니스 산업이 이제 막 걸음마를 뗀 상태이기 때문에 앞으로 관련 업계와 대기업·스타트업 간에 힘을 합쳐야 한다는데 동의했다. 이를 통해 형성된 유대감을 기반으로 강력하고 경쟁적인 에코시스템을 구축하는 게 반드시 필요하다는 데에도 뜻을 모았다. 

또 헬스·웰니스 산업이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 정책과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밖에 해외 시장 사례와 같이 다양한 형태의 건강 관련 활동 정보들이 보험료 책정에 활용될 경우 고객에게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의견도 나왔다. 

행사에 참석한 김기성 생보협회 수석상무는 “한국에서는 이처럼 다양한 영역의 연사들을 초청해 헬스·웰니스만을 주제로 세미나가 열렸던 적이 없었다”며 “새로운 시각들을 접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말했다. 

피터정 AIA생명 전략마케팅 본부장도 “이번 행사를 일회적 행사가 아닌 연례 행사로 만들 계획"이라며 "한국의 헬스·웰니스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네트워크의 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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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한나 기자 monster1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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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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