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Insurance 보험

금감원 “변액보험 관리, ‘펀드주치의’에게 맡기세요”

URL복사

Tuesday, September 05, 2017, 12:09:00

변액보험 판매 23개 생보사 전용 콜센터 설치..펀드 전문가 상담원 2명 이상 콜센터 배치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변액보험 가입자들의 펀드 상담과 자문을 위한 ‘펀드주치의 제도’가 도입된다. 앞으로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모든 보험사는 변액보험 관련 전용 콜센터를 설치하고, 변액보험판매자격이나 펀드 관련 자격증 보유자를 상담원으로 배치해야 한다. 오는 10월 시범운영에 들어가며 내년 1월에 공식 적용된다.

금융감독원(원장 진웅섭)은 변액보험 계약자가 언제든지 펀드 관련 정보를 취득할 수 있도록 돕는 ‘펀드주치의 제도’를 추진한다고 5일 밝혔다. 

변액보험은 펀드 운용실적에 따라 투자 수익률을 보장하면서 보험금도 보장(최저보증옵션 가입)받을 수 있는 생명보험상품이다. 투자 상품이기 때문에 펀드 변경 등을 통한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요하지만, 관리·상담 체계 미흡으로 수익률이 저조해 가입자들의 불만이 많았다.

변액보험의 경우 통상 10년 이상의 장기계약으로 지속적인 수익률 관리가 필수다. 하지만, 일부 보험설계사 등이 변액보험 판매에만 치중하고 펀드 관리 등 유지관리에는 소홀했다는 게 금감원의 입장이다. 

또한, 보험사는 변액보험 자산운용 대부분을 자산운용사에 위탁하고 있어 보험사 자체적인 수익률 관리체계가 부족한 실정이다. 아울러 펀드 관련 정보 제공이나 상담서비스 제공도 부실한 상황이다. 이로 인해 1회 이상 펀드를 변경한 변액보험계약은 올 상반기 17개 생보사 기준 전체의 3.9%에 불과하다. 

부실한 정보 제공과 상담도 문제로 지적된다. 보험계약관리내용 등을 통해 적립금 현황이나 기간별 수익률 등 방대한 자료를 제공하지만, 정작 펀드변경 등 의사결정을 위해 필요한 정보는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소비자가 설계사나 콜센터 등에 상담을 받는 경우에도 해당 직원의 전문성 부족으로 단순 상담만 가능한 상태다.

이에 금감원과 생보업계는 소비자가 쉽고 편하게 변액보험 펀드 관련 상담·자문을 받을 수 있는 펀드주치의 제도를 도입하게 됐다. 주요 방안으로는 ▲전 생보사에 변액보험 전용 콜센터 설치 ▲전문상담인력(펀드전문가) 최소 2명 이상 배치 ▲펀드 선택·변경 의사결정에 필요한 정보 제공 ▲펀드주치의 보수교육 강화 등이다.

먼저, 변액보험을 판매하는 23개 생보사 모두 전용 콜센터를 설치한다. 현재는 6개사만 전용 콜센터를 운영 중이다. 일반콜센터와의 업무 분담을 통해 소비자 대기 시간을 최소화하고 충분한 상담시간을 확보하며, 추가 상담이 필요한 경우 담당직원의 콜백(call-back) 서비스도 제공한다.

상담 인력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 변액보험판매자격 또는 종합자산관리사 시험 합격자, 펀드 관련 자격보유자를 상담원으로 배치한다. 전용콜센터에 최소 2명 이상의 펀드주치의를 배치하는데, 보험사별로 전년도 말 변액보험 보유계약 건수에 비례해 최소 인원을 추가 확보한다.

작년말 기준 보유계약 10만건 이하인 10개사(흥국, 하나 등)는 2명 이상을 배치하고 10만~30만건 보유 6개사(동양, 신한, AIA 등)는 3명 이상, 30만~50만건 보유 3개사(미래에셋, ING, 푸르덴셜) 4명 이상, 50만건 초과 4개사(삼성, 한화, 교보, 메트라이프)는 5명 이상 배치한다. 

이밖에 ‘펀드적합도 평가’에 기반한 기본상담과 자산배분 전략 등 심화상담으로 구성된 개인 맞춤형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 펀드주치의에 대한 전문교육기관(보험연수원 등)의 교육도 강화할 방침이다.

펀드주치의 제도는 운영을 위한 전문가 확보, 보험사별 콜센터 운영규정 개정 등을 거쳐 오는 10월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시범 운영 과정에서 상담절차, 상담인력 수준, 소비자가 원하는 상담내용 등 보완 필요사항을 반영해 내년 1월 공식 오픈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이번 펀드주치의 제도를 통해 펀드 관리를 통한 수익률 제고가 기대된다”며 “아울러 변액보험 사후관리가 이뤄져 소비자 만족도도 향상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배너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신한금융 ESG 가치 5.5조 창출…진옥동 회장 “지속가능 사회 만들기 진력”

2025.07.01 16:30:26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신한금융그룹(회장 진옥동)이 2024년 한해 창출한 ESG 가치(ESG Value Created)가 5조4545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1일 신한금융이 발간한 '2024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지난해 436개 ESG 프로그램을 통해 창출된 순수 사회적 가치는 2조9590억원입니다. 여기서 환경적비용(91억원)과 사회적비용(542억원)을 차감한 뒤 배당·납세 등 주요 이해관계자 대상의 환원성과(2조5589억원)을 더한 수치입니다. 신한금융은 ESG 활동성과 정량화와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연세대 ESG·기업윤리센터와 협력해 글로벌 금융회사 최초로 ESG 활동성과 측정모델 즉 '신한 ESG 가치 인덱스(Value Index)'를 개발했습니다. ESG 활동 효과를 '화폐가치'로 측정하는 것으로 2019년부터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습니다. ESG 가치를 처음 측정한 2019년과 비교하면 측정 대상 ESG 활동은 93개에서 436개로, 순수 사회적 가치는 7907억원에서 2조9590억원으로 279% 큰폭 증가했습니다. 신한금융의 주요 ESG 활동 중에서도 눈에 띄는 건 '브링업(Bring-Up) & 밸류업(Value-Up) 프로젝트' 입니다. 신한저축은행 중신용 고객이 낮은 금리의 신한은행 '신한상생 대환대출'로 갈아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게 핵심입니다. 저축은행 우량고객이 이탈한다고 볼 수 있지만 은행 거래 유입을 통해 신용등급 상향이나 금융비용 감면까지 지원해 그룹 전체 우량고객을 늘리고(Bring-Up), 고객이 스스로 가치를 높이는(Value-Up) '고객상생'의 선순환 구조를 실현했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금융위원회가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한 것도 취약계층에 대한 신용개선과 금융비용 절감, 나아가 가계부채 부담완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점을 인정한 결과로 여겨집니다. 신한금융은 지난 6월 기준 신한상생 대환대출을 통해 574명의 고객에 102억원의 대환대출을 실행했고 이들 고객은 평균 4.8%p 이자절감(누적 이자경감액 9억8000만원) 효과를 누렸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브링업&밸류업 프로젝트 100억원 돌파에 대해 "신한이 고객 이자감면에 따른 이익축소에도 중·저신용 고객의 신용 상향지원을 통해 상생을 실현한 의미있는 결과"라며 "그룹 미션인 '따뜻한 금융' 실천의지를 담아 고객과 상생을 위한 금융사다리 역할을 더 적극적으로 수행하겠다"고 의지를 밝혔습니다. 이번 보고서에는 TCFD(기후), TNFD(생물다양성) 등 글로벌 주요이슈와 관련해 그룹 차원의 대응현황을 심층적으로 다룬 '스페셜 리포트'도 담겼습니다. 신한금융은 글로벌 공동의 목표 '2050 넷제로(Net Zero)' 달성을 위해 2020년 동아시아 금융그룹 최초로 탄소중립전략인 '제로 카본 드라이브(Zero Carbon Drive)'를 선언하며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녹색금융과 전환금융을 중심으로 한 '친환경 금융' 누적 실적은 2024년말 기준 총 18조7000억원에 달합니다. 2030년 30조원 달성목표의 62.3%에 해당하는 진도율입니다. 탄소배출 많은 산업의 친환경 전환을 위한 자금을 제공해 지속가능한 경제로 점진적 탈탄소화를 지원하는 전환금융 실적은 9605억원 규모로 집계됩니다. 이와 함께 TNFD 보고서에서는 그룹의 금융자산뿐 아니라 유형자산까지 포함해 '자연자본' 의존도와 영향 분석을 고도화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자연자본은 토양, 공기, 물, 광물 등 자연이 인류에 혜택을 제공하는 모든 자원을 포괄하는 개념입니다. 신한금융은 보고서에서 "금융업 특성상 직접적으로 자연자본과 관련된 의존도와 영향, 리스크 및 기회는 상대적으로 미미한 수준"이라며 "대부분의 자연자본 이슈는 투자 포트폴리오 즉 다운스트림 가치사슬(downstream value chain)을 통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신한금융은 이러한 구조를 반영해 그룹 운영은 물론 투자 포트폴리오에 대해서도 자연자본 이슈가 투자기업에 미칠 수 있는 잠재적 영향을 종합적으로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신한금융은 특히 올해로 20번째 발간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에서 글로벌 지속가능개발목표(SDGs)에 기반해 신한금융만의 독자적인 SDGs 전략 프레임워크를 수록하고 목표달성을 위한 지표·성과를 투명하게 공개하는 등 ESG 실행력을 강조했습니다. 진옥동 신한금융 회장은 "신한금융그룹은 '멋진 세상을 향한 올바른 실천' 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금융이 할 수 있는 역할에 더욱 힘써서 탄소중립, 포용, 협력이라는 3대 전략방향에 따라 지속가능경영을 보다 체계적으로 펼쳐가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