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車보험 한방 비급여, 손보·한의업계 입장 차 ‘극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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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22, 2017, 06:08:47

손보업계 “한의업계 과잉·부당진료 심각”..한의업계 “한방진료 수요 증가로 인한 자연 상승”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한방 비급여항목 진료비 급증의 원인을 두고 손해보험 업계와 한의사 업계의 입장이 극명하게 엇갈리고 있다. 손보업계는 특정 지역에 한방병원이 집중돼 있다는 점을 들어 한방진료의 문제를 지적한 반면, 한의업계는 “한방진료에 대한 환자들의 수요 증가에 따른 자연스러운 현상”이라고 항변했다.

보험연구원(원장 한기정)은 자유한국당 소속 정종섭 국회의원과 공동으로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제도 개선 방안’ 정책토론회를 지난 21일 개최했다. 이날 토론회에 앞서 송윤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자동차보험 한방진료제도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등을 발표했다.

송 위원은 발표를 통해 “대표적인 한방 비급여인 첩약·약침에 대한 정보가 부족해 환자와 한방 의료기관 사이에 정보 비대칭성이 나타나고 있다”며 “첩약과 약침 등에 대한 성분·원산지·효능을 표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밖에 한방 비급여항목의 진료수가와 인정기준을 명확히 하고, 보험금 지급 심사 기관인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문제 의료기관에 행정 제재를 가할 수 있는 근거를 마련하자고 제안했다. 현재 심평원은 현지확인 심사를 통해 진료비 삭감만 가능하며 영업정지 등의 행정 제재 권한은 없다.

주제 발표 후 이어진 토론회에서는 이해당사자인 손보업계와 한의업계의 입장 차가 명확하게 드러났다. 먼저 토론에 나선 박완수 대한한의사협회 수석부회장은 교통사고 환자들이 고통을 겪는 근골격계 및 결합조직 질환에 한방치료가 특화돼 있다한방진료비 증가는 이러한 한방치료를 찾는 환자들이 많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첩약의 성분과 원산지 정보 공개에 대해서도 “애초에 첩약은 원재료를 소비자가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게 공개돼 있는데, 소비자 편의를 위해 한의원에서 직접 달여서 제공하는 것”이라며 “또한, 교통사고 환자에게 제공되는 첩약에는 녹용 등 값비싼 재료가 들어가지 않아 원산지 공개는 불필요하다”고 말했다.

손보업계를 대표해서 나온 박종화 손보협회 자동차보험본부 상무는 한방병원의 숫자가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는 점을 들어 한의업계의 주장에 반론을 제기했다. 박 상무는 “전국 한방병원 247개 중 139개가 특정 지역에 집중돼 있다”며 “적정하지 않은 한방진료가 횡행하고 있다는 증거”라고 말했다.

그는 첩약 문제에 대해서도 “첩약이나 약침은 기본적으로 의약품에 해당된다”며 “의약품에 성분과 원산지 정보를 표시하는 것은 굳이 따질 필요가 없는 상식의 문제”라고 말했다.

한편, 정부 기관을 대표해서는 강지선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자동차보험심사센터 센터장과 오성익 국토교통부 자동차운영보험과 과장 등이 참석했다. 

강 센터장은 “첩약 문제에 대해서는 현재 첩약명칭 목록화 작업을 진행 중”이라며 “2016년 기준 1만 1000여개에 달하던 첩약 명칭을 95개로 목록화 하는 작업이 완료 단계에 있다”고 말했다. 다만, 첩약의 원산지를 공개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한의업계의 자율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오 과장은 “보험업계와 의료계 전체가 만족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의료수가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다만, 수가 결정을 직접 담당하게 될 심의위원회 구성 방식에 대해서는 면밀한 검토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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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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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백화점, 5월 손님맞이 변신…전시·체험에 ‘집꾸족’까지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백화점들이 가정의 달이자 황금연휴가 있는 5월을 맞아 다양한 콘텐츠로 손님맞이에 나섭니다. 라이프스타일을 중시하는 소비자를 위해 봄 맞이 집꾸미기 행사를 열고 가족·반려동물을 주제로 한 전시와 디즈니 캐릭터 체험 등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입니다. 1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이 오는 11일까지 봄맞이 ‘홈스타일 위크’ 행사를 처음 개최합니다. ‘집꾸족’을 겨냥해 기획된 이번 행사는 가정의 달을 맞아 집을 나만의 공간으로 꾸미려는 수요를 반영했습니다. 특히 잠실점은 리빙 상품군 매출이 전년 대비 50% 증가하는 등 높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행사 기간 릴렉스 가구를 비롯해 인기 가구를 단독 특가로 선보입니다. 다우닝·에싸·자코모 등 브랜드의 리클라이너와 소파를 최대 50% 할인합니다. 인체공학적 디자인의 에르고시스템 의자는 점포당 10개 한정으로, 흙표흙침대와 건강기능성 침대도 할인가에 판매돼 부모님 선물 수요를 겨냥했습니다. 인테리어 소품과 주방용품도 마련했습니다. 와인오프너, 벽시계 등 데코 소품과 타올·바디용품 선물세트, 휘슬러 팬과 빌레로이앤보흐 찬기세트 등이 최대 40% 할인됩니다. 여름철을 겨냥한 냉감 침구 기획전도 15일까지 이어지며 세사·알레르망 등 주요 브랜드는 단독 컬래버 제품도 함께 선보입니다. 또 침대 브랜드 옌센은 잠실점에 국내 첫 플래그십 매장을 엽니다. 오픈을 기념해 전 품목 20% 할인과 추가 10% 혜택을 제공합니다. 행사 기간에는 일정 금액 이상 구매 시 최대 10%의 롯데상품권을 증정하는 프로모션도 함께 진행해 쇼핑 혜택을 더합니다. 신세계백화점은 전시 중심의 문화 콘텐츠를 강화합니다. 본점 헤리티지 뮤지엄에서는 개관 첫 전시로 ‘명동 살롱: The Heritage’를 선보입니다. 1950~60년대 서울 명동 일대의 모습을 담은 1세대 사진가 성두경, 임응식, 한영수의 작품을 통해 본점 건물이 지닌 역사성과 공간의 의미를 예술적으로 풀어냈습니다. 해당 전시는 ‘서울이 지닌 옛 모습’을 주제로 사진뿐 아니라 다양한 시대 소품, 당시 유행했던 살롱 문화를 함께 전시해 시각·청각·공간적 경험을 동시에 제공합니다. 관람객이 과거 서울의 거리 풍경과 일상을 담은 기록물들을 감상하고 백화점 공간 속에 깃든 문화적 맥락을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습니다. 대구신세계갤러리에서는 6월 말까지 반려동물과의 정서적 교감을 주제로 한 전시 ‘The Things Called Love’를 진행합니다. 8명의 작가가 참여해 반려동물과의 관계를 유머와 상상력으로 표현한 작품들을 선보입니다. 전시 외에도 반려동물에게 보내는 편지 이벤트 등 관람객 참여형 콘텐츠도 준비했습니다. 대전신세계갤러리는 ‘플레이모빌 인 신세계: 작은 세상, 큰 기쁨’ 전시를 통해 아이들과 수집가 모두를 위한 체험 공간을 꾸몄습니다. 신세계백화점을 배경으로 한 플레이모빌 디오라마, 포토존, 키링 만들기 체험 등 가족 단위 관람객을 위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황금연휴 나들이객을 노립니다. 현대백화점은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손잡고 5월 한 달간 ‘쉐어 더 러브’ 캠페인을 전개합니다.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디즈니 스토어 아태지역 슬로건을 중심으로, 전국 현대백화점과 아울렛 매장에서 디즈니 대표 캐릭터 ‘미키마우스와 친구들’로 꾸며진 테마 연출과 고객 체험 행사를 마련했습니다. 매장 곳곳에는 페이스 페인팅, 컬러링, 풍선 증정 등 어린이를 위한 놀이 프로그램이 운영됩니다. 디즈니 스토어가 입점하지 않은 10개 점포에는 팝업스토어를 운영합니다. 특히 디즈니 프린세스 복장을 체험할 수 있는 AR 피팅룸과 럭키드로우 이벤트 등 체험 콘텐츠를 강화했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이 많은 아울렛 매장에서는 주말과 공휴일마다 퍼레이드와 타악 공연 등 현장 참여형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디즈니 팬아트 콘테스트도 열립니다. 5월 25일까지 현대백화점 홈페이지를 통해 참여한 참가자 전원에게 디즈니 스토어 할인 쿠폰이 지급됩니다. 우수작에 선정된 고객 100명에게는 피규어 세트를 증정할 예정입니다. 현대백화점 관계자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함께 준비한 이번 행사를 통해 가정의 달을 맞아 백화점과 아울렛을 찾는 고객들이 행복한 추억을 만들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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