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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두사미로 끝나버린 미래에셋생명의 ‘진심(眞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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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August 18, 2017, 11:08:01

2013년 출시된 ‘변액적립보험 진심의차이’..설계사 채널 판매 중단·방카 채널 상품명 변경
설계사 선지급 수수료 줄여 조기 해지환급률 높인 상품..“설계사로부터 호응 얻기 어려워”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미래에셋생명의 '진심의 차이'가 돌연 사라져 버렸다. 지난 2013년 출시해 금융당국의 주목을 받았던 변액보험 상품인 미래에셋생명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가 올해부터 설계사 채널에서 판매가 중단됐다. 방카슈랑스 채널에서 판매되는 변액보험 상품엔 '진심의 차이'라는 단어를 삭제했다.

이 상품은 기존 선(先)지급 방식의 설계사 수수료 지급 체계를 납입기간 전반에 걸쳐 나눠 지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해 조기 해지환급률을 높여 각광을 받았다. 당시 금융감독원은 “소비자에게 유리한 상품”이라고 극찬까지 했는데, 진심을 알아주는 소비자는 드물었다는 평이다.   

18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미래에셋생명의 변액보험 상품인 ‘변액적립보험Ⅱ(무)진심의차이’는 올해 들어 ‘변액적립보험Ⅲ1701’과 ‘변액적립보험Ⅲ1707’ 등으로 상품명이 변경됐다. 현재 이 상품은 은행의 방카 채널에서만 판매 중이다.

미래에셋생명이 4년 전 대대적으로 선보인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는 온라인 채널에서만 판매하고 있다.

현재 은행과 온라인 채널에서 각각 다른 상품명인 변액적립보험을 판매하고 있지만, 펀드 구성을 보면 같은 상품이다. 과거 변액적립보험 진심의 차이란 이름으로 설계사, 은행, 온라인에서 판매됐지만, 지금 판매 채널에 따라 상품명을 제각각 바꾼 것이다.

2013년에 나온 첫 버전은 설계사 수수료 지급 방식을 ‘선지급’에서 ‘보험료 납입기간 내 균등 지급’ 방식으로 변경하고 해지 공제를 없애 중도 해지 환급률을 크게 높였다. 진심의 차이를 판매한 설계사에 수수료를 한꺼번에 주지 않고, 판매 수수료를 7년에 걸쳐 3.6%씩 나눠서 지급하도록 설계됐다.

2015년 두 번째 버전인 ‘진심의차이Ⅱ’는 여기에 계약 관리 비용과 추가납입 수수료 등도 폐지해 해지환급률을 더욱 높인 상품이다. 해지환급률이 높으면 소비자가 보험 가입 후 얼마 지나지 않아 해지 하더라도 납입보험료의 상당 부분을 돌려받을 수 있다.


2013년도 버전은 그 해에만 1만 2000건 판매, 납입초회보험료 2200억원을 기록하는 등 큰 인기를 끌었다. 또한, 연말에는 금융감독원이 주관하는 ‘2013년 우수 금융신상품 시상’에서 ‘최우수 금융신상품’으로도 선정되기도 했다. 조기 해지환급률을 높여 민원을 크게 감소시킨 게 주효했다는 평이다.

하지만, 이 상품은 2014년 말 기준 납입초회보험료가 총 3000억원에 그치면서 더 이상 판매가 확대되지 못했다. 선지급 수수료가 적어 설계사들로부터 외면을 받았기 때문. 2015년에는 해지환급률을 더욱 끌어올린 업그레이드 상품을 출시했지만, 이전만큼의 반향을 일으키진 못했다.

올해 들어 주력 판매채널인 설계사 채널에서 판매가 중단되고, 방카 채널에서도 상품명이 변경되면서 미래에셋생명의 '진심의 차이' 브랜드는 반쪽짜리로 전락했다. 온라인에서 여전히 '변액보험 진심의 차이' 상품명을 사용하고 있지만, 매출액이 작아 브랜드 파워도 줄어들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처음 이 상품이 나왔을 때, 획기적인 상품이라고 해서 금융당국에서 상도 받고 이슈가 됐지만, 실제로 유사한 상품을 내놓은 보험사가 없었던 걸로 안다”며 “선지급 수수료가 적어 주력 판매채널인 설계사들로부터 호응을 받기 어려운 상품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 미래에셋생명 관계자는 “회사가 상품 포트폴리오를 조정하는 과정에서 변액보험을 방카쪽으로 몰아넣는 전략을 취하다보니 설계사 채널에서 판매를 중단하게 됐다”며 “‘진심의차이’는 온라인에서 판매 중이며, 방카에서도 이름만 변경돼 그대로 판매 중이기 때문에 포기한 것은 아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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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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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현대중공업, 현존 최고전력 이지스구축함 ‘다산정약용함’ 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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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7 16:40:12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한·미 양국간 미국 조선업 부활을 이끌 'MASGA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논의가 한창인 가운데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인 새 이지스구축함이 진수됐습니다. HD현대중공업은 울산 본사에서 8200톤급 최첨단 이지스구축함(KDX-III Batch-II)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 진수식을 거행했다고 17일 밝혔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안규백 국방부장관을 비롯해 강동길 해군참모총장, 방극철 방위사업청 기반전력본부장 등 정부 및 해군 관계자들과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 등 400여 명이 참석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길이 170m, 폭 21m, 경하 톤수 8200톤, 최대 30노트(약 55km/h)로 항해하는 현존 최고 성능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세종대왕급(7600톤급) 이지스함에 비해 기능이 크게 향상된 이지스전투체계(Aegis Combat System)가 탑재돼 탐지·추적 능력이 2배 이상 강화됐습니다. 특히 통합소나체계(Integrated SONAR System) 적용으로 잠수함 탐지거리가 3배 이상 향상돼 적 잠수함 및 어뢰 등 수중위협에 대한 탐지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됐습니다. 여기에 요격 기능까지 갖추어져 북핵·미사일에 대응할 수 있는 ‘해상기반의 3축 체계’의 핵심 전력으로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다산정약용함은 진수식 후 시운전과 마무리 의장 작업 등을 거쳐 내년 해군에 인도될 예정입니다. 국방의 기틀을 다진 위인들의 이름을 함명으로 제정하는 관례에 따라,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 1번함은 '정조대왕함'으로 명명된 바 있습니다. 이번에 진수한 함정은 정조대왕과 함께 실용의 정신으로 부국강병을 이끌었던 ‘다산정약용’의 호와 이름을 따 명명습니다. 이번에 진수된 다산정약용함은 미국의 이지스 전투체계를 도입, HD현대중공업이 연구개발한 함정에 성공적으로 적용해 현존 최고 수준의 이지스구축함으로 탄생시킨 한미 조선협력의 상징으로 의미가 큽니다. HD현대중공업은 선도함 정조대왕함에 이어 2번함인 다산정약용함을 성공적으로 건조해 세계적인 이지스구축함 제조업체로 입지를 더욱 확고히 다지게 됐습니다. 특히 HD현대중공업은 지난 4월 미국의 이지스구축함 건조를 주도하고 있는 헌팅턴 잉걸스와 기술협력(MOU)을 맺은만큼 이번 진수식을 통해 양사의 협력이 더욱 탄력을 받을 전망입니다.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08년 이지스 전투체계를 갖춰 ‘꿈의 구축함’으로 불리우는 7600톤급 이지스구축함 세종대왕함을 세계에서 세 번째로 자체 기술로 설계 및 건조에 성공해 주목을 받았습니다. 이어서 한층 성능이 향상된 8200톤급의 이지스구축함 ‘정조대왕함’의 설계 및 건조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2024년 11월, 해군에 적기 인도했고 현재 이지스구축함 배치(B)-Ⅱ의 3번함에 대한 건조작업도 순조롭게 진행 중입니다. 안규백 국방부 장관은 이날 진수식에서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으로 최강의 함정을 만들어준 HD현대중공업 이상균 대표이사와 임직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표한다"며 "K-조선은 우리 해양력을 강화할 뿐 아니라, ‘방산 4대 강국’을 견인할 국방력의 원천이자 국가경제 발전을 견인하는 성장동력이며, 다산정약용함은 K-조선 기술력과 우리 해군의 의지가 결합된 결정체"라고 말했습니다. HD현대중공업 주원호 특수선사업대표는 "이지스전투체계의 원조국인 미국도 인정하는 한국의 최첨단 이지스함 건조기술이 또 다시 인증을 받은 순간으로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며 "고성능·고품질의 함정을 적기에 인도하는 함정 건조역량으로 앞으로도 80주년을 맞이한 대한민국 해군의 위상을 더욱 빛내고 함정수출과 MASGA 프로젝트도 주도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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