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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적성장 향상”..롯데, 기업문화위원회 제2기 출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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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uly 04, 2017, 11:07:18

향후 50년 기업 문화 준비 위해 조직 상설 개설·계열사로 확산
롯데 뉴비전과 연계 질적 성장 중심 기업문화 구현 주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롯데가 추구하는 질적 성장에 기여하는 기업문화를 만들기 위해 박차를 가한다. 롯데는 서울 중구 소공도 롯데호텔에서 '기업문화위원회 2기' 출범식을 진행한다고 4일 밝혔다.


이 날 행사에는 공동위원장인 황각규 롯데 경영혁신실 실장과 이경묵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를 비롯한 내‧외부위원, 실무진 등 20여명이 참석햔다. 지난 1기의 성과를 되짚어 보고, 질적 성장의 기업문화 육성을 위한 2기 운영방안을 모색한다.


외부위원에는 1기에 참여했던 이경묵 공동위원장, 이복실 前여성가족부 차관, 예종석 한양대 경영학과 교수 외에 김동원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 송재희 前 중소기업중앙회 상근부회장이 새로 참여한다.


내부위원으로는 윤종민 롯데 경영혁신실 HR혁신팀장, 김종인 롯데마트 대표이사, 이갑 대홍기획 대표이사, 이영구 롯데칠성 대표이사, 김영희 롯데백화점 분당점장이 자리한다.

 

◇ 기업문화위원회 2기, 실행력 대폭 늘린 것이 특징


기업문화위는 상설조직으로 정기적으로 모임을 갖고 롯데가 추구하는 질적 성장을 위한 기업 문화를 만드는데 필요한 정책과 과제를 심의하게 된다. 선정된 정책과 과제는 전 계열사로 전파 시행되며, 현장에서 효과적으로 정착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피드백을 할 예정이다.

 

특히 2기부터는 45개 계열사별로 ‘계열사 기업문화 TFT‘조직을 꾸리는 동시에, 위원회에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를 생생하게 전달할 ‘주니어보드‘를 신설해 현장과의 소통과 정책 실행력을 강화시킨다.


이 날 출범식에 앞서 신동빈 롯데 회장은 외부위원들과 간담회를 겸한 오찬을 같이했다. 신 회장은 “롯데가 사랑받는 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한 노력과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서는 객관적인 의견과 제안이 절실하다”며 “내‧외부 기업문화 위원들의 목소리를 경청하겠다”고 말했다. 

 

◇ 질적 성장 기업문화 혁신에 방점..조직 명칭 변경·강화 나서


롯데는 2기 출범과 더불어 기존 ‘기업문화개선위원회‘에서 ‘기업문화위원회‘로 조직 명칭을 변경한다. 이는 2기의 활동방향과도 맞물려 있다. 지난 1기 활동은 내외부 이해관계자와의 ‘신뢰 회복’을 위해 단기적 관점에서 기업문화의 문제점을 ‘개선’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이에 반해 2기는 지난 4월 선포한 ‘Lifetime Value Creator’ New 비전과 가족경영, 상생경영이라는 신동빈 회장의 경영철학에 기반해 ‘창의’, ‘존중’, ‘상생’ 이라는 세 가지 키워드를 잡아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가치를 창출키로 했다.


성장 비전을 제시하는 동시에 건강한 기업생태계를 조성하는 롯데만의 ‘질적 성장’의 기업문화를 ‘구현’하는데 목표를 뒀다. 기존 공동위원장 및 위원 11 명과 실무를 담당하게 될 사무국 외에 ‘계열사 기업문화 TFT‘와 ‘주니어보드‘가 2기부터 신설돼 운영된다.

 

먼저 계열사 기업문화 TFT는 총 45개 계열사별로 구성되며, 다양한 직무와 직급을 가진 임직원 1198명이 참여한다. 이들은 임직원과 외부 이해관계자들이 롯데의 변화를 피부로 느낄 수 있도록 현장 중심의 과제를 계열사 단위에서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정책을 마련한다.


기업문화위원회는 계열사 기업문화 TFT가 발굴한 실행 과제와 정책을 효과성과 파급력을 기준으로 심의하고, 선정된 정책은 그룹단위로 실행하게 된다.

 

주니어보드는 현장과 위원회를 이어주는 가교 역할을 수행한다. 계열사 기업문화 TFT 참여자 중 실무자급(대리 및 책임) 직원 45명으로 구성된다. 이들은 위원회 회의에 직접 참여해 현장의 목소리를 내·외부 위원들에게 생생하게 전달한다.


또한 기업문화위원회를 통해 나온 실천과제와 정책을 다시 현장에 전파해 직원들이 변화를 체감할 수 있도록 돕는 ‘소통 채널’ 로서의 역할도 수행한다.

 

황각규 실장은 “지난 1기는 외부위원들의 조언과 변화에 대한 임직원의 강한 의지를 기반으로 더 좋은 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물꼬를 튼 시간”이라며 “2기에서는 장기적인 시각으로 사회와 함께 성장하기 위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문화를 만드는데 주력할 것”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또한 공동위원장인 이경묵 교수는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문화가 필요하다”며 “객관적인 시각에서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는 등 롯데가 질적 성장에 필요한 기업문화로 전환하는데 적극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는 지난 2015년 ‘사랑받는 롯데’로 거듭나기 위해 여러 분야의 외부 전문가와 내부 경영진이 참여한 ‘기업문화개선위원회 1기‘를 출범했다. 기업문화개선위는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조직 자긍심 ▲일하는 방식 ▲경직된 문화 ▲상생협력 ▲일자리 창출 등 8가지 개선과제 범위에서 중점으로 추진할 ‘17대 과제’를 도출했다.

 

위원회는 전 계열사 유연근무제 시행, 사내벤처 프로젝트 시행, 남성의무육아휴직 도입 등 다양한 정책을 시행해 롯데 기업문화에 새 바람을 불러 일으켰다는 평을 받았다.  


특히 직원식당 개선, 사내동호회 활성화, PC오프제(퇴근 시간이 되면 전산 제어 시스템이 컴퓨터 전원을 꺼서 무분별한 야근 줄이도록 독려) 도입, 다양한 휴직제 도입, 고객접점 직원들을 위한 고객서비스 가이드 배포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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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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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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