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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FRS17 준비 생보사 직원들 “교보생명이 부럽다”..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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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03, 2017, 02:07:21

교보생명, 국내 유일 오너 경영 보험사..“단기 실적에 흔들리지 않아 IFRS17 준비 유리” 평가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IFRS17 도입을 준비하는 국내 보험사 실무진들 사이에서 “교보생명이 부럽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다른 보험사들에 비해 교보생명만 특별히 준비가 잘 돼 있다고 보기는 어려운데, 이런 말이 도는 이유는 뭘까. 알아보니 그럴만한 사정이 있었다. 

오는 2022년부터 전면 도입 예정인 IFRS17로 인해 대다수의 보험사들은 발등에 불이 떨어진 상태다. 특히, 과거에 고이율의 저축성 상품을 많이 팔아 실적을 올린 토종 생명보험사들은 더욱 마음이 급하다. 부채를 시가평가하는 IFRS17 적용 때 쌓아야 하는 자본금의 규모가 엄청나기 때문이다. 

위기를 감지한 국내 생보사들은 빠르면 수 년 전부터 사내에 IFRS17 대비 태스크포스를 별도로 구성해 운영 중이다. 일부 생보사는 따로 비용을 들여 외부 컨설팅 업체로부터 자문까지 받고 있다. 모 생보사의 경우, 최근 컨설팅 비용으로만 60억원을 쓴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서, IFRS17 관련 실무진들의 가장 큰 불만은 경영진과의 ‘불협화음’이다. 전문 경영인의 경우 임기가 걸려 있어서 단기 실적을 포기할 수 없기 때문에, IFRS17을 준비 하면서 동시에 수익도 내겠다는 입장. ‘두 마리 토끼’를 다 잡겠다는 셈인데, 실무 담당자들은 이것이 불가능하다고 입을 모은다.

전문 경영인 체제인 모 국내 생보사 관계자는 “IFRS17 준비의 핵심은 보장성 위주의 상품 포트폴리오 개편과 더불어 높은 최저보증이율을 제공하는 상품의 판매 제한”이라며 “이렇게 되면 앞으로 수 년 간은 눈에 보이는 실적이 크게 떨어질 수밖에 없는데, 경영진은 생각이 다른 것 같다”고 토로했다.

타 생보사의 IFRS17 관련 실무자들이 교보생명을 부러워하는 이유가 바로 이 지점에 있다. 교보생명은 전문 경영인이 아닌 오너가 경영을 하는 유일한 보험사라는 것. 현 신창재 대표이사는 지난 2000년 취임해 올해로 18년째 회사를 이끌고 있다.

오너 경영인은 특별한 사유가 있지 않은 이상, 자리에서 물러날 일이 없다. 이 말은, 단기 실적에 비교적 구애를 덜 받으면서 회사를 장기적인 관점에서 운영할 수 있다는 뜻이다. 임기가 정해져 있는 전문 경영인과 가장 차별화되는 장점이다.

이러한 오너 경영의 장점은 IFRS17 도입 준비에 있어 빛을 발한다고 업계 관계자들은 말한다. 실제로 교보생명은 타 생보사들보다 빠른 지난 2014년도부터 이미 IFRS17 대비 부서를 사내에 마련하고, 외부에서 전문가를 초빙해 철저히 준비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모 컨설팅 업체 관계자는 “현재 여러 보험사들을 대상으로 IFRS17 관련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데, 실무자들로부터 교보생명이 부럽다는 말을 많이 듣고 있다”며 “오너 경영 체제가 무작정 좋다고는 볼 수 없지만, IFRS17 준비에 있어서는 꽤나 도움이 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한 대형 생보사 관계자는 “교보생명은 업계에서 IFRS17 도입 준비를 착실하게 하고 있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다”며 “회사의 안정적인 유지를 최우선으로 여기는 오너의 성향이 IFRS17 도입 준비와 관련해서도 영향을 미치는 것 아닌가 싶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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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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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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