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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린이·청소년 인구 줄었는데 보험사고는↑..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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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08, 2017, 12:06:00

보험개발원, 최근 10년간 어린이·청소년 보험사고 분석..보험사고 발생률 연평균 6%p 상승
근골격계통 질환 수술빈도 크게 증가..운동량 부족 반면 휴대폰 등 컴퓨터 등 전자기기 영향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우리나라는 최근 10년간 만 19세 이하 어린이와 청소년 인구가 감소하고, 수술·입원 담보 계약 건수도 줄었지만, 사고로 인한 보험금 지급률은 지속적으로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각질환과 관절 장애 등 근골격계통 질환의 증가폭이 컸는데, 컴퓨터와 휴대폰 등 전자기기 활용이 증가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보험개발원(원장 성대규)은 최근 10년간의 생명보험 경험통계를 바탕으로 어린이·청소년 보험사고 발생현황 및 주요원인을 분석한 결과를 8일 발표했다. 지난 2006년부터 2015년까지 국내 어린이와 청소년의 인구는 약 15%가량 감소했다.

하지만 같은 기간 보험사고 발생률은 오히려 증가했다. 먼저 수술 보험사고를 보면, 2006년 대비 2015년의 보험사고 발생률은 계약 1000건당 평균 12건에서 19건으로 증가해 연평균 6%p 상승했다. 전체 수술 보험사고의 약 80%는 상위 10대 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성별·연령별 사고원인 1위는 교통사고 등의 ‘각종 재해사고’였다.

또한, 최근 10년간 수술 보험사고 발생건수 변화를 분석한 결과, 눈에 띄는 점은 ‘근골격계통 질환’의 수술 빈도가 증가하고 ‘시각 질환’이 새롭게 10대 주요 질환에 추가됐다는 것이다. 이는 어린이·청소년기의 생활습관 변화로 운동량은 부족해진 반면 컴퓨터나 핸드폰 등의 활용이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됐다.

생애 주기별 사고원인에서 주목할 부분은 2차 성장기에 들어서는 청소년기에 관절장애·추간판(목, 척추 등) 장애와 같은 ‘근골격계통 및 결합조직 질환’으로 인한 수술 빈도가 높게 증가했다는 점이다. 반면, ‘시각 질환’ 수술은 영유아 및 아동기 대비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아동기에 치료가 집중되기 때문이다.

한편, 어린이와 청소년 입원 보험사고 발생률도 수술 보험사고와 마찬가지로 사고 발생률이 지속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06년 대비 2015년 보험사고 발생률이 계약 1000건당 평균 18건에서 35건으로 연평균 7% 증가해 수술 보험사고 발생률보다 더 높았다.

특히, 2차 성장기인 청소년기에 각종 재해사고에 이어 관절장애·추간판장애 등 ‘근골격계통 및 결합조직의 질환’으로 인한 입원 비중이 수술과 마찬가지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청소년기 학업에 대한 스트레스와 나쁜 자세·습관으로 인해 체형비대칭이 발생이 발생해 교정 치료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운동량을 늘리는 등 청소년기에 건강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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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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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구글, 삼성전자와 개발한 ‘스마트 안경’ 깜짝 공개…실시간 시연 선보여

2025.05.21 11:42:5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구글이 20일(현지시간) 미 캘리포니아주 마운틴뷰에서 열린 구글의 연례 개발자 콘퍼런스(I/O)에서 삼성전자[005930]와 협업해 제작한 '스마트 안경'을 소개했습니다. 구글은 이날 콘퍼런스를 통해 자사의 대표적 제품인 검색 기능을 강화하는 AI 기능을 대거 소개했습니다. 이후 행사 예정 시간인 90분을 넘어 기조연설의 막바지에 스마트 안경 선보였습니다. 샤람 이자디 구글 안드로이드 XR 부사장은 무대에 올라 "AI를 위한 자연스러운 형태인 '제미나이 라이브(Gemini Live)'의 힘을 당신이 있는 곳으로 가져온다"라며 "안경을 쓰면 초능력을 얻을 수 있다"라고 제품을 소개했습니다. 제미나이 라이브는 사람이 보는 것과 마찬가지로 AI가 마치 앞을 보는 것처럼 실시간으로 영상을 인식해 사람과 대화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은 지난 2013년 '구글 글라스'를 출시했으나 너무 시대에 앞서나갔다는 평가와 함께 2년 만에 단종한 적이 있습니다. 이번 출시를 통해 10년 만에 재출시한 것입니다. 특히, 이번 스마트 안경은 삼성전자와 협력해 시장에 재진출 한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합니다. 삼성전자는 올해 구글, 퀄컴과 협업해 개발해 온 확장현실(XR) 헤드셋 '프로젝트 무한'을 출시할 예정이기도 합니다. 이날 구글은 스마트 안경의 기능을 시연하는 시간도 가졌습니다. 이용자의 스마트폰과 연결된 스마트 안경은 내장된 디스플레이를 통해 화면을 표시했으며 눈앞에 구글 지도를 띄워줘 길을 찾게 돕고 외국인과 대화 중에는 실시간 번역을 해주는 모습도 보여줬습니다. 구글은 이어 스마트 안경 시제품을 삼성전자와 함께 개발했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도 스마트 안경 개발에 나선 것으로 알려져 있었지만 양사가 이 부문까지 협업을 확장한다고 공식 발표한 것은 이번이 최초입니다. 스마트 안경의 디자인 파트너로는 한국 업체인 젠틀몬스터와 미국 브랜드인 와비 파커와 함께 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삼성과 파트너십을 헤드셋을 넘어 스마트 안경까지 확장하며 다음 단계로 나아가고 있다"라며 "우리는 생태계가 훌륭한 안경을 만들 수 있도록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 플랫폼을 만들고 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자디 부사장은 스마트 안경의 핵심 기능 중 하나인 실시간 번역 기능을 선보이면서 아직은 시제품이기에 기능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는 "실시간 번역이 가능한데 시도해 보겠다"라며 "이건 매우 위험한 시연일 수 있다"라고 말하며 기능을 선보였습니다. 그가 다른 시연자와 서로 다른 언어로 대화를 진행하자 서로의 말이 실시간 번역돼 안경 오른쪽 위에 자막으로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이내 네트워크 문제 등으로 기능은 더 이상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이에 이자디 부사장은 "내가 아직은 위험한 시연이라고 한 이유다"라고 말해 웃음을 이끌어내기도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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