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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車보료 2~3% 인상시도..4년만에 실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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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9, 2014, 16:02:39

하이카·더케이, 보험개발원에 요율검증..금융당국 온라인사만 허용할 듯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 온라인 자동차보험의 보험료가 2~3%정도 오를 전망이다. 구체적인 시기는 미정이지만, 보험료 인상이 확정되면 이는 4년만의 일이다.

 

19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현대하이카다이렉트와 더케이손해보험 등 온라인 손해보험사들이 최근 보험개발원에 자동보험료 인상과 관련한 요율검증을 요청했다.

 

보험개발원은 이 같은 요청에 대해 위험률 등을 감안한 요율검증을 마치고 2~3% 가량의 보험료 인상이 필요하다는 결과를 보험사에 전달했다보험사가 보험개발원에 요율검증을 요청하는 것은 내부적으로 보험료 인상을 검토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보험개발원 관계자는 "두 회사가 요율검증을 의뢰해 실시한 것은 맞다"면서 "그러나, 요율검증은 보험료 인상 검토를 위한 여러가지 절차 중에서 하나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보험료 변경 여부는 철저하게 보험사에서 결정할 일이다"고 덧붙였다.

 

현재 자동차보험료 변경에 관해서 금융당국의 규정이나 명분화된 사항이 없기 때문에 보험사가 자율적으로 결정할 수 있다. 하지만, 실제로는 금융당국이나 다른 회사들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현대하이카다이렉트 관계자는 "사실로 확인해 줄 수 있는 것은 2~3% 인상된 요율로 검증의뢰했다는 것 뿐이다""금융당국과 보험료 인상에 대해서 논의한 적도 없어 난감한 상황이다"고 말했다.

 

더케이손해보험 내부에서도 요율검증시기와 내용에 대해서도 함구하는 등 이번 자동차보험료 인상과 관련해 매우 조심스러운 입장이다.

 

보험사들의 이런 움직임에 대해 금융당국이 신중하게 검토 중인 가운데, 내부적으로는 보험료 인상을 허용하기로 가닥을 잡은 것으로 알려졌다.

 

온라인 자동차보험료가 마지막으로 오른 것은 4년 전인 2010년의 일. 그간 금융당국은 물가 인상을 이유로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암묵적으로 억제해 왔지만, 물가가 1년 넘게 1%대로 안정돼 왔다.

 

또한, 차보험의 적자 폭이 약 1조원에 육박하는 상황이다. 특히, 온라인 자동차 보험사들의 손해율은 적정손해율인 77%를 크게 넘는다. 작년 4~12월 기준 현대하이카다이렉트의 누적 손해율은 95.8%로 가장 높았고, 더케이손해보험도 94.2%로 세 번째로 높았다.

 

손해보험사 한 관계자는 자동차보험이 절대적인 비중을 차지, 적자 폭이 큰 온라인 손보사를 중심으로 자동차보험료 인상을 허용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다만 온라인 손보사를 제외한 다른 오프라인 손보사들의 보험료 인상은 용인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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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정태 기자 hopem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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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대우건설, SACE 보증 기반 2억 유로 자금 조달 성공

2025.09.09 12:54:4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대우건설(대표이사 김보현)은 이탈리아 재정경제부 산하 수출보험공사(SACE)의 보증을 기반으로 2억 유로(약 3259억원) 규모의 외화 차입금을 조달했다고 9일 밝혔습니다. 이번 금융 약정은 글로벌 금융기관 나틱시스(Natixis CIB)가 주간사이자 대주, 구조화 대리기관으로 참여했으며, 차입 약정 만기는 최초 인출일로부터 3년입니다. SACE는 자국 기업의 수출 확대를 지원하는 이탈리아 공적 수출신용기관으로, 이번 거래에서는 ‘푸시 전략(Push Strategy)’을 통해 대우건설의 차입금에 대한 보증을 제공했습니다. 미칼 론 SACE 국제사업 총괄대표는 “대우건설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이탈리아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이라며 “정기 매치 메이킹 이벤트를 통해 실질적인 협력 기회가 마련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에마뉘엘 지예-라가르드 나틱시스 아시아태평양 대표는 “이번 거래는 한국 기업을 대상으로 한 첫 번째 유로화 표시 SACE 푸시 전략 금융으로, 한국과 이탈리아 간 무역 협력 확대에 기여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우건설은 이번 협업이 단순한 자금조달을 넘어 글로벌 프로젝트 수행 역량과 조달 능력이 세계 시장에서 신뢰받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 사례라고 강조했습니다. 회사는 이미 국내외 프로젝트에서 이탈리아 기업과 장비 및 자재 구매, 기술 협력을 진행해왔으며 이번 협력을 계기로 협업 기회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은 최근 글로벌 자금조달 성과도 잇따라 거두고 있습니다. 2023년 이슬람 채권인 수쿠크 발행을 시작으로 2024년 3월에는 아시아개발은행 산하 CGIF 보증을 통해 싱가포르에서 자금을 조달했으며, 올해 4월에는 ESG 경영 강화를 바탕으로 그린본드를 발행했습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해외에서 안정적인 금융 기반을 구축해 글로벌 기업과 협력 및 시장 진출을 확대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했다”며 “앞으로도 다양한 조달 방식과 협력 모델을 통해 세계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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