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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여름 생수 매출 사상 최대 예고..“이른 더위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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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17, 15:05:09

SK플래닛 11번가, 5개월간 생수 매출 27%↑..갈증음료로 생수 가장 선호
e커머스서 삼다수>스파클>미네마인 인기 높아..생수 배송시스템 고도화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작년에 이어 올해 여름 폭염이 예고된 가운데, 온라인몰에서 생수 매출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국내 전체 생수 시장은 약 7400억원 규모로 전년(6400억원)대비 15.5%가 성장했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가 지난 1월 1일부터 5월 30일까지  ‘생수’ 매출 데이터를 비교 분석해본 결과, 작년 같은 기간보다 27% 증가하는 등 수요가 계속 늘고 있는 추세라고 31일 밝혔다. 5월 평균 기온이 예년보다 높으면서 생수 매출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이런 판매 속도가 폭염 때까지 이어지면 올해 11번가에서 생수 매출은 역대 최고를 기록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동안 11번가에서의 생수 매출은 2015년은 작년 같은 기간보다 10%, 2016년은 전년대비 무려 66% 올랐다.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생수 시장 규모는 약 7400억원으로 전년(6400억 원)대비 15.5% 성장했다. 최근 생수 제조사들은 이른 더위 등을 활용해 11번가를 포함한 온라인 쇼핑몰에서 생수 판매 마케팅을 집중적으로 벌이고 있다. 11번가의 경우 조만간 생수 배송 시스템을 고도화시켜 판로 확대에 나설 계획이다.


지난 30일 SK플래닛 11번가가 소비자조사 플랫폼 ‘틸리언’을 통해 20대~50대 남녀 1063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갈증 날 때 처음으로 찾게 되는 음료’ 1위로 '생수'(65.7%, 698명)가 꼽혔다. 이어 ‘탄산음료’(18%, 191명), ‘탄산수’(8.3%, 88명), ‘주스’(5.8%, 62명) 순으로 답했다.


최근 톡 쏘는 청량감에 0Kcal라는 차별화된 경쟁력을 통해 인기를 끌었던 탄산수는 탄산음료보다 덜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수를 선호하는 이유로는 대체로 ‘자극적이지 않아 목 넘김에 부담스럽지 않다’(32.8%, 348명), ‘시원하지 않은 미온 상태로 먹어도 괜찮다’(22.7%, 242명)는 등의 순으로 답했다.


또 ‘생수 구입 시 고집하는 브랜드가 있는 지’에 대한 답은 ‘없다’(68.4%, 727명)가 ‘있다’(31.6%. 336명) 보다 두 배 이상(36.8%P) 높았다. 

 

한편 e커머스 환경에서의 생수시장은 오프라인과 다소 다른 양상을 보인다. 2016년 11번가 내에서 생수 매출순은 1위 제주도개발공사의 ‘삼다수’, 2위는 스파클㈜의 ‘스파클생수’, 3위는 동원F&B의 ‘미네마인’, 4위 농심의 ‘백산수’ 순이다. 


e커머스 생수 매출은 프로모션 영향력, 가격 경쟁력, 소비자 브랜드 인지도 등 다양한 요인과 변수가 매출을 견인하는 복합적인 요소로 작용한다.   

 

정규식 SK플래닛 가공식품 팀장은 “올 여름 성수기를 앞두고 배송 시스템을 고도화해 고객들의 혜택을 늘리겠다”며 ”생수는 고객들에게 꼭 필요한 생필품이기에 11번가는 생수 구매 고객대상 소비 패턴을 더욱 정교화시킨 특화된 CRM마케팅으로 고객 니즈를 충족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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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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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MG손보 결국 영업정지…모든 계약 5대 손보사로 이전

2025.05.14 16:52:4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MG손해보험에 대한 신규영업 정지처분을 시작으로 정리절차를 본격 추진합니다. 대형 손해보험사들이 보험계약자 보호와 금융시장 안정에 적극 동조하면서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으로 가닥이 잡혔습니다. 금융위원회는 14일 열린 제9차 정례회의에서 MG손보에 대해 신규 보험계약 체결 등을 금지하는 영업일부정지 처분을 부과했다고 밝혔습니다. 영업정지기간은 오는 15일부터 11월14일까지 6개월입니다. 이 기간 신규 보험계약 체결과 기존 보험계약 내용변경은 정지됩니다. 다만 MG손보는 보험료 수령, 보험금 지급 등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 업무는 종전과 동일하게 수행하며 기존 MG손보 계약자의 지위도 변함없이 유지됩니다. MG손보 정리작업은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을 삼성화재, DB손해보험, 현대해상,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5개 대형 손해보험사에 이전하는 방식으로 추진됩니다. 이 과정에서 보험계약의 복잡성으로 전산통합 등 계약이전 준비까지 1년이상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MG손보 보유 보험계약은 3월말 기준 151만건에 달하며 이 중 90% 가량이 질병, 상해보험 등 조건이 복잡한 장기보험상품으로 구성돼 있다고 금융당국은 설명합니다. 계약이전 준비가 완료되는 시점까지 기존 보험계약 유지·관리가 필요한 만큼 예금보험공사가 가교보험사를 설립하고 한시적으로 보험계약을 가교보험사로 이전·관리하는 방안이 채택된 배경입니다. 금융위는 "가교보험사를 활용한 계약이전은 다른 대안에 비해 신속하고 안정적으로 1차정리(가교보험사로 이전)를 마무리할 수 있다"며 "계약을 인수해야 하는 보험사들 입장에서도 계약이전을 위한 여러 합의에 어느 정도 시간을 가질 수 있어 계약이전 참여부담이 다소 경감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5대 손해보험사는 MG손보 청·파산이 이뤄질 경우 보험산업 신뢰가 크게 저하되는 등 업계 전반이 적지 않은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해 자율적인 검토과정을 거쳐 계약이전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표명했다"고 부연했습니다. 가교보험사의 목적은 5개 손보사로 계약이전을 준비하는 것이므로 예금보험공사와 5개 손보사가 가교보험사 임직원 추천, 파견, 경영방침을 공동 결정합니다. 예금보험공사와 손보사들은 이달하순 '공동경영협의회'를 열어 가교보험사 설립·운영방안을 논의할 계획입니다. MG손보 정리는 MG손보 보험계약자를 최우선적으로 보호하는 방향으로 추진됩니다. 보험계약자는 개인 121만명, 법인 1만개사입니다. MG손보 보험계약자가 보유한 보험계약은 보장내용, 만기 등 조건변경 없이 가교보험사로 이전되며 5대 손보사로 최종 이전 역시 조건변경 없이 진행되므로 현재 보장내용 등이 동일하게 유지된다고 금융당국은 강조합니다. 계획대로라면 올해 2~3분기 중 가교보험사로 1차 계약이전, 2026년 4분기 중 최종 계약이전이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금융위는 "신규영업정지 처분 이후 가교보험사가 정상운영에 들어가기 전까지는 금융위, 금감원, 예보 등 관계기관 중심으로 MG손보의 업무연속성을 확보하기 위한 비상계획을 가동할 것"이라며 "MG손보 보험계약자들의 불편이 최소화되도록 조처하겠다"고 밝혔습니다. 2013년 설립된 MG손보는 2018~2022년중 경영개선 권고·요구·명령을 받았지만 이행하지 못했고 그 결과 2022년 4월 금융위로부터 부실금융기관으로 지정됐습니다. 금융위는 그간 MG손보 매각작업이 진행되고 있는 점을 감안해 3년동안 영업정지처분을 유예했습니다. 수차례 공개매각 시도에도 적합한 매수자가 나타나지 않으면서 매각은 무산됐고 그 사이 MG손보의 건전성 지표 등 경영상태는 지속적으로 악화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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