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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가입 90초, 보험금 청구 3분’..우리나라는 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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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y 31, 2017, 10:05:04

[보험으로 세상보기] Lemonade, AI(인공지능) 활용해 비용 절감..Tractable, 사진으로 수리여부 판단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68승 1패’. 구글의 인공지능(AI) ‘알파고(AlphaGo)’가 세계 바둑계에 남긴 전적입니다. 며칠 전에는 현 세계 바둑 최강자인 중국의 커제를 3승 무패로 압도하기도 했는데요. 유일한 1패가 지난해 우리나라의 이세돌이 안긴 것이라는 게 자랑스러울 정도입니다.

알파고는 커제와의 대결을 끝으로 은퇴를 선언 했습니다만, 인공지능의 진짜 전성기는 이제부터가 시작되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현재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인공지능이 이미 활용 중이고, 앞으로 활용 범위는 더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입니다. 

보험 산업도 예외는 아닐텐데요. 국내 보험사들은 주로 ‘챗봇(chatbot)’이라고 하는 ‘카카오톡’ 메신저에 탑재된 인공지능을 고객 상담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특정 질문에 대해 정형화된 답변만 가능한 수준이라 인공지능이라고 부르기는 조금 민망한 수준이긴 합니다만….

하지만, 해외에서는 인공지능을 보험 산업에 적극적으로 활용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미국의 ‘레모네이드(Lemonade)’와 영국의 ‘트랙터블(Tractable)’ 이 주인공인데요. 두 회사 모두 비교적 최근에 설립된 스타트업 신생 기업들입니다. 

레모네이드는 ‘남은 보험료를 기부하는 보험사’로 자세히 소개했던 적이 있습니다. 고객에게 받은 보험료가 보험금을 지급하고도 남으면, 그 돈을 회사가 가지는 게 아니라 지역 사회에 기부한다는 게 주요 내용이었는데요. 이 회사의 또 다른 특징은 인공지능 활용도 또한 높다는 점입니다.

레모네이드도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챗봇을 활용하는데, 중요한 것은 챗봇이 하는 일입니다. ‘마야(Maya)’라는 이름의 이 챗봇을 통해 가입자는 보험 가입과 보험금 청구를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보험 가입은 평균 90초, 보험금 청구는 평균 3분이 걸린다고 합니다. 소비자들의 만족도 또한 높다고 하고요.

트랙터블은 레모네이드와는 성격이 다른 회사입니다. 인공지능의 ‘머신 러닝(Machine Learning)’ 기술에 기반한 각종 솔루션을 관련 기업들에 제공하는 회사인데요. 이 기술을 자동차보험에 적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자동차 파손 관련 보험금 청구에 있어서 말이지요.

이 회사의 인공지능은 시각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에 특화돼 있습니다. 대개 전문가의 눈으로 직접 보고 판단해야 할 부분들을 인공지능이 대체할 수 있다는 것인데요. 자동차보험에서는 이 인공지능이 자동차의 파손된 부분의 사진을 분석해 수리를 해야할지 여부와 보험사기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다고 합니다.


보험계약자가 자동차의 파손된 부분을 사진 찍어 보험사에 보내면, 보험사 보상 처리 시스템에 연계된 AI가 사진을 통해  파손이 어느 정도로 심각한지를 분석하고 그 결과를 실시간으로 보상 담당자에게 알려줍니다. 담당자는 이 결과를 토대로 수리를 할지, 교체를 할지, 아니면 다시 평가를 할지를 결정하면 됩니다.

작년에 미국의 자동차 보상 관련 솔루션 업체인 ‘미첼(Mitchell)’과 제휴를 맺었고, 최근에는 영국의 3위 자동차보험사인 ‘아게아(Ageas)’와 AI 기술 활용 관련 파트너십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외신 보도에 따르면, 이 보험사 관계자는 트랙터블의 AI 기술에 크게 만족했다고 합니다.    

해외 사례와 비교해 보면, 현재 우리나라 보험사들의 인공지능 활용은 조금 뒤쳐져 있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이에 대해 한 보험업계 관계자는 “아무래도 국내 보험업계가 전반적으로 보수적인 성향이 강하다”며 “새로운 기술이 도입되기까지는 시간이 다소 걸릴 것 같다”고 전망했습니다.

한편, 인공지능 기술 도입을 걱정하는 분들도 적지 않았는데요. 아무래도 인공지능이 기존의 일자리들을 대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컨대, 트랙터블의 기술이 보편화 된다면, 손해사정 인력이나 사고 출동 인력 등 자동차 보상 관련 인력은 많이 줄어들 수밖에 없겠죠.

모 손해보험사 관계자는 “AI 기술이 잘 활용되면 보험사 입장에서는 사업비가 줄어들기 때문에 보험료를 낮출 수 있어서 소비자에게도 이득”이라며 “하지만, AI 발달로 직장을 잃는 이들도 생기기 때문에 참 풀기 어려운 문제”라고 말했습니다.

인공지능 기술은 이미 우리의 삶에 깊이 들어와 있습니다. 거스를 수 없는 대세이기 때문에, 결국 관건은 기술을 받아들이는 속도가 아닌가 싶습니다. 너무 빨라도 문제고, 너무 느려도 문제니, 적절한 ‘속도 조절’이 필요해 보입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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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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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통신3사, 추석 연휴 기간 통신 품질 ‘집중 관리’ 돌입

2025.10.02 14:28:32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추석 연휴가 다가오는 가운데 이동통신 3사가 추석 연휴 특별 소통 대책을 마련하고 이동통신 품질 집중 관리에 들어갑니다. 최근 연이은 해킹 사고로 보안에 대한 국민적 관심이 높은 상황인 만큼 3사는 신뢰 회복을 위해 트래픽과 보안 관리에 더욱 힘쓸 예정입니다. SK텔레콤[017670]은 추석 연휴 전날인 2일부터 마지막 날인 9일까지 특별 소통 상황실을 운영하고 SK브로드밴드, SK오앤에스, 홈앤서비스 등 자회사와 SK AX 등 관계사와 협력해 대응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대응 인력도 강화해 연휴 기간동안 총 1만2000여명을 투입해 전국 통신망을 24시간 모니터링합니다. SKT는 추석 당일인 6일에는 데이터 트래픽이 평시 대비 약 19% 증가해 연휴 기간 중 최대치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해외여행객들이 이용하는 국제 로밍 트래픽도 추석 연휴 기간 평시 대비 최대 3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SKT는 전국 주요 기차역, 버스 터미널, 휴게소, 공항, 주요 관광지, 숙박시설, 번화가, 성묘지 등을 중심으로 5G 및 LTE 기지국 용량 증설을 완료했습니다. 또 국지적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는 고속도로 상습 정체구간의 이동통신 품질 점검은 물론 고객들이 귀성·귀경길에 자주 이용하는 에이닷 등의 서비스 관리에도 집중할 예정입니다. 보안 측면에서도 통합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디도스 공격·해킹 시도 등을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상황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도록 네트워크를 24시간 집중 분석할 방침입니다. KT[030200]는 추석연휴 기간 네트워크 집중 관제 체계를 가동하고 4000여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전국에 배치한다고 밝혔습니다. 과천 네트워크 관제센터를 중심으로 종합상황실을 운영해 유무선 통신 서비스 이상 유무를 24시간 상시 모니터링할 예정입니다. 또 교통 정체가 예상되는 주요 고속도로, 휴게소 및 인파 밀집 지역인 터미널, KTX/SRT 역사, 공항, 쇼핑몰 등 전국 총 665곳을 네트워크 집중관리 지역으로 선정하고, 이동통신 기지국 증설 및 서비스 품질 점검을 완료했습니다. KT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통해 스팸을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차단할 방침입니다. 또한, 악성파일 분석 특화 AI모델 'AI 디도스 스캐너'로 통신망 디도스(DDoS) 공격에 대비하겠다고도 밝혔습니다. LG유플러스[032640]는 서울 마곡사옥에 종합상황실을 열고 24시간 집중 모니터링에 돌입합니다. 또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KTX/SRT 역사, 버스터미널, 공항 등에 있는 5G 및 LTE 기지국의 사전 점검 등을 통해 품질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최적화 작업도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아울러 명절 통화량 및 데이터 사용량 추이를 분석해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 및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등 중요 거점지역에 현장요원을 배치하고 상시 출동 준비태세를 갖추는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할 예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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