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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필드 코엑스몰에 5만권 갖춘 ‘오픈 라이브러리’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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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15, 2017, 11:05:31

신세계 프라퍼티, 약 2,800㎡ 규모 복합공간 지어..31일 개관 예정
유명인사 서재 재현·시민·임직원 기부 도서..“랜드마크로 키울 것”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스타필드 코엑스몰이 열린 문화 공간이자 강남 상권의 랜드마크로 거듭난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스타필드 코엑스몰에 독서를 중심으로 한 문화 체험과 휴식이 가능한 ‘오픈 라이브러리(가칭)’를 오는 31일 선보일 예정이다.

 

총 면적 2800㎡에 2개 층으로 구성될 ‘오픈 라이브러리’는 누구나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열린 도서관’으로 13m 높이의 대형 서가 3개를 중심으로 라운지형, 테이블형 등 다양한 책상과 의자를 배치해 독서는 물론 휴식을 즐길 수 있는 문화체험 공간으로 선보일 예정이다.


◇ 60억 투자해 쇼핑·문화 장소로 ‘탈바꿈‘..책 5만권 갖출 예정

 

신세계 프라퍼티는 지난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선보인 이후, 약 60억원 규모의 대대적인 투자를 통해 쇼핑환경, 문화 시설 등에 대한 개선 작업을 진행 중이다.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통해 쇼핑과 문화가 어우러진 새로운 쇼핑몰로 거듭날 계획이다.

 

‘오픈 라이브러리’는 전 장르에 걸쳐 총 5만여권에 달하는 책을 비롯해, 아이패드를 활용해 책을 볼 수 있는 최신 eBook 시스템까지 갖췄다. 도서관 운영은 국내 대표 서점인 영풍문고와 협업할 예정이다. 


이번 도서관은 해외 잡지를 비롯한 400여종의 최신 잡지를 갖춰 국내 최대 규모의 잡지 코너를 준비할 계획이다. 최신 트렌드를 언제나 접할 수 있고 가벼운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쇼핑몰 속 도서관으로 차별화한다는 방침이다.


책 읽은 공간의 경우 은은한 조명을 깔아 서재와 같은 편안한 분위기로 꾸몄다. 또 독서 관련 모임을 진행할 수 있도록 독립된 커뮤니티 공간도 별도로 배치했다. ‘오픈 라이브러리’의 정식 명칭은 현재 설문조사를 토대로 선정 중으로 오픈 전 공개될 예정이다.


신세계 프라퍼티는 ‘오픈 라이브러리’를 코엑스몰의 가장 중심부인 센트럴 플라자에 배치해 스타필드 코엑스몰을 대표하는 공간으로 선보인다. 코엑스몰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고객 설문 조사를 실시한 결과, '만남의 장소가 될 수 있는 상징적인 공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다.

 

이번 도서관은 일본의 '다케오 시립 도서관'과 서울 시청의 '서울도서관'을 벤치마킹 했다. 인구 5만의 작은 도시인 다케오시의 ‘다케오 시립 도서관’은 편안하게 머무를 수 있는 열린 도서관 콘셉트로 2013년 리뉴얼한 이후 연간 1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하는 명소로 발돋움 했다.

 

또 2012년 옛 서울시 청사에 문을 연 서울도서관은 5m 높이의 벽면 서가를 비롯해 편하게 책을 볼 수 있는 공간과 카페 등을 갖춰 시민들의 가족단위 방문객들 사이에서 인기다. 최근에는 외국인 관광객도 꼭 찾는 명소로 자리잡았다는 평이 나온다.

 

이번 ‘오픈 라이브러리’ 개관을 통해 스타필드 코엑스몰 역시 국내 최초로 도심 쇼핑몰 중심에 열린 도서관을 갖춘 랜드마크이자 쇼핑과 독서가 어우러진 복합문화공간으로 재탄생 할 것으로 기대된다.


◇ 유명 인사 서재 재현한 '셀럽스라이브러리' 등 이벤트 진행

 

이번 라이브러리는 유명인사와 일반 시민들, 임직원들의 도서 기부를 통해 마련된다. 특히 유명 인사 기부 도서의 경우 기부자의 서재를 재현해 독서를 간접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셀럽스 라이브러리(Celeb’s Library)’에 배치될 예정이다.

 

또, 신세계 임직원이 기부한 책은 회사가 책 가격만큼 추가로 구매해 ‘도서 매칭 그랜트’를 운영한다. 마지막으로 일반 개인이 도서를 기부하면 고객 이벤트나 사은품 등을 제공해 책 기부 문화를 이끄는 도서관으로 역할을 한다는 계획이다.

 

정기적인 문화 프로그램도 진행한다. 북 콘서트, 시 낭송회, 인문학 토크쇼, 책 관련 전시회 등이 ‘오픈 라이브러리’ 내 별도 공간에서 연중 진행할 예정이며, 음악을 즐길 수 있는 공간과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센트럴 플라자 인근의 라이브 플라자 내에 위치한 공연 공간인 ‘라이브 플라자 스테이지’에서 매일 공연 또는 참여형 이벤트를 진행한다. 신세계 프라퍼티 관계자는 “앞으로 코엑스몰을 단순한 쇼핑시설을 넘어 쇼핑과 독서, 휴식, 공연이 함께 갖춰진 국내 대표 복합문화 랜드마크로 자리잡게 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코엑스몰은 지난 2000년대 초 국내 최초 복합 쇼핑몰로 선뵌 후 연평균 5000만명이 찾을 만큼 강남의 대표저긴 랜드마크로 자리잡았다. 하지만 잠실, 가로수길, 고속터미널 엔터식스 등 새로운 상권의 등장과 차별화 부족으로 현재 방문객들이 현저히 줄어든 상황이다.


지난해 12월 ‘스타필드 코엑스몰’로 새롭게 선보였고, 고객 설문 조사와 전문 기관 컨설팅을 통해 코엑스몰 경쟁력 강화 방안을 다각도로 분석한 바 있다.

 

임영록 신세계 프라퍼티 대표는 “오픈시 대한민국 대표 명소였던 코엑스몰의 재도약을 위해,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쇼핑몰 한 가운데 열린 도서관인 ‘오픈 라이브러리’를 선보이는 실험에 나섰다”며 “쇼핑과 문화, 휴식 공간이 어우러져 모든 사람들이 오고 싶어하는 전국적인 복합문화공간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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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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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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