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대한통운은 민족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매일 오네(O-NE)’ 서비스를 기반으로 한 특별수송체제에 돌입한다고 23일 밝혔습니다. CJ대한통운은 올해 추석 물류 전략의 핵심을 ‘연휴 배송 가능일 확대’에 맞췄습니다.
추석 당일 포함 연휴 3일(10월 5~7일)은 쉬고 그 앞뒤 날짜는 평소와 동일하게 정상 배송을 운영합니다. 개천절(10월 3일)과 한글날(10월 9일)에도 배송합니다. 성수기 혼잡 완화와 배송 품질 유지를 위해 개인택배와 제주·도서 지역 신선식품은 9월 30일, 읍면 지역 발송분은 10월 3일에 접수를 마감합니다.
CJ대한통운은 연휴 기간 운영 안정성과 현장 효율성 확보를 위해 올해 추석 당일을 포함한 연휴 3일을 한 번에 쉬고 전후를 정상 가동해 여러 날로 물량을 배분하기로 했습니다. 수요 예측 시스템과 TES 기반 자동화 설비, 지역별 탄력 배차를 연동해 성수기에도 평시 수준의 서비스 품질을 유지한다는 계획입니다.
회사 측은 소비자의 경우 연휴 직전과 직후 원하는 때에 가까운 배송을 기대할 수 있고, 셀러는 프로모션 기간과 판매일수를 넓혀 매출 기회를 키울 수 있는 점을 이번 배송일 확대의 장점으로 꼽았습니다. 과일·정육 등 신선 카테고리는 출고 일정 운영 폭이 넓어져 품질 저하와 반품 부담도 낮출 수 있습니다.
현장 구성원의 휴식권도 강화합니다. 추석 연휴 핵심 3일은 회사 공식 휴무일로 지정해 보편적 휴식권을 보장하고 연휴 직후에는 인력과 차량을 미리 배치해 업무 강도가 특정일에 치우치지 않도록 했습니다.
윤재승 CJ대한통운 오네 본부장은 "긴 연휴에도 배송일을 늘리는 운영으로 소비자에게 ‘끊김 없는 배송’을 제공하고, 셀러에겐 출고 유연성과 판매 기회를 넓혀주는 것이 핵심"이라며 "데이터 기반 혁신으로 배송 경쟁 우위를 공고히 하는 한편 현장 근무환경 개선도 꾸준히 이어가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