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환갑이 넘은 미원이 또 한 번 새롭게 변했다.
대상(주)이 표고버섯을 더해 자연의 감칠맛을 살린 신제품 ‘표고버섯으로 맛을 낸 발효미원(이하 표고버섯 발효미원)’을 출시했다고 5일 밝혔다.
‘표고버섯 발효미원’은 사탕수수를 발효해 만든 미원에 국내산 표고버섯 엑기스를 첨가해 풍부한 감칠맛을 살린 제품이다. 자연스러운 연갈색에 둥근 형태를 띠고 있으며, 표고버섯 함량(생물기준)이 11%로 깔끔하고 담백한 감칠맛을 느낄 수 있다.
국, 탕, 찌개 등 국물요리에 한 꼬집만 넣어도 요리의 맛이 풍부해지며, 계란찜, 나물무침 등 어떤 요리에나 잘 어울린다. 특히 요리의 간을 할 때 소금 사용 전에 ‘표고버섯 발효미원’을 먼저 넣어 맛을 내고 소금 간을 하면 나트륨 섭취를 20~40% 줄일 수 있다.
‘표고버섯 발효미원’의 제품 패키지도 자연의 이미지가 더욱 부각됐다. 제품의 색상과 같은 연갈색 바탕에 표고버섯 색상인 짙은 갈색으로 포인트를 줬으며, 표고버섯의 표면을 형상화한 무늬를 추가하는 등 표고버섯의 느낌을 그대로 담았다. 지퍼백이 달린 파우치 타입으로 실용성을 더해 사용과 보관이 용이하다.
정혁상 대상(주) 마케팅본부 과장은 “표고버섯은 핵산이 풍부해 다시마, 멸치, 가쓰오부시와 함께 깊은 감칠맛을 내는 대표 자연재료 중 하나다”며 “특히 표고버섯에 들어 있는 핵산, 구아닐산은 미원의 주원료인 글루탐산이 함께 사용될 때 감칠맛을 더욱 상승시키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앞으로도 미원은 자연에서 얻을 수 있는 순수한 감칠맛으로 소비자들에게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것이다”고 덧붙였다.
신제품 ‘표고버섯 발효미원’은 100g 용량에 3200원이며,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 등 가까운 할인점에서 구입할 수 있다.
한편, 대상(주)은 제품 리뉴얼과 신제품 출시, 세련된 마케팅 활동을 통해 미원에 새롭고 젊은 이미지를 더하고 있다. 지난 2014년 10월, 기존 ‘감칠맛 미원’을 ‘발효미원’으로 리뉴얼했고, 2015년 2월 ‘다시마로 맛을 낸 발효미원’을 출시했다.
2014년 11월에는 20~30대 젊은층을 겨냥한 ‘밥집미원’ 팝업스토어를 홍대 인근에서 운영해 좋은 반응을 얻었고, 지난해에는 김희철을 모델로 ‘픽미원’ 광고영상을 제작해 유튜브 공개 20일 만에 조회수 100만 건 이상을 기록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