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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건설 목표주가 낮추면서도 희망의 끈은 놓지않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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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September 03, 2025, 09:09:23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증권사들이 현대건설에 대한 목표주가를 하향조정하면서도 기대감은 놓지 않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실적 등 불확실성이 있어 목표가를 낮췄지만 중장기적으로 글로벌 원전시장에서 성과를 낼 것이란 기대감으로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하겠다는 설명입니다.

 

이은상 NH투자증권 연구원은 3일 "(자회사인) 현대엔지니어링 비용(본드콜: 계약보증금 청구)  반영으로 단기실적은 조정이 예상된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10만8000원에서 9만7000원으로 하향조정했습니다.

 

이와 관련 현대엔지니어링은 올해 말레이시아와 폴란드 플랜트 현장에서 본드콜이이 발생했습니다. 본드콜은 공사 발주처에서 시공사의 계약위반 등을 주장하며 시공사에 보증을 선 금융사에 보증금을 청구하는 것입니다. 시공사 입장에서는 법적 절차 등에서 불리한 결과가 나오면 공사대금을 제대로 받지 못하는 등 손실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 연구원은 "현대엔지니어링은 폴란드 현장 본드콜 관련 비용 1700억원을 3분기에 반영할 예정이며 이에 따라 현대건설 목표가를 하향조정한다"고 밝혔습니다. 현대건설은 현대엔지니어링 지분 38.6%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원은 다만 "웨스팅하우스와의 파트너십이 견고해 유럽과 미국 등에서 원전 수주 경쟁력은 유효하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업종내 톱픽 관점을 유지했습니다.

 

이 연구원은 "현대건설은 핀란드, 슬로베니아 대형원전사업을 웨스팅하우스와 공동 추진중"이라며 "(최근 논란이 된)한수원-웨스팅하우스간 합의문은 현대건설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다"고 설명했습니다. 또 "미국 또한 자국내 원전 공급 목표를 공격적으로 설정하고 있고 해당 목표 이행을 웨스팅하우스가 주도하는 만큼 시공협력 범위가 확대될 가능성 높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와 관련 "현재 원전사업 관련 최대 가용 인력규모는 900명 내외이며 이는 피크타임 기준 불가리아 대형원전 2기, 신한울 2기, 팰리세이즈 SMR 2기에 필요한 인력과 유사하다"며 "원전 현장은 3~7년차에 공종 진행률이 높다는 점을 감안했을때 추가 수주시에도 현장인력 채용에 시간적 여유는 충분"하다고 평가했습니다. 이 연구원은 "단기 실적보다 원전사업 경쟁력에 집중해야 할 시점"이라고 제시했습니다.

 

장문준 KB증권 연구원도 "국내 건설산업을 둘러싼 불확실성(안전 이슈, 부동산 규제)과 실적에 대한 우려가 투자심리를 누르고 있다"며 현대건설 목표주가를 9만7500원으로 11.4% 하향조정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그러나 "단기간에 센티먼트가 급변하기 어려울 수 있으나 향후 10년 이상의 시간을 이끌어갈 원전사업이 단순한 기대를 넘어 실제가 되는 순간이 멀지 않았다"며 "내년 상반기가 끝나기 전에 15조원 이상의 원전사업 신규수주가 가능하다. 우려를 기회로 삼을 필요가 있다"며 업종내 최선호주를 유지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상반기 랠리를 함께 했던 원전 관련 기업 전반적으로 정체 양상이지만 그중에서도 현대건설 주가 부진은 두드러졌다"며 "하반기 들어 국내 건설업을 둘러싼 불확실성 (안전 이슈, 부동산 규제)이 부각되고 이익 가이던스 하향 예고에 따른 실적 불확실성까지 맞물리며 투자자들의 차익실현 욕구가 커졌던 것으로 판단된다"고 평가했습니다. 

 

또 "2분기 실적발표에서 향후 연간 이익 가이던스 하향을 예고한 것이 최근 주가부진의 주요 원인중 하나다"며 "이익 감소보다 주식시장에서 가장 싫어하는 불확실성을 높였다는 점이 더 문제였다"고 전했습니다. 

 이와 관련 KB증권은 현대건설 올해 매출을 30조원(전년대비 8.2% 감소), 영업이익 7933억원(흑자전환)으로 제시했는데, 이는 기존 영업이익 추정치에서 12.9% 낮춘 것입니다.

 

장 연구원은 그럼에도 "국내 건설의 원가율 안정화 기조를 감안하면 중장기 실적개선 추세는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며 "단순 기대에 머물던 원전사업이 실제가 되는 순간이 멀지 않았다. 올해말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미국 펠리세이드 SMR 착공 (현대건설 수주 4조원 예상), 불가리아 원전 (현대건설 수주 10~12조원 예상) 수주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장 연구원은 "글로벌 원전기업 중 가장 실제적인 성과를 가장 가까운 시일에 보여줄 기업"이라며"우려속에도 최선호주를 유지하는 이유"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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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호식 기자 hspark@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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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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