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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마켓 신선식품 ‘급성장’..대형마트 제휴 전략은 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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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rch 28, 2017, 11:03:43

2016년 기준 옥션·G마켓·11번가 전년 比 40~60%증가..신선식품 사업 확대
홈플러스-오픈마켓 제휴 맺어..이마트·롯데마트, 자체 온라인몰 강화 전략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마트에 장보러 간지 오래 됐어요. 바쁘기도 하고 주말에만 음식을 하니까 주로 온라인으로 주문하는데 배송도 해줘서 얼마나 편한지 몰라요.”


최근 옥션이나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을 통해 신선식품을 찾는 소비자가 늘어나고 있다. 신선식품은 대형마트나 슈퍼마켓에서 직접 눈으로 보고, 사는 것이 당연하다고 여겨 왔지만, 바쁜 일상과 유통업체의 빠른 배송 등으로 인해 온라인 주문이 많아지고 있다.


이런 가운데, 대형마트 중 홈플러스만 오픈마켓을 통해 물건을 판매하고 있고,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오픈마켓과 제휴를 맺지 않아 서로 다른 행보를 보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오픈마켓을 통해 판매 채널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자체 온라인몰 키우는 데 집중하겠다는 계획이다.


28일 유통 업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오픈마켓의 신선식품 판매 신장율은 최대 60%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과거 유통기한이 짧아 주문하기 어려운 과일, 야채, 고기, 생선 등도 온라인으로 당일 배송이 가능해지면서국내 주요 오픈마켓의 신선식품 판매 증감율이 눈에 띄게 높아지고 있다.



예컨대, 옥션의 경우 지난 2014년 전년이 비해 판매 증감률이 4%를 기록했는데 2015년엔 7%로 올랐다. 2016년은 이보다 더 높은 24%(2015년 대비)로 3배 이상 상승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신선식품 판매율이 44%로 치솟았다.


같은 기간 G마켓도 신선식품의 판매량이 많아졌다. 2014년은 2013년에 비해 13%의 판매 증감률을 기록했고, 2015년은 12%, 2016년은 27%로 껑충 뛰어올랐다. 최근엔 온라인 전용 식품 브랜드 'Gtable(지테이블)'을 론칭해 산지에서 직접 고른 제철 신선식품을 공급하는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11번가는 2016년 신선식품 판매 신장율이 2015년에 비해 60%이상 크게 상승했다. 고객이 많이 찾는 신선식품의 종류는 쌀이 제일 많고, 이어 과일, 축산(고기), 수산(생선 등), 김치와 반찬 순으로 나타났다.


한 오픈마켓 관계자는 “불과 2~3년 사이 오픈마켓을 통한 신선식품 주문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전년 대비 최대 60%까지 증가했다”며 “오픈마켓은 판매자가 많이 참여할 수록 서로 경쟁해서 소비자에 저렴한 가격으로 신선식품을 제공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대형마트 3사의 온라인몰 활성화 전략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홈플러스는 '홈플러스몰'과 G마켓, 11번가 등 '오픈마켓'과 제휴를 통해 자체 온라인몰과 오픈마켓 두 가지 채널을 확보하고 있다. 반면,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자체 온라인몰을 강화한다는 계획으로 오픈마켓과 제휴를 맺지 않았다.


홈플러스는 신선식품 판매 니즈가 있는 오픈마켓과 제휴해 판매 채널 확장 전략이다. 그동안 기저귀나 휴지 등 비신선식품의 판매율이 높은 오픈마켓이 고기, 생선, 야채 등 신선식품으로 확대하면서 (신선식품)온라인 판매 노하우가 있는 홈플러스와 판매 제휴를 맺었다.


홈플러스 관계자는 “온라인에서 장을 보는 소비자들이 많아지면서 홈플러스몰과 함께 G마켓, 11번가 등에서 쉽고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도록 제휴를 맺고 있다”며 “오프라인의 경우 매장을 전국 곳곳에 오픈해 접근성을 높이는 것처럼 온라인 채널을 확장해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는 전략이다”고 말했다.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제휴를 통한 채널 확장보다는 자사의 온라인몰을 키우는 데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자사 브랜드를 활용해 '이마트몰'과 '롯데마트몰'의 경쟁력을 높이겠다는 전략이다. 동시에 백화점과 아웃렛 등 다른 유통 계열사들과 함께 온라인에서 시너지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특히 롯데마트는 올해 모바일 롯데마트몰 강화 전략이 중점 사업으로 포함돼 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오프라인 매장의 성장이 둔화하면서 온라인 점유율이 점차 높아지는 상황이다”며 “현재 다른 채널과 제휴 계획은 없으며, 자사 온라인몰 경쟁력을 키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마트의 경우 전용 온라인몰(이마트몰)과 신세계백화점, 신세계몰, 분스 등이 합쳐진 'SSG몰'에 입점해 있다. 이마트몰은 이마트에서만 판매하는 상품을 주문할 수 있는 전용 온라인몰이고, SSG몰은 패션, 리빙, 뷰티, 디지털, 푸드 등 신세계 유통계열사가 입점해 있는 온라인 버전의 복합쇼핑몰 형태다.


예컨대, 봄맞이 의류 쇼핑을 위해 SSG몰에 접속하면 의류는 물론 저녁 먹을거리 장도 한큐에 해결할 수 있다. 신세계가 운영하는 유통계열사간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채널인 오픈마켓과의 제휴를 통한 신선식품 판매 니즈가 없다는 분석도 나온다.


롯데그룹도 유통 계열사를 통합한 온라인몰을 구축 중이다. 롯데백화점부터 롯데닷컴, 롯데마트몰은 물론 하이마트, 편의점(세븐일레븐)과 드러그스토어(롭스)도 입점해 롯데 유통계열사간 시너지를 내겠다는 전략이다. 현재 롯데백화점에 옴니채널 TF팀이 구성돼 복합쇼핑몰 형태의 온라인몰을 준비 중이다.


한 유통업체 관계자는 “이마트와 롯데마트는 유통 계열사가 고루 갖춰 있기 때문에 오픈마켓과 제휴의 필요성을 덜 느낄 수 있다”며 “결국 오프라인 복합쇼핑몰처럼 쇼핑하러 왔다가 식사도 하고, 장도 보는 것처럼 온라인에서도 비슷한 콘셉트로 계열사간 시너지를 내는 방향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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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기업 밸류업’ 가이드라인 공개…‘쪼개기상장’ 시장에 설명 권고

2024.05.02 16:14:17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당국이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의 핵심인 '기업가치 제고계획' 수립 원칙과 세부 작성법을 담은 가이드라인을 내놓았습니다. 밸류업 당사자로 새로운 형태의 공시라는 숙제를 받아든 상장기업에 길라잡이를 제시해 이행 초기 혼란을 최소화하고 적극적인 밸류업 프로그램 동참을 독려하기 위한 조처로 받아들여집니다. 하지만 기업이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배구조'를 한국증시 주요 저평가 요인중 하나로 지목하고 개선방안 공시를 권고하면서 일선 기업들의 수용성에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융위원회는 2일 한국거래소·자본시장연구원과 함께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2차세미나를 열고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안)'을 공개했습니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흐름도를 '기업개요-현황진단-목표설정-계획수립-이행평가-소통'으로 구성했습니다. 먼저 '기업개요'에는 기업가치 제고계획이 그 자체로 기업에 대한 완결성 있는 보고서로 기능할 수 있도록 업종, 주요 제품·서비스, 연혁, 재무상태 등 기본적인 정보를 기재합니다. '현황진단'은 기업의 사업현황에 대해 시장환경·경쟁우위요소·리스크 등을 입체적으로 진단하고 다양한 재무·비재무 지표 중 중장기적인 가치제고 목적에 부합하는 핵심지표를 선정·분석하는 단계입니다. 주요 재무지표는 ▲PBR(주가순자산비율), PER(주가이익비율) 등 시장평가 ▲ROE(자기자본이익률), ROIC(투하자본이익률), COE(주주자본비용), WACC(가중평균자본비용) 등 자본효율성 ▲배당(금액·성향·수익률), 자사주(보유분·신규취득·소각내역), TSR(총주주수익률) 등 주주환원 ▲매출액·영업이익·자산 증가율 등 성장성 ▲자산 포트폴리오(영업·비영업자산), FCF(잉여현금흐름), 부채비율 등 기타로 분류해 다각적인 지표를 예로 제시했습니다. 비재무지표는 지배구조 관련 일반주주 권익제고, 이사회 책임성, 감사 독립성을 위한 여러 요소를 기존 '기업지배구조보고서' 공시항목 및 기관투자자 등 시장참여자가 주목하는 내용을 중심으로 합니다. 가령 상장기업이 성장성 높은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한 뒤 분할자회사를 상장하는 모자회사 중복상장 이슈가 있다면 기업은 모회사 일반주주 권익을 보호·증진하는 계획을 설명하거나 물적분할 후 분할자회사를 비상장 완전자회사로 유지하는 계획을 밝히는 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 이른바 '쪼개기 상장'은 핵심사업부를 자회사로 쪼개 신규상장하면서 모회사 기업가치를 떨어뜨리고 기존 주주의 지분가치가 훼손된다는 지적이 제기돼 왔습니다. 또 다른 예로 상장기업 지배주주 및 그 특수관계인의 비상장 개인회사 보유 이슈가 있는 경우 상장기업과 비상장 개인회사간 이해상충 우려를 해소하기 위한 정확한 사실관계와 향후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가이드라인은 감사위원 분리선출을 통한 감사 독립성 강화도 좋은 예시로 기업은 감사위원 분리선출 현황과 향후 계획을 밝힐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목표설정'에서는 일시적·임시방편적 개선이 아닌 중장기 목표를 제시합니다. 중장기적 사업전략없이 단기적인 주가부양만을 목표로 하는 것은 기업가치 제고계획 취지와 부합하지 않는다고 가이드라인은 분명히 밝히고 있습니다. 계량화된 수치로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권장되지만 정성적인 서술 또는 구간제시 등 다양한 방법의 목표설정도 가능합니다. '계획수립'에서 기업은 목표달성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하며 사업부문별 투자, R&D확대, 사업 포트폴리오 개편, 자사주 소각·배당 등 주주환원, 비효율적인 자산처분 등 다양한 사업전략적·재무적 계획을 수립할 수 있습니다. 이와 함께 기업은 연 1회 공시 사이에 어떤 노력을 이행했는지 잘된 점과 보완 필요사항을 기재(이행평가)하고 주주·시장참여자 의견이 경영에 반영될 수 있는 공식적인 프로세스를 구축해 쌍방향 '소통'을 확대합니다. 상장사 이사회는 경영진이 기업가치 제고계획을 적절히 수립·이행하는지 감독하고 필요하다면 이사회 보고, 심의 또는 의결을 거치는 등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고 금융위는 강조합니다. 공시는 연 1회 등 주기적 공시와 외국인투자자를 위한 영문공시 병행이 권장되며 예고공시도 가능합니다. 이번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해설서 제정안은 최종 의견수렴을 거쳐 이달중으로 확정·발표될 예정입니다. 이후 준비가 되는 기업부터 거래소 상장공시시스템(KIND)을 통해 공시를 시작합니다. 김소영 금융위 부위원장은 이날 축사에서 "기업 밸류업은 긴 호흡으로 추진해야 할 과제이며 기업가치 제고계획 가이드라인은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끝이 아니라 시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정부와 유관기관은 밸류업 세제 지원방안 마련·발표, 코리아 밸류업 지수 개발, 연계 상장지수펀드(ETF) 상장, 우수기업 표창 등 과제를 차질없이 추진하며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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