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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월부터 실손보험 확 바뀐다..‘기본형+특약’ 개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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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22, 2017, 18:03:00

기본형 가입 때 기존 실손보험 대비 26% 저렴..특약 자기부담금 30%·미청구자 인센티브 제공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다음 달 1일부터 실손의료보험이 확 달라진다. 기본형에 특약을 추가하는 형태로 개편되고 2년간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은 사람에게는 1년간 10% 이상의 보험료 할인 혜택이 주어진다.

금융당국은 내달 1일부터 실손의료보험 상품을 ‘기본형+특약’ 형태로 개편하고 의료서비스 이용량이 적은 소비자에게 인센티브를 부여한다고 22일 밝혔다. 또한 내년 4월부터는 실손보험을 단독상품으로만 판매하도록 했다.

정부는 작년 12월, 가입자가 3200만명에 달하는 제2의 국민보험인 실손보험의 안정적 공급과 국민 의료비 완화를 위해 ‘실손의료보험 제고 개선방안’을 마련한 바 있다. 이에 금융당국은 상품개편과 보험료 할인제도 도입 등을 위한 법적 근거 마련을 위해 ‘보험업감독규정’과 ‘보험업감독업무시행세칙’을 개정했다.



먼저, 종전의 단일 상품 구조를 ‘기본형+3개 특약’ 구조로 개편한다. 기본형은 대다수의 질병과 상해에 대한 진료행위를 보장하면서, 기존에 판매되던 실손보험보다 보험료가 최대 26% 정도 저렴해질 전망이다.

특약의 경우 과잉진료 우려가 크거나 보장수준이 미약한 3개 진료군을 특약으로 분리해 보장한다. 특약①에 도수·체외충격파·증식치료, 특약②에 비급여주사, 특약③에 비급여MRI가 각각 포함된다. 단, 비급여주사제 중 항암제, 항생제(항진균제 포함), 희귀 의약품을 위해 사용된 비급여 주사제는 기본형에서 보장한다.

특약 가입자의 의료쇼핑을 방지하기 위해 특약 자기부담금을 30%로 설정했다. 기본형의 자기부담비율은 현행(급여 10% 또는 20%, 비급여 20%)과 동일하다. 특약 항목별 연간 누적 보장한도와 횟수를 설정하되, 가입자 95% 이상이 보장 가능한 수준으로 설정해 선량한 가입자를 보호한다.

보험금을 청구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2년간 보험금 미청구자에 대해 1년간 10% 이상 보험료를 할인해 주기로 했다. 다만, 보험금 미청구 여부를 판단할 때 급여 본인부담금·4대 중증 질환(암, 뇌혈관질환, 심장질환, 희귀난치성질환) 관련 비급여 의료비는 제외했다. 할인을 위해 필수 진료를 주저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실손보험 끼워팔기 금지는 내년 4월 1일부터 적용된다. 실손보험만 원하는 사람은 다른 보험상품 가입 없이 오로지 실손보험만 가입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끼워팔기를 통한 비자발적 가입을 차단하고 소비자의 상품 이해도·선택권을 제고한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에도 소비자가 원하면 사망보험 등 여타 보험을 별도의 보험계약으로 동시에 가입할 수 있다. 다시 말해, 보험설계사의 동시 판매는 허용한다는 뜻이다.


마지막으로, 기존 가입자 역시 새로운 상품으로 심사없이 전환할 수 있도록 가입전환특약을 출시한다. 단, 기존 상품의 약관과 비교해 추가되는 보장항목이 있으면 그 항목에 대해 심사는 필요하다.    

현재 사망보험이나 암보험 등을 주계약으로 하는 보험상품에 실손의료비 특약의 형태로 가입하고 있는 경우에도 전환할 수 있다. 실손의료비 특약만 해지하고 새로운 단독형 실손의료보험으로 가입하면 된다.

새로운 상품구조와 보험료 할인제도는 내달 1일 이후 신규로 체결되는 보험계약부터 즉시 적용된다. 기존 계약자도 원하는 경우 신규 상품으로 전환할 수 있다. 단독형 실손보험 상품 판매 의무화는 준비기간 등을 감안해 내년 4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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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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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한국조선해양, 필리핀서 선박 본격 건조 시작…11.5만톤급 운반선 제조 돌입

HD한국조선해양, 필리핀서 선박 본격 건조 시작…11.5만톤급 운반선 제조 돌입

2025.09.02 17:14:28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HD한국조선해양이 필리핀의 HD현대필리핀조선소(이하 HD현대필리핀)에서 11만5000톤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PC선) 건조를 위한 강재절단식을 가졌다고 2일 밝혔습니다. 이 선박은 HD현대필리핀이 짓는 첫 선박으로 지난해 12월 아시아 소재 선사로부터 수주한 총 4척의 시리즈선 중 1차선이입니다. 강재절단식(Steel Cutting)은 선박 건조를 위한 첫 강재를 잘라내는 행사로 선박 건조의 시작을 알리는 의미가 있습니다. 이날 행사에는 페르디난드 마르코스 주니어(Ferdinand Marcos Jr.) 필리핀 대통령을 비롯해 메리케이 칼슨(MaryKay Carlson) 주필리핀미국대사, 이상화 주필리핀한국대사, 김성준 HD한국조선해양 대표 등이 자리를 함께해 HD현대필리핀의 첫 선박 건조를 축하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 5월 서버러스 캐피탈(Cerberus Capital)과 필리핀 조선소 일부 부지에 대한 임차계약을 체결, HD한국조선해양의 두 번째 해외조선소로 출범시켰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지난 1996년 베트남 칸호아성에 HD현대베트남조선을 설립해 연간 10여척의 선박을 건조하는 동남아 최대 조선소로 키워낸 바 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국내 조선소들이 벌크선과 탱커 등 일반상선 시장에서 중국에 밀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HD현대필리핀이 이 분야 경쟁력을 회복하고 시장을 되찾는데 핵심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HD현대필리핀을 활용해 한·미·필리핀 3국 간 경제·안보 협력 강화도 모색할 방침입니다. 앞서 HD한국조선해양의 자회사인 HD현대중공업은 지난 2022년 필리핀 현지에 군수지원센터를 설립, 필리핀에 건조, 인도한 호위함과 초계함 등 함정의 MRO(유지·보수·정비)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이러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필리핀 정부와 협력체계를 구축, HD현대필리핀을 마스가(MASGA) 프로젝트를 위한 또 하나의 전략적 요충지로 활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HD현대필리핀은 HD현대베트남조선, HD현대비나(가칭), 싱가포르 투자법인(예정) 등과 지리적으로 가까워, 블록 및 선박용 탱크 등 상호 기자재 공급망 활용 및 유기적인 인력 운영이 가능합니다. HD현대는 지난달 27일 싱가포르에 HD현대베트남조선, HD현대필리핀, HD현대비나 등 해외 생산거점 관리하며 해외사업을 총괄하는 투자법인 설립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HD한국조선해양 김성준 대표는 "필리핀은 정부의 지원 속에 천혜의 자연환경과 우수한 인적자원을 갖추고 있어 신흥 조선 강국으로 떠오르고 있는 곳"이라며 "HD현대필리핀을 활용해 글로벌 수주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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