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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마트 ‘가격의 끝’ 최저가가 아니던데..어찌된 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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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09, 2017, 15:03:06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오픈마켓·소셜커머스·온라인몰 ‘싸다’ 외쳐
위메프, 분유값 비교로 이마트 ‘가격의 끝’ 저격..생필품 경쟁 치열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3년 넘게 했으면 바뀔 때도 됐네. 유통쪽을 맡을 거라고 했지? 한 번 가봐. 거긴 말 그대로 정글이야.“


유통 업계에 발을 디딘지 꼬박 한 달이 지났다. 출입처가 유통으로 변경된다는 소식을 전하자, 이쪽 분야를 출입한 경험이 있던 타사의 기자는 내게 “굉장히 치열한 곳이라 경쟁이 심하다”고 귀띔했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유통은 ‘하루 벌어 하루 생활하는 곳’이라고 했다.


온라인 유통 채널을 들여다보니 국내는 물론 외국계, 대기업까지 경쟁은 치열하다 못해 처절하다. 이들 회사가 강조하는 것은 다름 아닌 '최저 가격'. G마켓과 옥션, 11번가와 같은 '오픈마켓'부터 티몬과 위메프의 '소셜커머스'와 오프라인 매장을 갖고 있는 유통 채널의 '온라인몰'도 모두 ‘최저가‘를 외치고 있다.


특히 온라인 유통 시장은 단돈 10원 차이라도 가격에 울고 웃는 곳이기 때문에 매일 같이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하며 최저가를 유지한다. 체력이 좋은 곳만이 살아남을 수 있는 곳, 바로 정글과 비슷한 이유다. 서로 자기네가 ‘제일 싸다‘는 것을 강조하는데, 실상은 어떨지 들여다봤다.


지난해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라는 슬로건을 내세워 인터넷 최저가격 시장에 뛰어 들었다. 먼저 반복적으로 구매가 필요해 가격 민감도가 높은 기저귀를 '가격의 끝' 1호 품목으로 지정하고 최저가 기저귀 품목도 점차 늘리고 있다.


실제로 이마트는 가격의 끝이란 마케팅 덕을 톡톡히 봤다. 과거 수 년간 마이너스 신장중이던 기저귀 매출이 '가격의 끝'을 선정한 2016년 2월부터 12월까지 32.6%나 상승한 것. 최근 이마트는 분유도 업계 최저 수준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홍보에 나섰다.


대형마트 1위사인 이마트의 시장 장악력이 커지자 위메프는 직접 가격 비교에 나섰다. 위메프 원더배송 상품이 이마트 가격의 끝 대상 상품보다 분유값이 최대 2.9%(6일 기준)가량 낮다고 발표했다.


위메프 관계자는 “위메프의 원더배송은 최저가를 지향하는 플랫폼으로 타사의 가격 변동을 확인해 매일 가격을 낮추고, 올리고 있다”며 “이번 비교 대상인 118종 이외에 나머지 분유를 이마트와 비교하니 최대 30.8%의 가격 차이가 났고, 배송조건까지 포함하면 가격 차이가 더 클 것이다”고 설명했다.


그렇다면 이마트 가격의 끝은 말로만 최저가일까? 위메프와 같은 소셜커머스는 경쟁사의 가격을 모니터링해 매일매일 가격을 변동한다. 어제 경쟁사에서 A회사 기저귀를 최저가로 내놓았다면, 그 가격을 기준으로 좀 더 낮추는 방식으로 최저가를 유지하는 것이다. 이 기저귀 가격은 이튿날 변동될 수 있다.


하지만 이마트의 가격의 끝 경우 최저가를 결정하는 시점이 정해져 있다. 매주 목요일에 최저가를 정하고, 그 다음주 수요일까지 그 가격을 유지한다. 한 번 가격이 결정되면 일주일간 동일한 가격에 판매하는 것. 이 가격은 온라인몰은 물론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일괄 적용된다.


이 때문에 어느 시점(날짜)에 가격을 비교하느냐에 최저 가격이 얼마든지 변동될 수 있다는 게 이마트의 설명이다. 위메프가 이마트와 분유값을 비교한 시점이 6일(월요일)인 점에서 가격 변동이 유연한 위메프가 이마트보다 가격을 조정했을 수 있다는 것.


이마트 관계자는 “과거 기저귀나 분유는 소셜커머스의 프로모션을 기다렸다가 대량으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았다”면서 “매주 목요일에 가격을 정해서 일주일간 변동이 없는 것을 감안하면 위메프의 경우 목요일 이후 가격 변동을 통해 최저가로 마케팅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온라인 유통 업체간 가격 경쟁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하지만 작년 이마트가 '가격의 끝'을 선봬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졌다.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기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빠르게 옮겨 가고 있어 최저가 경쟁은 네거티브 마케팅으로 확산되고 있다.


최저가를 지향하는 온라인 업체도 ‘우리가 가장 저렴하다’를 강조하면서도 ‘쟤네가 우리보다 더 비싸다’는 메시지를 던지는 것이다. 특히 소셜커머스와 오픈마켓, 온라인몰 등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각자 밥그릇 챙기기에 나선 모양새다.


소비자는 더 싼 가격으로 물건을 살 수 있어 좋지만, 품목별로 최저 가격이 제각각이어서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 마케팅 전문가들도 “회사의 광고를 무조건 믿어선 안 된다”고 조언한다. 온라인상에서 최저가는 매일 바뀐다는 점을 염두에 두고, 똑똑한 소비자가 되기 위해선 엄청난 손품(?)을 파는 일도 감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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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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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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