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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네이버가 제시한 미디어의 미래…“올해 하반기 XR 플랫폼에 선보일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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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ly 17, 2025, 15:07:32

AI 기술 탑재한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 소개
버추얼 아티스트부터 라이브 스트리밍까지 지원
하반기 안드로이드 XR에 콘텐츠 선보일 예정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손하트도 한 번 보여주시고 고개 숙여 인사도 해주세요"

 

오한기 네이버 리얼타임 엔진 스튜디오 리더의 말에 영상 속 우주비행사가 기자들을 향해 머리 위로 하트를 그리고 손하트를 날리며 고개 숙여 인사했습니다. 영상 속 오한기 리더와 우주비행사, 배경은 모두 한 데 어우러져 실시간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러운 영상을 연출했습니다.

 

네이버는 16일 성남 네이버 본사 그린팩토리에서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테크 포럼'을 열고 AI를 결합한 차세대 미디어 기술을 선보였습니다. 오한기 리더가 비전·모션 스테이지에서 선보인 우주비행사 아바타와의 협동은 해당 기술을 소개하는 하이라이트였습니다.

 

이날 네이버가 선보인 비전·모션 스테이지는 주제에 맞춰 여러 가상 배경을 만들고 캐릭터와 아바타를 만들 수 있는 공간입니다. 오한기 리더는 "숏폼, 뮤직비디오, 예능 제작에 사용할 수 있다"라며 "영화의 처음부터 끝까지 이곳에서만 촬영하는 것도 가능하다"라고 소개했습니다.

 

이곳에서 네이버는 자사의 영상 스트리밍 플랫폼 '치지직' 소속의 버추얼 스트리머들이 초기 투자 비용을 줄이면서도 높은 품질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네이버는 모션스테이지를 활용, 치지직의 대표 버추얼 스트리머들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를 공개한 바 있으며 이를 통해 협업 요청이 10배 이상 증가했다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비전·모션 스테이지의 핵심 기술로 생성형 AI를 꼽았습니다. 과거 많은 인력이 오랜 시간 투자해 만들어야 했던 배경, 아바타 등을 생성형 AI로 빠르게 제작해 콘텐츠 제작 속도를 높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오한기 리더는 "과거 40% 수준이던 생성형 AI 활용률이 현재는 80% 이상이다"라고 설명했습니다.

 

네이버는 AI를 결합한 차세대 미디어 기술 전략을 '비전 테크 트라이앵글'로 정의했습니다. ▲미디어 AI ▲XR 스튜디오 ▲버추얼 스트리밍 등을 일컬으며 비전·모션 스테이지와 함께 텍스트 콘텐츠를 영상으로 자동 변환해 주는 '오토클립Ai(AutoClipAi)', AI로 영상의 맥락을 심층 이해하는 기술 'MUAi' 플랫폼 등을 활용할 예정입니다.

 

 

네이버는 라이브 스트리밍 앱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의 성과에 대해서도 공유했습니다.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3D 아바타 기반 콘텐츠를 누구나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자체 개발한 ABP(Adaptive Bitrate Publish) 기술을 적용합니다. 실시간 네트워크 상태에 맞춰 영상 품질을 자동 조정하는 등 기술력에 힘입어 글로벌 다운로드 1위를 기록했습니다.

 

현재 프리즘 라이브 스튜디오는 이용자의 90%가 글로벌 이용자이며 글로벌 동종 송출 앱 상위 20위 내에서 약 47%의 다운로드 점유율을 기록 중입니다. 국내 다운로드 점유율은 약 80%로 해당 분야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포럼을 통해 네이버가 제시한 차세대 미디어 전략은 XR이었습니다. 오한기 리더는 "올해 하반기에 네이버의 첫 번째 XR 플랫폼을 선보일 것"이라며 "케이팝, 버추얼 아티스트, 치지직의 다양한 콘텐츠가 공개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증강현실(AR), 가상현실(VR), 혼합현실(MR)을 포괄하는 XR은 글로벌 콘텐츠 시장에서 가장 주목받는 분야입니다. 네이버는 안드로이드 운영체계 기반 XR 플랫폼을 선보일 계획으로 삼성전자가 출시를 준비 중인 안드로이드 XR 기반 헤드셋 '무한'에 포함될 예정입니다.

 

김성호 네이버 이머시브 미디어 플랫폼 리더는 이에 대해 "VR 기기 대중화 시대를 맞아 XR 콘텐츠 기술력 확보에 주력 중"이라며 "지금처럼 여러 콘텐츠 문법과 AI 기술, 사용자 경험을 축적해 나가면 XR 플랫폼으로의 여정도 잘 해낼 수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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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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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신동빈 롯데 회장 “10년 뒤 내다보고 지금 실행…변화 외면은 위험”

2025.07.17 15:17:20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변화하지 않는 것이 가장 큰 리스크다.” 17일 롯데에 따르면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하반기 경영 전략을 공유하는 ‘2025년 하반기 VCM(Value Creation Meeting)’에서 핵심사업의 본원적 경쟁력 회복을 거듭 역설했습니다. 이와 함께, 장기적 관점에서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신속히 실행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번 VCM은 처음으로 1박 2일간 진행됐는데요. 신동빈 회장은 회의 내내 냉정한 실적 평가와 함께 무거운 분위기 속에서 그룹의 경영 기조를 재점검했습니다. 특히 올해 상반기 실적을 언급하며, “향후 그룹의 생존을 위해 CEO들이 “더욱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핵심사업 경쟁력 회복에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신 회장은 PEST(정치·경제·사회·기술) 관점에서의 경영 인식과 장기적 예측의 중요성을 거론하며 “문제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외면하는 것이 가장 치명적”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이어 그는 “CEO라면 5년, 10년 뒤의 경영환경을 예측하고, 현재와 3년 뒤 해야 할 일을 설계해야 한다”며 “이와 함께 전략 실행을 뒷받침할 인재 확보와 기술 투자도 병행해 달라”고 주문했습니다. 그룹 차원의 하반기 경영 방침으로는 ▲브랜드 가치 제고 ▲사업군별 전략 추진 가속화 ▲생산성 향상을 제시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브랜드는 롯데의 경쟁력 그 자체”라며 “식품과 화학, 유통 등 각 사업군이 자체 브랜드 강화에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화학군은 체질 개선, 식품군은 핵심 제품 강화, 유통군은 고객 니즈에 대한 다각적 대응을 지시했습니다. 생산성과 관련해선 직무 전문성 강화와 성과 중심 인사체계의 정착을 언급했습니다. 아울러 AI 등 기술을 통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도전하는 조직문화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신동빈 회장은 “경영환경은 끊임없이 변화하며, 그 속에서 리스크와 기회가 동시에 생겨난다”며 “이를 선제적으로 관리해야 한다”며 “시도조차 하지 않는 것은 실패와 같다. 본업 안에서 끊임없이 혁신해야 한다”고 당부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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