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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뱅크 ‘AI기반 개인맞춤형 추천’ 연구논문 국내 학술지 게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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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July 14, 2025, 10:07:47

 AI 기술 혁신성과 우수성 입증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은행장 최우형)는 14일 고객행동패턴을 반영한 개인맞춤형 케이뱅크앱에 대한 내용을 담은 'AI 기반 추천시스템의 전략적 설계와 사용자경험 변화분석: MLOps 자동화를 통한 금융앱 실험' 논문이 국내 데이터 분석 학술지 JKDAS에 게재됐다고 밝혔습니다.


JKDAS(Journal of the Korean Data Analysis Society)는 한국자료분석학회(KDAS)가 발행하는 저널로 통계 기반 데이터 분석이론과 응용연구를 활발하게 다루는 한국학술지인용색인(KCI)에 등재된 국내 주요 학술지 중 하나입니다.


이번 연구는 케이뱅크앱에 적용된 개인화 추천시스템을 중심으로 AI 기술이 고객 행동변화, 사용자경험, 기업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했습니다. 개인추천이 활발한 커머스, OTT 등 업계가 아닌 금융권내 AI모델 개인화전략 연구로 유의미한 시도라고 케이뱅크는 스스로 평가합니다.


케이뱅크는 금융산업에 최적화된 모델을 설계하기 위해 여신·수신 등 여러 금융분야별 담당자를 대상으로 FGI(Focus Group Interview)를 진행했습니다. 이를 통해 고객유형과 행동 패턴을 정교하게 파악하고 그 결과를 AI모델 개발단계부터 적용해 단순 기술 중심 추천을 넘어 금융소비자 특성을 반영했고 예측성능과 운영 안정성을 높였습니다.

 


추천시스템은 MLOps(Machine Learning Operations) 기반으로 구현해 앱 이용고객의 선호도, 체류시간 등 행동데이터를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분석합니다. 분석결과를 지속 학습하고 다시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도록 자동화 프로세스를 만들었습니다.


케이뱅크는 올 들어 프라이빗 LLM(대규모 언어모델)을 도입해 내부업무 효율화를 위한 AI 자동화 시스템 구축, 대고객 AI서비스 확대를 위한 기반 마련 등 AI 금융혁신을 가속화하고 있습니다. 특히 GPU 서버 확대 등 지난해 대비 3배 수준으로 AI와 클라우드 투자를 했습니다.


케이뱅크 관계자는 "AI 기술을 바탕으로 자체 구축한 시스템을 궁극적으로 AI Agent 체계로 발전시켜 고객에 더욱 정교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AI 기반 금융서비스 선도에 주력하며 'AI파워드뱅크(AI Powered Bank)'로 거듭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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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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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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