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People Plus 人+ Column 칼럼

복주머니 부토니에로 男心(남심)을 유혹하다

URL복사

Monday, February 27, 2017, 06:02:00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바이수미’의 장수미 대표..부토니에·행커치프 등 판매
론칭 2년 만에 롯데백화점 4개점에 입점..“컨설팅 통해 제품 권해 고객 만족도 높아”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남자로 살아본 적이 없어서 잘 모르겠지만, 대체로 여자들은 소소하더라도 본인 마음에 드는 물건을 샀을 때 기쁨을 만끽한다. 작은 립스틱부터 귀걸이와 같은 액세서리를 비롯해 스타킹과 양말도 이런 대상에 포함된다. 색깔이 예쁜 립스틱을 바르거나 귀걸이 하나에도 ‘특별한 하루’가 된 것 같은 기분.  


'남자들은 어떨까?' 남성 액세서리 전문 브랜드 '바이수미'의 장수미 대표가 기자의 궁금증에 답을 줬다. “그동안 남성들을 지켜본 결과, 작은 변화를 주는 걸로는 그날의 기분이 바뀌는 것 같지는 않더라고요.”  여성의 경우 1000원짜리 물건을 사도 내가 좋으면 10만원의 가치가 있는데, 남성은 그런 기쁨이 뭔지 잘 모르는 것 같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장수미 대표의 본업은 부토니에를 비롯해 행커치프, 팔찌 등 남성만을 위한 특별한 액세서리를 디자인하는 것이다. 친환경주의자에다 최근 상식과 비상식을 넘나드는 사회적 현상에도 부쩍 관심이 생겼다. 페친(페이스북 친구)이 5000명에 가까울 정도로 SNS상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20대의 절반을 중국에서 디자이너로 일했는데, 당시 사람을 귀하게 여기지 않은 회사에 지친 상태였어요. 당시 SPA브랜드에서 일하는 어린 노동자들의 노동착취와 인권유린 등을 직접 보면서 회의적이었죠. 주변 선배들을 봐도 미래에 대한 답이 없어, 내가 일을 지속하기 위해 창업을 결심했습니다.‘’


길거리에 차고 넘치는 여성 브랜드 대신 그의 공략 대상은 남성이었다. 남성도 자신을 꾸미고 싶어하는 니즈가 많다는 것을 경험을 통해 확신했기 때문이다. 다만, 여성보다 쇼핑 경험이 부족한 남성들을 위해 철저한 상담을 통해 제품을 권하는 방법으로 접근했다. 이 결과 30~50대의 남성들이 바이수미를 찾게 만들었다.


“소량의 물건을 만들어 페이스북을 통해 판매했는데, 처음부터 반응이 좋았어요. 어떤 색깔과 디자인이 어울리는지 일일히 상담도 하면서 제품을 권해 드렸죠. 바이수미 제품으로 인해 주변 사람들의 관심을 받았다는 등의 피드백을 들었을 때 만족스러웠어요.”


바이수미의 대표 제품은 복주머니처럼 생긴 부토니에다. 부토니에의 정확한 말은 '부토니에르'로 단춧구멍을 의미하는 프랑스어다. 수트나 턱시도 등 양복류의 단춧구멍 혹은 그 구멍에 꽂기 위한 꽃을 말한다. 보통 결혼식장에서 신랑이 입은 수트의 왼쪽 가슴에 꽂은 꽃(부토니에)을 흔히 볼 수 있다. 


“부토니에는 남자가 여자한테 프로포즈할 때 내미는 꽃으로 여자가  꽃을 받아 남자에 꽂아주는 걸로 대답을 하는 것에서 유래됐어요. 마치 그런 모습이 영상으로 그려지기도 하고, 의미도 있어서 마음에 들었지요. 제가 개인적으로 꽃을 좋아하기도 해서 남성에 주목했습니다.”


주로 SNS에서 제품을 홍보하면서 하고, 부토니에를 좋아하는 매니아층도 생겼지만 바이수미를 알리기엔 2%가 부족하다고 느꼈다. 그 순간 장 대표는 자신이 지난 4년간 100% 오로지 주문을 받아 일을 해왔다는 걸 깨달았다. 이듬해 바이수미를 정식으로 론칭해, 본격적인 사업에 뛰어들었다.


장 대표는 자신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디자인 페어와 전시회에 열심히 참여했다. 유통과 채널 관계자들이 총집합하는 디자인 페어는 모든 디자이너들이 비즈니스상 집중하는 곳이다.  이 결과, 장 대표의 예상은 생각보다 빨리 결과로 증명됐다.


올해 1월 참여한 남성 전문 액세서리 전시회 '맨즈쇼'에 참여했다가 롯데백화점의 바이어들에 눈에 띄었고, 입점에도 성공했다. 론칭한지 불과 2년이 조금 지난 시점에서 이룬 성과다. 명동 본점과 잠실의 에비뉴엘, 수원과 대구에 있는 롯데백화점 남성 편집숍인 ‘다비드 컬렉션‘에서 판매한다.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는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있다. 기자는 장 대표를 만나기 전 온라인에서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를 보고 너무 예뻐서 자켓에 브로치로 달면 좋을 만한 ‘잇아이템‘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2016 서울패션위크에서 자켓에 바이수미의 부토니에를 착용한 여성 모델들이 꽤 있었다고.


‘’지금까지 고객군을 살펴보면 다양해요. 남성이 본인을 위해 직접 구입하는 경우부터 여자친구가 남자친구 선물용으로, 아니면 여자분이 자신을 위해 사기도 해요. 어떤 제품을 선택하더라도 신뢰할 만하다고 느낄 수 있도록 만들기 위해서 고민을 많이 했는데, 이게 통한 것 같습니다.‘’


올해 장 대표는 해외진출을 목표로 세웠다. 바이수미가 남성 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를 잡겠다는 계획이다. ‘’미국이랑 유럽부터 중국도 준비하고 있어요. 아이템이 이국적인 느낌이 있어서 어느 곳에서든 어울려서 이미 바이어들이 찾아오고 있는데, 해외전시 등에 참여해 본격적으로 알리려고 합니다.‘’


장 대표는 그저 돈만 버는 사업가로 살아가기를 원하지 않는다. ‘30살이 넘어서 처음 투표를 했을 정도로 사회적인 이슈에 관심이 없었다. 그동안 내 작업에만 몰두하느라 모르고 지냈는데, 최근 시끄러운 일을 계기로 무관심을 반성하게 됐다고 했다.


‘’세상돌아가는 일에 조금씩 관심이 생겼고, SNS에서도 목소리를 내고 있어요. 주변에서 사업하는 사람은 본인의 성향을 드러내지 않아야 한다고 해서 조심하고 있기도 해요. 일적인 측면에서는 후배 디자이너들이 그동안 제가 경험했던 것보다 더 좋은 환경에서 오랫동안 일할 수 있도록 돕고 싶습니다.‘’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More 더 읽을거리

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배너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SK-오픈AI, 메모리·AI DC 초대형 합작…K-AI 구축 가속화

2025.10.01 20:20:2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그룹이 오픈AI와 메모리반도체 공급과 서남권 인공지능(AI) 데이터센터(DC) 설립·운영 등에 관한 파트너십을 맺고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에 본격 참여합니다. 반도체 공급부터 데이터센터 설계·운영, AI 서비스 확산까지 아우르는 전방위 협력을 통해 차세대 AI 인프라 혁신을 이끈다는 전략입니다. SK그룹은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오픈AI 최고경영자(CEO) 등 양사 경영진들이 1일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만나 메모리 공급 의향서(LOI)와 서남권 AI DC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고 밝혔습니다. 최태원 회장은 이번 협력에 대해 “글로벌 AI 인프라 구축을 위한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 SK가 핵심 파트너로 참여하게 됐다”며 “메모리반도체부터 데이터센터까지 아우르는 SK의 통합 AI 인프라 역량을 이번 파트너십에 집중해 글로벌 AI 인프라 혁신과 대한민국의 국가 AI 경쟁력 강화에 적극 나설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SK하이닉스, 월 90만장 웨이퍼 소요되는 오픈AI 반도체 수요 대응 SK하이닉스는 스타게이트 프로젝트에서 고대역폭메모리(HBM) 반도체 공급 파트너로 참여합니다. 이번 메모리 공급 의향서 체결은 올해 상반기 기준 D램 글로벌 매출 1위인 SK하이닉스의 AI 전용 메모리반도체 기술력과 공급 역량을 인정받은 결과라고 SK는 설명했습니다. 이에 SK하이닉스는 D램 웨이퍼 기준 월 최대 90만장 규모의 HBM 공급 요청에 적기 대응할 수 있는 생산 체제를 구축할 예정입니다. 오픈AI의 HBM 공급 요청은 웨이퍼 기준으로 현재 전세계 HBM 생산 능력의 2배가 넘는 수준입니다. SK하이닉스는 이번 협력을 통해 오픈AI의 AI 가속기(GPU) 확보 전략 실현을 적극 협력하고, 양사 간 협업 역시 지속 확장키로 했습니다. SKT, 서남권에 ‘한국형 스타게이트’…K-AI 구축 드라이브 SK텔레콤은 대규모 DC구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오픈AI와 양해각서(MOU)를 체결, 한국 서남권에 오픈AI 전용 AI DC를 공동 구축해 ‘한국형 스타게이트’를 실현한다는 계획입니다. 양사 협력은 AI 데이터센터를 기반으로 B2C·B2B AI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나아가 차세대 컴퓨팅과 데이터센터 솔루션의 시범 운용까지 포함합니다. 한국은 세계 최고 수준의 통신·전력인프라와 반도체 기술, 풍부한 AI 수요를 바탕으로 글로벌 AI 혁신의 테스트 베드 역할을 합니다. SK 관계자는 “AI DC 협력은 SK그룹과 글로벌 1위 AI 기업인 오픈 AI가 대한민국 AI 대전환을 위한 강력한 파트너십을 구축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며 “서남권 AI DC는 아시아 지역 AI DC 허브로 자리매김해 지속가능한 협력을 이끌어내는 기반이 될 것이고 SK그룹이 추진 중인 ‘SK AI 데이터센터 울산’과 함께 동서를 연결하는 AI 벨트를 구축해 지역 균형발전에 기여하고 대한민국 전역의 AI 대전환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미 AI 경제 동맹 발판 기대…“AI 3대 강국 디딤돌 될 것” SK그룹은 이번 스타게이트 프로젝트 참여는 한미 간 AI 경제동맹을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제조와 통신 영역에서 강점을 가진 대한민국과 AI 기술의 선두 주자인 미국 간의 협력모델이 상호 보완 및 글로벌 AI 리더십 동맹의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최태원 회장과 샘 올트먼 CEO는 2023년부터 긴밀히 협력하며 AI 인프라의 미래를 함께 설계했습니다. 양측은 AI 학습과 추론에 필요한 워크로드 폭증에 대비해 전용 반도체 개발과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에 깊이 공감하며, 하드웨어 병목 없는 차세대 AI 모델 개발을 위한 새로운 메모리-컴퓨팅 아키텍처 등 혁신적 AI 인프라 공동 개발을 논의해 왔습니다. 이번 파트너십 체결은 칩 개발부터 데이터센터 구축·운영까지 전 주기에 걸친 기술 혁신 협력의 본격적 출발점으로, 글로벌 AI 생태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SK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SK그룹은 AI를 새로운 성장축으로 삼아 사업 포트폴리오를 혁신 중이며, 올해 8월 아마존웹서비스(AWS)와 함께 ‘SK AI 데이터센터 울산’ 기공식을 여는 등 글로벌 빅테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SK 관계자는 “글로벌 AI 대전환 시기를 맞아 핵심 플레이어로서 시장 참여를 확대할 수 있도록 빅테크 협력과 관련 투자를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K-AI 생태계 확장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