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쿠팡 마켓플레이스가 판로 확장을 위한 맞춤형 지원책을 확대하면서 2030 세대 청년 판매자들의 성장 사례가 늘고 있다고 18일 밝혔습니다.
경남 양산에서 된장과 청국장을 생산·판매하는 '원식품몰'의 김민혁 대표(36)는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약 3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올해 상반기 매출만으로도 이미 지난해 전체 매출을 넘어섰다"며 "쿠팡이 제공하는 '셀러월렛 빠른정산' 기능을 활용해 콩 수확철에 가장 좋은 품질의 콩을 가장 좋은 가격에 매입한 것이 성장에 큰 도움이 됐다"고 말했습니다.
쿠팡은 온라인 판매에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청년 판매자들이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무료 상품 노출과 마케팅 지원 등 초기 비용 없이 시작할 수 있는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 메인 화면 노출이 가능한 '착한상점'과 추가 비용 없는 무료 노출 프로모션은 청년 창업자들의 브랜드 시장 안착을 지원합니다. 착한상점의 누적 매출은 지난해 말 기준 3조원을 돌파했으며 전년 대비 3배 이상 성장했습니다. 고객이 크리에이터가 소개하는 제품을 영상으로 보고 즉시 구매할 수 있는 '쿠팡 라이브'도 이용 가능합니다.
입점부터 판매 성장까지 쿠팡 판매를 위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교육 과정 '쿠팡 MBA', 익일 정산 서비스 '셀러월렛 빠른 정산' 등도 판매자의 부담을 줄여준다는 평가입니다. 판매자 전용 상점 '마이샵'을 통해 단골 고객 기반을 구축할 수 있으며 마켓플레이스 판매자에게는 외부 링크를 통한 매출 발생 시 수수료 감면 혜택도 제공됩니다.
쿠팡 관계자는 "전통 산업을 포함한 다양한 소비재 분야에서 청년 판매자들이 디지털 판로 개척에 나서고 있다"라며 "맞춤형 지원책 확대를 통해 청년 판매자 생태계를 활성화하고 지역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