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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싱글슈머’, 多人가구보다 온라인쇼핑 더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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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20, 2017, 15:02:13

11번가, 작년 고객 소비 패턴 분석 발표..1인가구 쇼핑액·횟수 가족보다 높아
내달 5일까지 ‘싱글슈머’ 공략 기획전 진행..60여개 맞춤형 상품∙·최대 53% 할인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우리나라 1인 가구가 점점 늘어나는 가운데, 온라인 쇼핑에서 1인 가구 평균 거래액이다인(2인 이상)인 가구를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주문건수의 경우 1인 가구가 다인 가구에 비해 2배 가까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


SK플래닛(사장 서성원) 11번가(www.11st.co.kr)가 2016년 고객 구매 데이터와 소비패턴을 분석한 결과를 20일 발표했다.  1인 가구 비중을 조사한 결과 11번가에서 1인 가구 비중은 벌써 전체 고객 중 30%를 훌쩍 넘었다.


연령대별 1인 가구 추정 비율은 ▲ 10대(13.8%) ▲ 20대(33.4%) ▲ 30대(27%) ▲ 40대(31.9%) ▲ 50대(40.3%) ▲ 60대 이상(38.4%)로 조사됐다. 50대 중장년층 비중이 높은 이유로는 경제적인 상황으로 인한 주말부부나 자녀 교육 등으로 기러기 아빠처럼 독신생활 패턴에 따라 상품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아졌다는 분석이다.


특히 소비패턴 분석 결과, 20대 '1인 가구'의 경우 작년 1인당 거래액이 55만원으로 같은 연령대 '다인 가구(30만원)보다 25만원 많았다. 주문건수는 '다인 가구'는 4.8회에 그친 반면, '1인 가구'는 9.5회에 달해 2배 가까이 많았다.


이에 따라 11번가는 ‘싱글슈머’(Single+Consumer) 공략에 나섰다. 내달 5일까지 즉섭밥부터 홈인테리어, 홈키친 등 제품을 최대 53%까지 할인 판매하는  ‘싱글웰빙 기획전’을 연다.


이번 기획전은 ▲ 혼밥(즉석밥, 컵푸드 등 가정간편식) ▲ 배달(피자, 치킨, 아침식사), ▲ 편의점(도시락, 컵과일, 샐러드 등의 e쿠폰), ▲ 홈인테리어(실용가구, DIY, 디자인 소품), ▲ 홈키친(올인원 냄비세트, 1인용 식기 세트), ▲ 홈디지털(소형 세탁기, 소형 냉장고, 에어프라이어) 등이 포함된다.


여기에 반려동물을 위한 ▲ 마이펫(반려용품, 의류, 간식), ▲ 미니미니(소형 주방가전, 미니멀 쿠커, 소포장 상품) ▲클리닝(핸디청소기, 미니 음식물 압축쓰레기통) 등 총 9개 코너∙ 60여개 상품으로 구성됐다. 


 
이번 기획전에서 CU∙GS25∙세븐일레븐 등 국내 빅3 편의점 1만원 모바일 상품권은 5% 저렴한 9500원, GS25에서 언제든지 교환 가능한 ‘도시락 교환권’은 4000원, CJ제일제당 ‘CJ햇반’(210g, 36입)은 17% 인하한 2만 9540원, 비비고 ‘육개장(4팩)+사리(2봉)’는 1만 2900원이다.


이 밖에 라운드키친7 ‘위로가 필요한 날 반찬세트’는 2만 6900원, 이마트 피자 ‘e쿠폰’은 21% 할인한 9900원, ‘백종원이 추천하는 집밥 메뉴 54’ 요리책은 10% 할인한 8910원, 키친아트 ‘라면포트’는 28% 저렴한 1만 9900원, 블랙앤데커 ‘핸디 무선청소기’는 13% 가격을 낮춰 6만 6900원에 선보인다
 
정가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어 해마다 수요가 늘고 있는 ‘e쿠폰∙상품권’ 거래액은 11번가에서 작년 한해 동안 2015년대비 164% 증가했다. 판매 수량 기준으로는 1위 GS25 모바일 상품권, 2위 커피빈 카드 상품권, 3위 CU 모바일 상품권, 4위 엔제리너스 ‘아메리카노’, 5위 세븐일레븐 모바일 상품권 순으로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11번가는 작년 한해 동안 가성비 소비 트렌드에 맞게 ‘e쿠폰’ 주력 상품으로 5%~13% 낮은 가격의 ‘편의점 모바일 상품권’을 집중적으로 판매, 1인 가구를 비롯 가치지향적 성향의 고객 유입을 이끌었다.
 
한편, 11번가는 이번 기획전 동안 푸짐한 경품행사도 마련했다. ▲ 매일 선착순 3천명 구매고객에게 오전 11시마다 배송비 2500원을 할인해주는 쿠폰 제공 ▲ 1만1000원 이상 기획전 상품 구매 후 이벤트에 응모한 고객 중 매일 11명을 추첨해 CU ’모바일 상품권’ 5000원권 발송 ▲ 22일 당일에는 ‘원데이 프로모션’으로 이벤트 페이지를 공유한 고객 중 추첨을 통해 1100개의 스타벅스 ‘기프티콘’을 증정(ID당 매일 3회 도전 가능)한다.
 
박준영 SK플래닛 11번가 본부장은 “간편식과 소용량 제품을 선호하지만 가치 있다고 생각되는 분야에는 과감한 투자도 아끼지 않는 싱글슈머의 소비패턴을 반영해 고객들의 많은 관심을 끌 것으로 예상한다”며 “올해는 주력 소비층으로 부상한 싱글슈머의 성향을 정확히 파악해 이들을 위한 생활밀착형 서비스를 더욱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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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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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연체 빚탕감 ‘배드뱅크’ 내달 설립…10월부터 연체채권 매입

장기연체 빚탕감 ‘배드뱅크’ 내달 설립…10월부터 연체채권 매입

2025.07.11 19:31:0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7년이상 5000만원 이하 개인의 장기채무를 일괄탕감해주는 '특별 채무조정 패키지' 일정표를 제시했습니다. 오는 10월중 연체채권 매입을 시작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새정부가 주도하는 이번 정책을 두고 도덕적 해이와 역차별 논란이 한창이라는 점을 의식한듯 금융당국은 '상환능력 철저심사'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금융위는 11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 점검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회의에는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 이사장, 정은정 서울시복지재단 금융복지센터장, 이지연 변호사(법무법인 하나로),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은행연합회, 생명·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대부금융협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금융위는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 세부방안을 3분기중 신속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채무조정기구 이른바 '배드뱅크'가 연체채권 매입 즉시 추심은 중단된다고 강조하며 금융권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금융위 산하기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이달 채무조정기구 설립준비 및 8월 설립, 9월 업권별 연체채권 매입협약 체결개시, 10월 연체채권 매입개시를 목표로 합니다. 캠코는 유흥업 등 부도덕한 부채탕감 가능성이나 외국인에 대한 과도한 지원 등 이번 채무조정 프로그램과 관련해 제기된 우려를 최소화하는 실무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특별 채무조정 패키지는 정부가 2차추경으로 마련한 재정 4000억원을 투입해 캠코 산하에 배드뱅크를 설치하고 7년이상 연체된 5000만원 이하 개인 무담보채권을 일괄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나머지 4000억원은 1·2금융권이 함께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은행연합회는 새정부가 추진하는 중요한 민생회복정책이고 2차추경까지 편성된 만큼 신속히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생명·손해보험협회도 채무조정기구의 채권매입으로 2금융권 장기연체채권 관리부담이 상당폭 경감되므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며 "관계부처·금융기관으로부터 전달받은 공신력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철저한 상환능력 심사를 거쳐 파산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환능력이 없는 정말 어려운 이들의 채무만 소각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번 채무조정 프로그램으로 채무조정기구가 매입한 채권은 즉시 추심중단되고 소득·재산 심사를 거쳐 소각 또는 채무조정이 결정됩니다. 중위소득 60% 이하, 회생·파산 인정재산외 처분가능재산이 없는 등 상환능력을 상실했다고 판단시 해당 채권은 완전히 소각됩니다. 또 채무에 비해 상환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면 원금 최대 80%를 감면하고 잔여채무는 10년에 걸쳐 분할상환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113만4000명의 장기연체채권 16조4000억원 상당이 소각 또는 채무조정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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