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세청은 중소기업의 우수 주류를 발굴해 해외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25 K-SUUL AWARD'를 최초로 개최한다고 11일 밝혔습니다.
이번 행사를 통해 특색있는 맛과 향, 독창성 및 성장 가능성을 지닌 중소기업의 다양한 주류를 세계시장에 함께 알려 K-SUUL의 수출을 촉진함으로써 주류 무역수지 적자를 개선하겠다는 취지입니다.
국세청은 그동안 우수 주류를 개발하고도 인력 부족, 인프라의 한계 등으로 해외 진출 방법을 찾지 못해 수출이 어려웠던 중소기업 주류를 한자리에 모읍니다. 해외 시장에 앞서 진출해 있는 주류 대기업, 대형 유통사 등의 수출 경험과 해외 주류 트렌드 등을 토대로 우수 주류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주류 단체·협회, 국세청 누리집, 모바일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국내 중소기업의 참여 신청을 받으며 신청 마감 후 수출지원 우수 주류를 선정하기 위한 '2025 K-SUUL 심사위원회'의 심사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심사위원회는 국민이 직접 참여하는 국민심사단, 주류 전문가로 구성된 자문심사단, 수출 경험이 많은 대기업과 해외매장이 있는 대형유통사 등의 기업심사단 및 국세청 내부심사단으로 구성됩니다. 특히 국민심사단을 공개 모집하고 별도 추첨 등을 통해 총 40인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할 예정입니다.
이번 심사위원회에서는 제품설명서 등으로 1차 서류심사를 거칩니다. 맛과 향을 음미하는 관능심사를 함께 진행하는 2차 종합심사를 통해 탁주·약주·청주류, 과실주·맥주류, 소주류(과일소주 포함·희석식 소주 제외), 그 외 주류(위스키·하이볼 등), 총 4개 부문별 최종 우수 주류를 선정합니다.
오는 12월 개최하는 '2025 K-SUUL AWARD' 행사에서 심사 결과 최종 선정된 우수 주류 12개 제품을 발표와 함께 시상합니다. 선정된 우수 주류는 국세청 인증 마크 부착을 붙이고 대형 유통사와 협업해 해외 현지 매장 판매를 우선 지원받게 됩니다. 해외에서 개최하는 국제 주류박람회(B2B)에 참가할 수 있는 우선권도 부여합니다.
국세청은 "앞으로도 대·중소기업의 상생 체계를 강화하고 국민, 주류 업계, 관계 부처와의 소통을 확대해 K-SUUL의 세계화를 위한 적극 행정을 지속 추진하겠다"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