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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 제100회 부산미래경제포럼 개최… AI 기반 미래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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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June 12, 2025, 10:06:28

조용민 대표 초청 강연… 인공지능 활용 전략 제시
지난 2015년 시작, 각계 전문가 참여한 정책 포럼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는 오는 13일 오전 7시 20분 파라다이스 호텔 부산에서 제100회 부산미래경제포럼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습니다.

 

이번 포럼은 지난 2015년부터 매달 열려 온 부산미래경제포럼의 100번째 행사로, 박형준 부산시장과 시 주요 간부, 공사 및 출연기관장, 부산지역 대학 총장, 기업인 등 2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초청 강연에는 언바운드랩데브 조용민 대표가 나서 ‘인공지능이 이끄는 부산 비즈니스 혁신과 활용방안’을 주제로 발표하며 질의응답 시간도 함께 진행됩니다.

 

조용민 대표는 액센츄어, IBM, 삼성전자, 구글코리아를 거쳐 현재는 AI 기반 스타트업 육성 및 투자 지원을 수행하는 언바운드랩데브 대표이자 연세대학교 교수로 활동 중인 전문가입니다. 또한 방송 출연과 저술을 통해 AI 비즈니스 전략을 대중과 소통하고 있으며, 이번 강연에서 부산의 디지털 신산업과 AI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전략을 공유할 예정입니다.

 

부산미래경제포럼은 국내외 경제·사회 동향 학습과 주요 현안 진단을 통한 정책 대안 마련을 목적으로 시작됐으며, 추궈홍 주한중국대사,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 이광형 카이스트 총장 등 다양한 저명인사들이 연사로 참여해 왔습니다.

 

역대 포럼에서는 부산형 라이즈, 도시 디자인, 창업 허브 조성, 물류·금융 혁신, 문화도시 구상 등 부산의 미래를 설계하는 다양한 논의가 이어졌습니다. 특히 포럼을 통해 정책 고문 위촉, 기관 간 협약 체결, 사업화 자문 등 실질적 성과로 이어진 사례들이 다수 발생하며 소통과 협력의 플랫폼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번 포럼은 조찬 행사, 특집 공연, 100회 기념 영상 상영, 주제 강연,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며 부대 행사로 ‘동백상회 특별 전시 ZONE’도 운영됩니다.

 

박형준 시장은 “부산미래경제포럼은 시민 정책 설계의 숨은 조력자로서 역할을 해왔으며, 앞으로도 각계의 지혜를 모아 부산의 혁신적 미래를 그리는 정책 플랫폼으로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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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to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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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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