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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혼은 ‘스몰웨딩’..예물은 ‘다이아몬드 반지’ 갖고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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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15, 2017, 15:02:11

국내 주얼리 시장 6년간 30% 성장..예물 3종 세트 대신 다이아몬드로 한 품목 선호
신세계,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 매출 상향 곡선..업계 최초 자체브랜드 ‘아디르’ 선봬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최근 결혼 준비과정을 간소화하는 '스몰웨딩'이 떠오르는 가운데, 예물을 고를 때만큼은 과감한 선택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저가의 반지와 목걸이, 귀걸이 일명 3종 세트를 하는 대신 반지 한 가지를 고르되 값비싼 다이아몬드 등으로 선택과 집중을 하는 식이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국내 주얼리 시장은 2010년 4조 5000억원 규모에서 2016년 6조원까지 성장해 최근 6년새 30%이상 외형이 늘어났다. 이 중 백화점에서 판매하는 럭셔리 주얼리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최근 5년간 신세계 백화점 럭셔리 주얼리 신장율(전년 대비)을 살펴보면, 지난 2013년과 2014년은 각각 11%와 9.6%를 기록했는데, 2015년의 경우 19.7%로 크게 늘었다. 2016년은 전년에 비해 신장율이 21.4%로 높아졌으며, 올해 2월 12일까지 신장율은 44.8%를 기록했다.

 

특히 1월과 2월의 경우 본격적인 웨딩 성수기 시즌(3월~5일)을 앞두고 예물을 준비하는 시기기 때문에 매출 신장율이 높은 것으로 분석된다. 백화점은 2월에 웨딩 페어 등 이벤트 행사를 통해 신랑·신부 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런 가운데, 신세계백화점이 업계 최초로 다이아몬드에 집중한 자체 주얼리 브랜드 '아디르'를 선보인다. 백화점이 자체적인 주얼리 브랜드를 내놓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아디르’는 고귀한 존재, 아름다운 인연을 의미하는 고대 히브리어에서 따왔다.

 

‘아디르’는 상품기획과 디자인을 포함해 다이아몬드 원석을 구입해 제작, 판매, 브랜딩에 이르기까지 모든 과정을 백화점이 직접 한다. 다이아몬드 원석과 반지, 목걸이, 귀걸이 등 200여종 상품을 판매한다. ‘아디르’는 이달 16일 대구신세계, 17일 강남점에 연이어 단독 매장을 연다.

 

이번 '아디르'의 타깃 고객층은 결혼을 앞둔 20~30대다. 최근 우리나라의 혼인율은 떨어지고 있는 반면, 반지 등 예물 주요 품목에 대한 럭셔리 브랜드 선택이 두드러지면서 다이아몬드 수요가 부쩍 늘고 있는 것에 주목했다는 게 신세계의 설명이다.


이 때문에 다이아몬드 원석의 품질에 집중하면서 합리적인 가격의 주얼리 브랜드를 론칭한 것. 신세계는 아디르의 원석이 최상급이라고 자부하고 있다.


일례로 전세계적으로 사랑받고 있는 해외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와 동일한 싸이트홀더(원석 공급 딜러)로부터 직접 공급받은 다이아몬드만 취급한다. 또 세계적으로 가장 권위 있는 감정기관 GIA(Gemological Institute of America, 미국 보석 감정위원회) 감정서로 신뢰를 높이고 있다.


또 아디르는 0.2캐럿뿐 아니라 메인 다이아몬드를 감싸고 있는 작은 장식 멜리(melee) 다이아몬드까지도 다이아몬드임을 인증하는 감별서와 모든 제품에 GIA감정서에 더해 신세계만의 감정서를 추가로 제공한다. 다른 럭셔리 브랜드의 경우 0.2캐럿 이하는 감별서를 따로 제공하고 있지 않다.


가격은 해외 럭셔리 주얼리 브랜드보다 20% 가량 낮은 금액이다. 또한 일반적인 원형이 아닌 해외 유명 브랜드에서만 찾아볼 수 있는 사각, 하트 등 다양한 팬시(fancy)컷 등도 선보여 웨딩 수요와 더불어 패션 수요도 함께 잡는다는 전략이다.


뛰어난 품질의 원석에 더해 제품의 제작 역시 주얼리 세공 기술이 발달한 일본 고후(Kofu, 甲府)지역에서 20년 가까이 주얼리 세공 전문가로 기술력을 인정받은 장인들이 만든다. 신세계는 ‘아디르’의 탄생을 위해 국내외 럭셔리 주얼리 회사에서 10년이상 몸담은 다이아몬드 전문가를 비롯 10여명의 인력이 2년여간 매달렸다.

 

손문국 신세계백화점 상품본부장은 “대형화, 복합화 바람이 거센 유통업계에 백화점 업의 본질인 ‘상품’의 차별화를 위해 ‘아디르’를 선보이게 됐다”며, “특히 지난해 신세계가 만든 캐시미어 브랜드 ‘델라라나’에 이어 품질과 가격의 합리성을 추구하는 신세계 고객의 니즈에 맞춘 철저한 고객 맞춤형 브랜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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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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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기연체 빚탕감 ‘배드뱅크’ 내달 설립…10월부터 연체채권 매입

장기연체 빚탕감 ‘배드뱅크’ 내달 설립…10월부터 연체채권 매입

2025.07.11 19:31:08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금융위원회가 7년이상 5000만원 이하 개인의 장기채무를 일괄탕감해주는 '특별 채무조정 패키지' 일정표를 제시했습니다. 오는 10월중 연체채권 매입을 시작한다는 게 목표입니다. 새정부가 주도하는 이번 정책을 두고 도덕적 해이와 역차별 논란이 한창이라는 점을 의식한듯 금융당국은 '상환능력 철저심사'에 방점을 찍었습니다. 금융위는 11일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권대영 사무처장 주재로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 점검을 위한 전문가 간담회를 열었습니다. 회의에는 양혁승 장기소액연체자지원재단 이사장, 정은정 서울시복지재단 금융복지센터장, 이지연 변호사(법무법인 하나로), 한국자산관리공사, 신용회복위원회, 은행연합회, 생명·손해보험협회, 저축은행중앙회, 여신금융협회, 대부금융협회 등 관계자가 참석했습니다. 금융위는 장기연체채권 채무조정 프로그램 세부방안을 3분기중 신속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채무조정기구 이른바 '배드뱅크'가 연체채권 매입 즉시 추심은 중단된다고 강조하며 금융권에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금융위 산하기관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는 이달 채무조정기구 설립준비 및 8월 설립, 9월 업권별 연체채권 매입협약 체결개시, 10월 연체채권 매입개시를 목표로 합니다. 캠코는 유흥업 등 부도덕한 부채탕감 가능성이나 외국인에 대한 과도한 지원 등 이번 채무조정 프로그램과 관련해 제기된 우려를 최소화하는 실무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특별 채무조정 패키지는 정부가 2차추경으로 마련한 재정 4000억원을 투입해 캠코 산하에 배드뱅크를 설치하고 7년이상 연체된 5000만원 이하 개인 무담보채권을 일괄매입하는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나머지 4000억원은 1·2금융권이 함께 마련할 예정입니다. 이날 간담회에서 은행연합회는 새정부가 추진하는 중요한 민생회복정책이고 2차추경까지 편성된 만큼 신속히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내놓았습니다. 생명·손해보험협회도 채무조정기구의 채권매입으로 2금융권 장기연체채권 관리부담이 상당폭 경감되므로 필요한 역할을 하겠다고 했습니다. 권대영 금융위 사무처장은 "어려운 상황에서도 성실하게 상환하고 있는 국민들의 마음을 깊이 이해하고 있다"며 "관계부처·금융기관으로부터 전달받은 공신력있는 정보를 바탕으로 철저한 상환능력 심사를 거쳐 파산에 준하는 수준으로 상환능력이 없는 정말 어려운 이들의 채무만 소각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금융위에 따르면 이번 채무조정 프로그램으로 채무조정기구가 매입한 채권은 즉시 추심중단되고 소득·재산 심사를 거쳐 소각 또는 채무조정이 결정됩니다. 중위소득 60% 이하, 회생·파산 인정재산외 처분가능재산이 없는 등 상환능력을 상실했다고 판단시 해당 채권은 완전히 소각됩니다. 또 채무에 비해 상환능력이 현저히 부족하다면 원금 최대 80%를 감면하고 잔여채무는 10년에 걸쳐 분할상환하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113만4000명의 장기연체채권 16조4000억원 상당이 소각 또는 채무조정될 것으로 추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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