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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화재 “자사 보험설계사, 10명 중 9명이 만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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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14, 2017, 11:02:30

소속 3053명 설계사 직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 발표..영업 비결로 대부분 ‘성실함’ 언급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삼성화재 소속 보험설계사들의 직업만족도가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삼성화재(사장 안민수)는 3053명의 RC(Risk Consultant, 보험설계사)가 참여한 ‘직업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를 14일 발표했다. ‘삼성화재 RC’라는 직업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 10명 중 9명이 만족한다고 응답했다.
 
구체적인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1위 노력한 만큼 받는 소득(40.7%), 2위 일과 가정의 병행(23.6%), 3위 정년없는 평생직업(23.4%) 순으로 응답했다. 특히, 자녀가 어린 20~30대 RC는 '일과 가정의 병행'에, 노후자금 마련에 관심이 많은 60대 이상 RC는 ‘정년없는 평생직업’에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다른 영업직과 비교했을 때 보험영업의 장점을 묻는 질문에는 1위 보험은 누구에게나 필요함(34.3%), 2위 초기자본 필요없음(33.2%), 3위 보험혜택을 받은 고객의 만족도(18.3%) 순으로 나타났다. 40~50대 RC의 경우 초기자본이 필요없다는 항목이 1위를 차지했다.
 
삼성화재 RC로 자부심을 느끼는 부분을 묻는 질문에서는 1위 손해보험업계 1위(33.6%), 2위 차별화된 모바일 영업시스템(27.8%), 3위 체계적인 교육과정(19.9%) 순으로 응답했다.
 
삼성화재 RC로 보람을 느끼는 순간으로는 1위 고객이 나를 인정하고 소개해줄 때(46.3%), 2위 고객에게 보험금이 지급됐을 때(33.4%), 3위 가정에 경제적으로 보탬이 될 때(15.3%)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삼성화재 RC가 되기 전 직업은 전업주부(30.3%), 자영업자(25.2%), 급여생활자(25.1%) 순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 가량은 주변 RC를 통해 이 직업을 추천 받았으며, 4명 중 1명은 스스로 삼성화재를 찾아왔다고 밝혔다.
 
보험영업을 시작하며 가장 걱정했던 부분은 절반 이상(51.2%)이 ‘영업에 대한 두려움’을 꼽았다. 이어서 ‘타인의 시선’(20.2%), ‘고객발굴의 어려움’(13.7%) 등의 대답이 뒤를 따랐다.
 
어떤 사람이 보험영업을 잘하느냐는 질문에 삼성화재 RC들은 성실한 사람(47.6%), 경청을 잘하는 사람(23.9%)을 꼽았다. 본인의 영업비결도 대부분 성실함(47.4%)과 기본에 충실한 자세(30.1%)를 언급했다.
 
실제 성격을 묻는 질문에 10명 중 6명은 내성적, 4명은 외향적이라고 응답해 보험영업에 외향적인 사람이 더 많을 것이라는 편견을 깼다.
 
주 고객층을 묻는 질문에는 가족 및 지인(40.0%), 소개고객(39.7%), 개척고객(20.4%) 순으로 응답했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경력이 늘수록 소개고객의 비중이 꾸준히 늘어났다. 경력이 3년을 넘어서면 지인고객과 소개고객이 비슷해지고 10년이 넘으면 고객 10명 중 8명이 소개 혹은 개척고객으로 채워졌다.
 
언제까지 일하고 싶냐는 질문에는 10명 중 7명이 넘는 RC가 70세 이상이라고 응답했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자녀에게 직업을 물려주겠다고 응답했다. 결론적으로 10명 중 9명이 넘는 응답자들은 주변 사람들에게 ‘삼성화재 RC’라는 직업을 추천한다고 밝혔다.
 
특히, 정년없이 일하고자 하는 사람(42.3%), 워킹맘 등 탄력적인 시간활용이 필요한 사람(31.2%), 분야를 바꾸고자 하는 영업인(18%)에게 이 직업을 강력 추천했다.
 
박근배 삼성화재 리쿠르팅파트장은 “모바일 기반의 현장완결형 영업시스템, 가업승계 제도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RC 직업 만족도가 높다”며 “삼성화재 RC는 누구나 도전 가능한 평생직업이다”고 말했다.
 
삼성화재 RC 직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주변 삼성화재 RC 및 홈페이지(http:// www.samsungfire.com)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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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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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서지은의 보험키워드] 보험료 냈는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2025.05.11 10:37:57

서지은 보험설계사·칼럼니스트ㅣ우리나라에는 몇 개의 보험사가 있을까? 2024년 11월을 기준으로 영업 중인 보험회사는 생명보험회사가 22개 손해보험회사가 31개로 총 53개의 보험회사가 있다. 보험회사가 완전히 무너진 사례는 아직 없지만 사실 지급여력 부분에서 건전성을 의심받는 보험사가 없다고 할 수는 없다, 최근 M 손보사 사태로 인해 가입자의 불안 및 보험사를 향한 불신의 시선이 증가하고 있다. 게다가 이를 이용한 일부의 갈아타기 유도 영업이 소비자의 혼란을 초래해 현장에서 일하는 설계사의 한 사람으로 마음이 편하지 않다. 인생에 닥칠지 모르는 위험에 대비해 가입한 내 보험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거나 최악의 경우 보험사가 사라진다면 가입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보험사의 건전성을 평가하는 지수 중 RBC 비율이 있다. Risk-Based Capital, 줄여서 RBC라 부르는 이 지수는 보험회사의 다양한 리스크를 고려해 요구되는 자본 계산 방식으로 쉽게 풀면 '지급여력'을 뜻한다. RBC 지수는 보험사의 가용자본을 손실 금액(요구 자본)으로 나눈 값으로, 보험 가입자에게 약속한 보험금을 제대로 지급할 수 있을 만큼의 자본을 쌓아놓았는지 알 수 있는 지표가 된다. 당연히 RBC 비율이 높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 가령 RBC 비율이 200%라면 보험금 지급을 위한 자본이 감독 당국이 제시한 기준의 2배를 보유하고 있다는 의미가 된다. 반면 100% 미만일 경우에는 그만큼 지급하지 못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본다. 최근 논란이 된 M 손보사의 사태를 되짚어보자면, M 손보사는 2022년 4월 부실 금융기관으로 지정되어 이후 예금보험공사가 경영관리 체제로 여러 차례 매각을 시도해 왔으나 무산되었고, 연속 적자를 기록하면서 2023년 3분기 기준으로 자본이 마이너스 184억원이 되어 완전 자본 잠식 사태에 빠졌다. 당시 M 손보사의 지급여력비율은 35.9%로 금융당국 권고치인 150%는커녕 법정 기준인 100%에도 미치지 못하는 등 재무 건전성이 극도로 떨어졌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회사의 시장 매력도가 크게 하락해 인수자를 찾는 데 어려움을 겪었고 매각은 번번이 성공하지 못했다. 이 과정에서 고용 승계 문제를 두고 M 손보사의 노조와 인수 후보 회사 간 갈등까지 깊어지면서 앞날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정부에서도 해법을 찾고 있지만 아직 뚜렷한 해결책을 제시하진 못하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매각에 실패한 M 손보사가 청산이나 파산의 길을 걷게 될 경우 '124만 명이 넘는 가입자의 보험 자산은 어떻게 되는가?'이다. 게다가 사태를 정확히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설계사들이 지금도 보험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와중에, M 손보사의 대규모 구조조정이 불가피하고 나아가 보험업계 전반에 대한 신뢰가 저하되어 소비자의 불안은 더 깊어지게 될 것이다. 그렇다면 M 손보사에 오랜 기간 보험을 유지해 온 가입자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가장 기대하고 싶은 가능성은 과거 리젠트 화재보험사의 선례처럼 계약이 타 보험사로 이전되는 것이다. 하지만 현재 M 손보사의 경우 손해율이 비교도 되지 않을 정도로 높아 계약 이전이 쉽지 않다고 보아야 한다. 다음으로는 끝까지 버티다 보험사가 파산이나 청산의 길을 밟게 되면 당국의 '예금자보호법'에 기대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는 어디까지나 나의 보험 자산이 아닌 ‘해지환급금’을 보전해 주는 제도라는 점을 기억해야 하며, 무해지나 저해지 보험 상품은 예금자보호법이 있어도 현실적으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이 거의 없다. 역시 건전한 보험사를 통해 새로 보장자산을 마련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유감스럽게도 보험설계사로 일하는 내게도 무척 쉽지 않은 일이다. 중도해지의 손해는 가입자가 고스란히 떠안아야 할 뿐만 아니라, 새로 가입하게 되면 나의 보험 나이와 병력 유무에 따라 이전보다 높은 보험료를 납부해야 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어떤 선택을 하든 가입자가 손해를 볼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면 가장 손해를 줄이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나은 방법이 될 수 있다. 최선이나 차선이 아니라 차악을 피하는 것이 정치라는 말들을 많이 한다. 보험이 정치도 아닌데, 최선이나 차선이 아닌 최악을 피하라고 조언해야 하는 상황이 참 씁쓸하다.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상황을 겪지 않기 위해서라도 내 보장자산을 관리하는 보험사의 재무 건전성 정도는 꼭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서지은 필자 하루의 대부분을 걷고, 말하고, 듣고, 씁니다. 장래희망은 최장기 근속 보험설계사 겸 프로작가입니다. 마흔다섯에 에세이집 <내가 이렇게 평범하게 살줄이야>를 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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