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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구취급 감내..담뱃갑 위에 조롱·저주는 하지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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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February 13, 2017, 17:02:47

[권지영의 생경한 소식] 1월부터 의무 부착한 담뱃갑 경고 그림..흡연자들 설왕설래
담뱃갑에 ‘남성 성기’ 연상시키는 그림 넣어..일각선 “저주하는 듯한 문구도 문제” 지적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이건 혐오감을 뛰어 넘어 성적 수치심까지 느껴지는데요.“ “질병을 경고하기 위해 노골적인 그림과 문구를 사용하더라도 반인륜적으로 느껴지는 그림도 꼭 넣어야 하나요?” “하다하다 별걸 다 합니다.”


애연가들 사이에서 담뱃갑 경고 그림에 대해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올해 1월부터 전국에 확대 판매한 담뱃갑의 일부 경고 그림에 대해 혐오와 충격을 넘어서 성적 수치심까지 자극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특히 "흡연자들을 조롱의 대상으로 삼는 게 아니냐"는 예민한(?) 반응도 심심찮게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현재 판매되고 있는 담뱃갑 경고 그림은 10가지로, 지난해 12월 23일 시범 판매를 시작으로 올해 1월부터 전국으로 확산됐다. 경고 그림 표기 제도는 흡연의 해로움을 소비자에게 정확히 전달하기 위해 담뱃갑 앞과 뒷면에 이를 나타내는 사진 등을 의무적으로 표기하는 것이다.


시각적 이미지는 (경고)문구에 비해 눈에 잘 띄고, 메시지 전달효과도 높은 편이다. 특히 유아나, 청소년 등에 담배의 폐해를 한눈에 보여줄 수 있다. 폐암과 후두암, 심장질환, 뇌졸중의 질병이 일어난 신체부위 또는 임신부 흡연, 성기능 장애, 조기사망 등을 주제로 한 사진을 담고 있다.


지난 2011년 캐나다에서 처음 도입한 이래 EU 28개국을 포함해 전 세계 101개국에서 담뱃갑 경고 그림을 부착하고 있다. 우리나라는 과거 10년 전부터 WHO(세계보건기구)에서 경고 그림 의무 사용을 권고해지만, 지난 2015년 10월 민관 합동 경고그림위원회를 구성한 뒤 해외 경고 그림 800여 건을 분석해 최종 후보 10종을 제작했다.


작년 연말부터 시범 판매를 시작으로 지난 1월 확대되면서 SNS상에서 담뱃갑의 경고 그림에 대한 여러 의견이 오가고 있다. '경고 그림이 너무 노골적이고, 징그러워 혐오스럽다'는 의견이 상당수다. 이런 반응이야 상식적이라고 하더라도 일부 흡연자들은 "경고 그림이 불쾌감을 넘어서 성적 수치심을 느낀다"는 불만을 표하고 있다.


특히 남성 성기능 장애에 대한 경고 메시지에 남성의 주요 부위에 이미 태워 고꾸라진 담배재를 표현한 것이 해당된다는 것. 지난 20년간 흡연한 A씨의 경우 “흡연의 폐해를 보여주고, 건강에 대한 객관적인 경고를 넘어서 이건 흡연자를 조롱의 대상으로 여기는 느낌이 강하게 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보건복지부는 우리나라 담뱃갑 경고 그림은 수위가 낮은 편이라고 항변한다. 담뱃갑 경고 그림을 의무화한 다른 나라보다 덜 혐오스럽고, 덜 노골적이라는 것이다.  복지부 측은 경고 그림을 당장 없애라는 흡연자들과 수위를 높여야 한다는 의견이 맞서고 있다"고  난감해 했다. 

애연가 입장에선 담배를 피울 때마다 마주하게 되는 경고 그림이 마뜩잖은 것은 분명해 보인다. 담뱃값은 작년 2배로 껑충 뛰어올랐다. 서울을 포함해 대도시의 경우 흡연 금지 구역이 많아지면서, 담배를 피우러 너구리 굴 속(흡연 박스)으로 들어가는 것을 감내해야 한다. 

이 같은 정부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 흡연율은 제자리에서 왔다갔다 한다. 복지부(2016년 9월 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 전체 인구 100명 중 24명은 흡연자다. 남성의 경우 100명 중 42명이 담배를 피우며, 여성 100명 중 7명은 흡연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흡연권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애처로운 상황을 모두 이해해주기 어려운 것은 어쩔 수 없는 현실(심지어 그들도 담배 연기나 냄새를 싫어한다). 하지만,  자칭 '세금을 많이 내는 애국자'들의 항변은 한 번쯤 곱씹어 볼 필요가 있어 보인다. 

담뱃값을 비상식적으로 올려도, 담뱃갑에 혐오 그림을 집어 넣어도 흡연율을 낮추지 못 하는 게 사실 아닌가요? 이렇든 저렇든 정부는 세금을 많이 가져가고 있는데 그건 어쩔 수 없다쳐도, 우리를 상대로 조롱을 하거나 저주까지는 퍼붓지 말았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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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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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KB의 ESG금융 33.2조…지속가능경영이 곧 밸류업”

2025.06.30 16:48:02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KB금융그룹(회장 양종희)은 2024년말 기준 ESG 상품·투자·대출이 누적 33조2000억원(환경분야 19조2000억원) 규모로 집계됐다고 30일 밝혔습니다. 이날 발간된 '2024 KB금융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보면 KB금융의 '지속가능금융 체계'는 금융상품·서비스 전반에 ESG를 반영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자금조달부터 상품·투자·대출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후변화 대응, 지역사회 발전, 투명경영 등 다양한 분야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KB금융은 친환경·녹색금융을 확대하고 탄소중립 전환을 가속화하고자 'KB Green Wave 2030' 전략을 추진중이며 2030년까지 ESG 상품·투자·대출 규모를 총 50조원(환경분야 25조원)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KB금융은 지속가능경영과 밸류업의 선순환 네트워크 구축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투명한 지배구조, 윤리경영, 리스크관리, 지속가능한 금융, 기후위기 대응, 친환경 경영이 곧 주주환원 강화, 지배구조 개선, 주주·이해관계자와 소통강화, 사회적 가치 제고, 자본비율 관리, 본원적 펀더멘털 강화로 이어져 종국에는 기업가치 제고를 이룬다는 것입니다. 특히 재무건전성을 판단하는 핵심지표 보통주자본(CET1)비율은 2024년 설정한 목표(13% 이상)를 상회하는 13.53%를 달성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보통주자본은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등 회사의 핵심자본으로 구성되며 CET1비율이 높을수록 향후 주주환원, 신규투자, 사업확장 등 여력이 높다고 평가됩니다. KB금융은 지난해 10월 '지속가능한 밸류업(Value-up) 방안'을 발표하며 국내 최초로 CET1비율과 주주환원을 연계한 '밸류업 프레임워크'를 도입한 바 있습니다. 주주환원의 지속가능성과 예측가능성을 제고했다는 점에서 시장에서 호평받았습니다. 양종희 KB금융 회장은 "금융은 단순한 자금중개를 넘어 개인의 삶과 기업의 미래, 나아가 사회 전체의 지속가능성을 연결하는 중요한 기반"이라고 정의했습니다. 그러면서 "KB금융그룹은 국민과 함께 성장하고 공존하는 금융을 실천하며 다음 세대에 더 나은 환경과 기회를 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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