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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환 금융위원장 “밸류업 국민적 공감대…차기정부서도 추진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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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May 27, 2025, 19:05:41

'밸류업 1주년 기념 세미나' 참석해 축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김병환 금융위원장은 27일 "밸류업은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과제"라며 "다음 정부에서도 주요한 정책어젠다로 추진될 것으로 믿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이날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열린 '밸류업 1주년 기념 세미나'에 참석, 축사를 통해 "인센티브나 제도정비 등 기업 밸류업을 지원하기 위한 조처가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렇게 말했습니다.


김병환 위원장은 다만 "더 중요한 건 기업과 시장의 인식, 관행, 문화가 바뀌는 것"이라며 "아무리 좋은 제도를 갖추고 있더라도 기업 스스로 밸류업의 필요성과 가치를 체화하지 못하면 지속가능하지 않다"고 진단했습니다.

 

다음은 김병환 금융위원장의 축사 전문입니다.


안녕하십니까. 금융위원장 김병환입니다.

밸류업 1주년 기념 세미나 개최를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의미있는 자리를 준비해주신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님과 정구용 한국상장회사협의회 회장님, 이동훈 코스닥협회장님, 김세완 자본시장연구원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바쁘신 와중에 직접 축사를 위해 참석해주신 강민국 정무위원회 간사님, 자리에 함께 해주시진 못하셨지만 영상, 서면 축사를 해주신 윤한홍 정무위원장님, 강준현 정무위원회 간사님, 김남근 정무위원회 위원님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토론의 좌장을 맡아주신 조명현 고려대 교수님을 비롯한 참석자 여러분들 환영합니다. 무엇보다 오늘 밸류업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어 수상하시는 분들께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기업가치 제고계획(이하 밸류업 계획) 공시를 지원하기 위한 가이드라인을 확정(`24.5.24.)한 이후 이제 1년이 지났습니다. 지금까지 총 153개사가 밸류업 계획을 공시*하여 시가총액 기준 코스피의 약 50% 상당의 기업이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하였습니다.

*[코스피: 총119개사] 본공시 116개사, 예고공시 3개사(약 49.4%)

[코스닥: 총 34개사] 본공시 32개사, 예고공시 2개사(약 4.4%)

 

현재 밸류업 프로그램에 참여한 기업들의 주가 수익률은 미공시 기업들에 비해 높은 수준*을 보이고 있으며

*[‘24년, ~25.5.26] 밸류업 공시기업 수익률 : +11.34%, 미공시 기업 수익률 : △11.91%

 

주주환원도 눈에 띄게 늘었습니다.*

*[최근1년, ~4.30] 자사주 취득 22.7조원(전년比 2.5배), 소각 18.4조원(전년比 2.2배), 현금배당 48.4조원(전년比 +9.2%)

 

밸류업은 상장기업이 스스로 변화를 선도하고 제도가 이를 뒷받침하는 구조로서 자본시장 정책의 큰 전환점이 되고 있습니다. 우수기업 수상자분들뿐만 아니라 밸류업 공시기업 모두가 그 변화를 이끌어주고 계십니다. 이제 첫걸음을 시작했습니다. 그 성과가 체감되고 확산될 수 있도록 꾸준히 나아가야 합니다.


밸류업은 국민적 공감대가 형성된 과제인 만큼 선거과정에서 다양한 정책이 제안되고 있으며 다음 정부에서도 주요한 정책 아젠다로 추진될 것으로 믿습니다. 인센티브, 제도 정비 등 기업 밸류업을 지원하기 위한 조치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합니다만, 그보다 더 중요한 것은 기업과 시장의 인식, 관행, 문화가 바뀌는 것입니다. 아무리 좋은 제도를 갖추고 있더라도 기업 스스로가 밸류업의 필요성과 가치를 체화하지 못하면 지속가능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최근 기업의 의사결정이 시장의 우려가 제기되면서 바뀐 사례를 보았습니다. 이제는 기업이 시장의 목소리를 먼저 생각하고 진정으로 스스로 변해야 합니다. 또한 기업 밸류업은 궁극적으로 기업이 보유한, 기업에 투입된 자산·자본의 효율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그 방식은 기업에 따라, 업종에 따라, 시기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주주환원을 확대할 수도 있고, 생산성이 높은 곳에 투자를 확대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기업의 노력에 대해 시장 또한 획일적 시각을 넘어서서 '지속가능한 기업가치 제고'라는 관점에서 평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동안 한국의 밸류업 정책에 대해서 다양한 측면의 평가가 있었습니다. 오늘은 최근의 긍정적인 인터뷰 하나를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지난 5월초(`24.5.9.) 美 CNBC 인터뷰에서 SLAM(Santa Lucia Asset Management)이라는 외국 자산운용사의 CIO(Florian Weidinger)는

"I really recommend anyone to go on the website of the KIND system of the KRX. It is truly not just a copy of Japan or the SOE reforms in China. It is probably the most structured effort at the moment in global capital markets on this."라고 얘기하였습니다.

 

이제 우리 밸류업 프로그램의 성과는 앞으로 우리가 어떻게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오늘 세미나에서 지난 1년간의 공과를 냉정하게 짚어보고 앞으로 가야할 길을 제시하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세미나 개최와 수상한 기업들에게 다시 한번 축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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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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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인더필드]네스프레소·블루보틀 협업, ‘놀라’로 한국 아이스커피 공략

2025.07.11 08:3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커피 브랜드 네스프레소가 블루보틀과 손잡고 신제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선보였습니다. 올해 들어 벌써 2번째 협업입니다. 네스프레소는 협업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는 커피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회사의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키우겠다는 계획입니다. 10일 네스프레소는 서울시 성수동 카인드서울에서 글로벌 스페셜티 커피브랜드 블루보틀 커피와 '놀라 스타일 블렌드' 출시를 기념하는 론칭 미디어 행사를 개최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미디어데이를 통해 네스프레소가 올해 지향하는 ‘협업’의 가치를 전하는데 중점을 뒀습니다. 이번 신제품은 지난 2월 출시돼 조기 완판된 ‘블루보틀 블렌드 No.1’에 이은 블루보틀과의 두번째 협업 커피입니다. 양사는 이번 협업이 단발성 콜라보가 아닌 두 브랜드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파트너십 일환이라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회사를 거의 10년 정도 다니면서 가장 많이 들은 말이 '블루보틀은 미니멀 브랜드'라는건데 그게 사실이라면 우리가 진짜 필요한 것들만 해왔기 때문"이라며 "그동안 많은 메뉴와 제품을 개발해온 것을 생각해봤을 때 이번 '놀라'가 그걸 잘 보여주는 예"라고 말했습니다. 블루보틀의 ‘놀라’는 창립자인 제임스 프리먼이 미국 남부 뉴올리언스지역의 전통 치커리 커피 문화에서 영감을 받아 개발한 메뉴입니다.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는 블루보틀의 시그니처 음료인 ‘놀라’를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시스템으로 재해석했습니다. '놀라 스타일 블렌드'에는 커피·치커리·설탕·우유 딱 네가지 재료만 들어갑니다. 브라질산 최고급 아라비카 원두와 멕시코산 프리미엄 로부스타 원두를 블렌딩하고 치커리 향을 더해 부드러우면서도 고소한 곡물 향과 은은한 캐러멜 노트를 구현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이승오 네스프레소 마케팅 본부장은 "한국은 전 세계에서도 손꼽히는 커피소비 시장이며 특히 아이스 커피에 대한 애정이 매우 높은 나라"라며 "네스프레소는 다양한 브랜드와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통해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춘 홈카페 경험을 다각화하고자 한다"고 말했습니다. 현장에서는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 바드가 신제품의 풍미를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는 추천 레시피를 제안했습니다. 귀리 음료와 약간의 설탕을 더해 차갑게 즐기면 한층 더 풍부한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뉴올리언스 전통 디저트 ‘베녜’가 함께 제공됐습니다. 이날 뉴올리언스 재즈 밴드 '쏘왓놀라'가 특별 게스트로 출연해 ‘놀라 스타일 블렌드’의 탄생 배경이 된 뉴올리언스의 감성과 어울리는 라이브 퍼포먼스를 선보였습니다. 이번 협업의 연장선으로 네스프레소는 블루보틀의 주요 5개 매장(성수·압구정·판교·연남·부산 기장)에 ‘NOLA 존’을 구성했습니다. 소비자들이 네스프레소의 버츄오 머신과 협업 블렌드를 직접 경험할 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전 세계 93개국에 791개 부티크(지난해 기준)을 보유한 글로벌 기업입니다. 한국에는 2007년 진출해 18년간 사업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특히 네스프레소는 아이스커피를 즐기는 한국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매년 여름마다 시즌 한정 커피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커피에 대한 한국인의 애정, 특히 아이스커피 사랑이 유별나기 때문입니다. 한국의 연간 커피 소비량은 405잔으로 세계 평균(152잔)보다 2.6배 이상 높습니다. 이에 네스프레소는 올해 전략 키워드로 ‘협업’을 선정하고 ‘버츄오 시스템’을 한국형 홈카페 대표 플랫폼으로 확장하겠다는 목표를 제시했습니다. 현재 한국은 아이스 커피와 스페셜티 커피에 대한 높은 관심을 바탕으로 글로벌 커피 트렌드를 이끄는 핵심 시장 중 하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네스프레소는 이번 ‘놀라 스타일 블렌드’를 통해 아이스 커피를 사랑하는 한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여름의 커피 경험을 제안한다는 계획입니다. 라이언 서 블루보틀 코리아 대표는 "네스프레소와 앞으로 이번 놀라와 같은 제품을 개발할 것을 생각하면 기대감이 크다. 더 많은 분들이 언제 어디서나 더 편하게 이 맛을 알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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