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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네이티브’ 카카오뱅크, 생성형AI 활용한 대화형검색서비스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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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y 26, 2025, 16:05:33

질문 맞는 답변과 후속 질문리스트 제공
혁신적 기술 적용해 정확도·보안성 높여

 

인더뉴스 문승현 기자ㅣ인터넷전문은행 카카오뱅크(대표이사 윤호영)는 26일 금융권 최초로 생성형 AI를 탑재한 대화형 검색서비스 'AI 검색'을 출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카카오뱅크를 이용하면서 생기는 궁금한 점을 일상언어로 질문하면 고도화된 AI가 답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지난해 12월 금융위원회로부터 혁신금융서비스로 지정받아 개발한 것입니다.


카카오뱅크 상품·서비스뿐 아니라 금융 전반에 대한 정보를 함께 얻을 수 있습니다. 가령 "신용대출 상환방식에는 어떤 게 있어?" 라고 질문하면 카카오뱅크의 신용대출서비스에 대한 설명은 물론 신용대출 상환방식 종류와 신용대출 신청시 필요한 서류, 신용대출 금리결정 구조 등 후속 질문리스트를 한눈에 보여줍니다.


어려운 금융용어로 서비스 이용을 망설이던 청소년이나 고령자 등 금융정보 취약계층에 특히 큰 도움을 줄 것으로 카카오뱅크는 기대합니다. AI 검색은 만 14세 이상 인증고객만 이용 가능하며 주민등록번호·계좌번호·휴대전화번호 등 개인정보를 입력하거나 혐오발언·차별표현을 입력하면 답변이 제공되지 않습니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 서비스가 보다 정확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도록 RAG(Retrieval-Augmented Generation·검색증강생성) 기술을 적용했습니다. RAG는 AI에 데이터소스를 추가해 대규모언어모델(LLM) 성능을 향상시키는 기술입니다. 카카오뱅크만의 독자적 데이터 소스를 더해 금융산업에 특화된 답변을 생성하도록 만들었습니다.

 


보안성도 갖췄습니다. 외부서버에 소비자 금융정보를 저장하지 않도록 설계해 'AI 학습'을 통한 정보유출 우려를 원천차단했습니다. 반복검증으로 내외부 해킹 방어책도 구축했습니다. 이같은 노력으로 지난 4월 금융보안원 보안평가를 최종 통과했습니다.


카카오뱅크는 AI 검색을 시작으로 AI 기반의 서비스를 연말까지 지속적으로 선보입니다. 'AI Native Bank'로 AI 금융의 스탠다드를 제시한다는 목표입니다. 2017년 출범 이후 모바일뱅크의 스탠다드로 자리잡은 카카오뱅크는 AI 최적화 UI·UX를 통해 완전히 새로운 고객경험을 제공합니다.


카카오뱅크는 "출범 때부터 금융을 더 쉽고 편리하게 만들겠다는 목표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며 "카카오뱅크가 출시하는 AI 기반 서비스를 통해 또 한번의 혁신을 선보이겠다"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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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승현 기자 heysunny@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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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SKT 에이닷, 월간 사용자 1000만 돌파

2025.10.21 11:04:35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인공지능(AI) 서비스 ‘에이닷’의 월간 활성이용자수(MAU)가 지난달 1000만명을 돌파했다고 21일 밝혔습니다. 이는 지난해 10월 MAU 550만명을 기록한 지 1년 만에 2배 가까이 성장한 것으로, 에이닷 앱·웹 450만과 전화·B tv·티맵 등 타 서비스 내 에이닷 기능 이용자 550만을 합산한 수치입니다. SKT는 이번 성과가 에이닷이 고객들에 편리한 AI 사용 경험을 제공하며, 고객의 일상 전반으로 자연스럽게 확산되며 본격 대중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상징적인 이정표라고 설명했습니다. 또 그동안 추진해온 ‘AI 생태계 확장 전략’의 결실이라며, 에이닷이 해당 전략을 토대로 ‘국내 대표 AI 허브’로 도약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AI 생태계 확장 전략’은 고객에게 일상 속에서 끊김 없는 AI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단일 앱 중심의 서비스를 넘어 에이닷을 매개로 다양한 서비스와 플랫폼을 연결하는 전략입니다. MAU 1000만 돌파를 이끈 에이닷의 AI 생태계 확장에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와 외부 플랫폼 적용을 통한 고객 접점 확대가 큰 역할을 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습니다. 올해 6월에는 ‘노트’와 ‘브리핑’ 서비스를 베타 버전으로 출시해 일상 속 활용 폭을 넓혔으며, 실제로 서비스 출시 직후 한 달 만에 에이닷의 실사용자가 100만명 가까이 늘며 고객의 높은 관심을 입증했습니다. 8월에는 ‘4.0 업데이트’를 통해 에이닷에 ‘에이전틱 워크플로우’를 적용했습니다. 이는 AI 에이전트가 사용자의 요청을 그대로 수행하는 것을 넘어, 사용 기록과 대화 맥락을 기반으로 요청을 재해석해 목표를 설정하고 작업을 계획·실행하는 최신 AI 기법입니다. 이를 통해 에이닷은 한층 개인화된 AI 경험을 제공, 업데이트 이후 MAU가 추가로 100만명 가까이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습니다. SKT는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기반으로 에이닷 전화를 지속 고도화했습니다. 2023년 9월 안드로이드 버전의 ‘전화’ 서비스에 통화 녹음·요약 기능을 추가한 데 이어, 같은 해 10월 iOS 버전에도 해당 기능을 추가했고, 2024년 10월에는 ‘T전화’에 에이닷을 결합한 ‘에이닷 전화’를 선보여 이용자들의 호응을 얻었습니다. 이 밖에도 ‘B tv’와 ‘티맵(TMAP)’ 등 고객이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플랫폼에 에이닷을 탑재해, AI 서비스에 익숙하지 않은 고객도 자연스럽게 에이닷을 접할 수 있게 했습니다. SKT는 국내외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한 ‘AI 생태계 확장 전략’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지난 9월 글로벌 일정공유 플랫폼기업 ‘타임트리’와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동명의 일정공유 플랫폼 앱 ‘타임트리(TimeTree)’에 에이닷의 AI 에이전트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SKT는 ▲내부 서비스 고도화 ▲외부 플랫폼 적용 ▲파트너사와의 협력 확대를 통해 에이닷을 언제 어디서나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입니다. 김용훈 SKT 에이닷사업부장은 “에이닷이 다양한 접점에서 고객에게 호평받으며 MAU 1000만을 돌파한 것은, 에이닷이 ‘온 국민의 AI 서비스’로 도약하는 전환점”이라며 “고객의 모든 순간에 에이닷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AI 생태계 확장과 서비스 혁신을 지속하겠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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