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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데이터로 잡는다’..생보업계, 보험사기와 전쟁 선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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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February 08, 2017, 12:02:00

생보협회, 보험사기근절 선포식 개최..빅데이터 활용·전담부서 확대·포상금 상향 등

[인더뉴스 정재혁 기자] 생명보험업계가 보험사기 근절을 위해 힘을 합친다. 빅데이터를 활용한 보험사기 조사 시스템을 구축, 업계 정보교류를 활성화하고 보험사기 적발사례를 공유하는 등 보험사기 대응을 강화하기로 했다. 아울러 보험사기 전담부서를 확대하고 퇴직경찰·간호사 등 전문 인력도 충원한다.

생명보험협회와 25개 생명보험회사는 8일 생명보험교육문화센터에서 ‘2017 보험사기근절 선포식’을 열고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대책을 발표했다.

생보업계가 제시한 보험사기 근절대책은 크게 세 가지로 ▲빅데이터 활용·업계 정보교류 등 보험사기 대응 시스템 강화 ▲업계 공동대응 강화·보험사기 대응조직 확대 ▲보험사기방지 캠페인·사기예방 홍보·교육 강화 등이 주요 방안이다.

먼저, 생보업계는 한국신용정보원의 금융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험사기 유형 추출·보험사기 통계 산출 등을 위한 ‘보험사기 유형조사 시스템’ 구축을 추진하기로 했다. 

각 사별 보험사기 적발 사례를 공유하고 의료생태계를 파괴하는 사무장병원에 대한 공동대응 강화를 예고했다. 또 생보협회 보험사기 담당부서를 ‘실’에서 ‘센터’로 격상하고 조직과 인력을 확충했다. 

여기에 생보업계 직원·전직 간호사로 구성된 협회 보험사기조사지원반을 신설해 운영 중이다. 영·호남지역에도 퇴직경찰관과 전직 간호사를 채용해 지역별 보험사기조사 활성화를 노린다.

마지막으로 보험사기방지 캠페인을 전개하고 보험사기예방 홍보와 교육 강화를 추진한다. 업계 경영진이 보험사기 다발지역을 정기적으로 찾아 간담회를 개최하고 지역별로 거리 캠페인을 진행한다. 또 설계사 등 모집종사자를 대상으로 보험사기예방 교육도 강화하기로 했다. 

보험사기에 대한 국민 관심을 유도하기 위해 신고포상금도 상향하기로 했다. 2016년 7월부터 보험사기방지특별법 시행에 맞춰 포상금 지급한도를 최대 5억원에서 10억원으로 인상했다. 이날 선포식에서도 허위 과다 입원 등의 보험사기 신고자에게 포상금 600만원을 지급했다.

생보업계 관계자는 “이번 보험사기 근절대책을 통해 적발 실적 증가와 보험사기 예방이 기대된다”며 “이로 인한 보험금 누수를 방지해 보험료 인상요인을 억제하고 보험료 부담을 낮출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선포식에서 이수창 생보협회 회장은 “보험사기는 반드시 잡힌다”고 강조하면서 “보험사기가 다수의 국민들에게 경제적 부담을 주고 친족살해 등 강력한 범죄와 연계돼 있기 때문에 보험사기 근절을 위한 방안 마련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보험연구원에 따르면 2014년 기준 보험사기 누수 추정액은 연 4조 5000억원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민 1인당 9만원 꼴이다.

또한, 생명·실손보험의 전체 보험사기 금액 비중은 계속 증가하고 있다. 2005년도에 21.3%였던 것이 작년 상반기에는 52.4%까지 올랐다. 자동자보험이 2005년 77.6%에서 지난해 상반기 44.8%로 떨어진 것과 대조적이다.

이 회장은 “자동차보험 보험사기 적발금액 비중은 줄어들고 있는 반면, 생명보험·실손보험 등의 보험사기 적발금액 비중은 증가하고 있다”며 “생명보험 관련 보험사기 감축·근절을 위해 업계가 공동대응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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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재혁 기자 jjh27@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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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SKT, ‘한국어 특화’ A.X 4.0 오픈소스 공개… “최고 수준 한국어 처리”

2025.07.03 11:37:16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017670]은 한국어 특화 LLM인 A.X(에이닷 엑스) 4.0을 오픈소스로 공개했다고 3일 밝혔습니다. SKT는 이날 오전 글로벌 오픈소스 커뮤니티 허깅페이스(Hugging Face)를 통해 A.X 4.0의 표준 모델과 경량 모델 2종을 공개했습니다. 이번에 공개한 A.X 4.0은 현존 대규모 언어 모델(LLM) 중에서도 최상급의 한국어 처리 효율성은 물론 데이터 보안을 고려한 설계, 그리고 로컬 환경에서의 운영 가능성 등이 강점이라고 SKT는 설명했습니다. 오픈소스 모델인 Qwen2.5에 방대한 한국어 데이터를 추가로 학습시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맞는 성능을 발휘합니다. SKT는 A.X 4.0의 토크나이저를 자체 설계·적용해 높은 수준의 한국어 처리 역량을 구현했습니다. 자체 테스트 결과 같은 한국어 문장을 입력했을 때 GPT-4o보다 A.X 4.0이 약 33%가량 높은 토큰 효율을 기록하며 다른 LLM 대비 높은 정보 처리용량에 비용 절감까지 가능합니다. 토크나이저(Tokenizer)는 문장의 구조를 분석해 토큰으로 분할하는 작업 도구를 의미합니다. A.X 4.0은 대표적인 한국어 능력 평가 벤치마크인 KMMLU2)에서 78.3점을 기록하여 GPT-4o(72.5점)보다 우수한 성능을 보였으며 한국어 및 한국 문화 벤치마크인 CLIcK에서도 83.5점을 획득해 GPT-4o(80.2점)보다 더 높은 한국 문화 이해도를 보였습니다. SKT는 A.X 4.0를 기업 내부 서버에 직접 설치해 사용할 수 있는 온프레미스 방식으로 제공해 기업들이 데이터 보안에 대한 걱정을 덜 수 있도록 서비스할 계획입니다. A.X 4.0 개발 과정에서도 대규모 학습(CPT)의 전 과정을 외부와 연동 없이 자체 데이터로 학습해 데이터의 주권도 확보한 바 있습니다. 표준 모델은 720억개(72B), 경량 모델은 70억개(7B)의 매개변수를 갖추고 있어 이용자들이 목적에 맞춰 선택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SKT는 이미 A.X 4.0을 지난 5월 에이닷 통화 요약에 적용 및 활용하고 있으며 추후 자사는 물론 SK그룹 내 다양한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SKT가 이번에 선보인 모델로 기업들은 파생형 모델을 개발할 수 있고 연구 분야에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SKT는 이번 A.X 4.0 지식형 모델의 오픈소스 공개와 동시에 추론형 모델의 발표도 앞두고 있습니다. SKT는 이달 중으로 수학 문제 해결과 코드 개발 능력이 강화된 추론형 모델을 공개하고 이미지와 텍스트를 동시에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는 수준까지 모델을 업데이트할 계획입니다. 또한, 소버린 AI 관점에서 A.X 3.0에 적용한 프롬 스크래치(모델의 맨 처음 단계부터 모두 직접 구축) 방식도 병행하여 개발을 진행하고 있으며 후속 모델도 순차적으로 공개할 예정입니다. 김지원 SKT AI Model Lab장은 "SK텔레콤의 다양한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기업 시장에서 한국어 특화 LLM으로 국내 비즈니스 환경에 최적화된 모델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기술 개발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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