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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월대보름에 땅콩 대신 아몬드·피스타치오 먹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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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February 07, 2017, 13:02:47

땅콩·호두 매출 구성비 줄고, 아몬드·피스타치오 등 수입견과류 늘어
롯데마트·홈플러스, 정월대보름 앞두고 견과류·나물류 기획전 진행

인더뉴스 권지영 기자ㅣ 땅콩과 호두 등의 매출은 점점 감소하고 있는 가운데, 대형마트들이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견과류와 나물류를 저렴하게 내놓는다. 정월대보름은 오곡밥과 묵은 나물, 부럼 등을 먹으며 한 해의 액운을 쫓고 행운과 건강을 기원하는 풍습이 전해 내려오고 있다.

롯데마트는 오는 15일까지 전 점에서 ‘정월대보름 기획전’을 진행해 다양한 견과류 상품과 잡곡, 나물류 등을 평소보다 할인해 판매한다고 7일 밝혔다.

정월대보름의 대표 음식인 오곡밥을 만들기 위한 잡곡들을 판매해 알콩 찰오곡밥(600g)을 4800원에, 찹쌀(3.8kg)을 7480원에, 서리태(500g), 기장(500g), 차수수(500g), 차좁쌀(500g)을 2봉 이상 구매 시 각 7480원, 6240원. 4460원, 2620원, 3600원에 선보인다.

또한, 견과류 및 나물류 상품들도 준비해 부럼 피땅콩(350g)을 6980원에, 부럼 피호두(240g)를 3980원에, 구운 아몬드(700g)를 8400원에, 건나물 총 9종[건호박(100g)·건고구마순(60g)·건곰치(40g)·건취나물(60g)등]을 2980원 균일가로 맞췄다.
 
롯데마트가 이 같이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세일에 돌입한 이유는 견과류 관련 매출이 감소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5년간 정월대보름 기간(일주일 전부터)의 매출을 살펴보니, 대보름 부럼으로 먹던 땅콩과 호두의 매출 구성비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땅콩은 지난 2011년에는 정월대보름을 앞두고 전체 매출의 5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높은 수요를 보였지만, 이후 5년 만에 20% 가량 매출 구성비가 감소했고 호두 역시 2.2% 가량 감소했다.

반대로 해외 견과류의 매출 구성비는 상승했다. 피스타치오와 아몬드, 캐슈넛 등과 간편하게 견과를 먹을 수 있는 믹스넛, 하루견과 등의 상품군의 매출은 늘었다.

이러한 견과류의 매출 구성비 변화는 우선, 최근 소비자들도 과거와는 달리 수입 먹거리에 대한 거부감이 없어지며 정월대보름에 전통 부럼 상품인 땅콩, 호두 외에도 피스타치오, 아몬드와 같은 수입 견과류를 찾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곽현기 롯데마트 건강신선팀 MD(상품기획자)는 “한 해의 평온함을 기원하는 민족 명절인 ‘정월대보름’이 다가오면서 관련 상품들에 대한 고객 수요도 높아질 것으로 보여 이번 행사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홈플러스도 정월대보름을 맞아 11일까지 전국 142개 점포에서 정월대보름 관련 상품을 선보인다. 피호두를 직접 깨뜨려 먹을 수 있는 나무망치가 포함된 부럼깨기 한 봉지 상품(9990원)을 비롯해, 부럼 피호두와 부럼 피땅콩은 각각 4990원에, 찰수수쌀, 적두, 서리태, 찹쌀, 제주 찰기장도 각각 9990원에 판매한다.
 
이 밖에도 양구시래기, 제주무말랭이, 강원도 건나물(건곤드레, 건호박, 건가지, 건고구마순, 건토란대, 건피마자, 건고춧잎) 등은 3봉 구매 시 1만원에 선보인다.
 
홈플러스 레시피 매거진 앱 ‘올어바웃푸드(All about food)’에서는 ‘보양밥상’ 관련 레시피을 선보인다. 담백한 자연의 밥 곤드레밥(http://m.aafood.co.kr/recipe/view/2127)을 비롯해 오곡밥(http://m.aafood.co.kr/recipe/view/2390), 쉽게 만드는 정월대보름 묵은 나물(http://m.aafood.co.kr/recipe/view/1366) 등의 레시피를 모바일을 통해 확인할 수 있고, 매장 내에서도 연출물로 구현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19일까지 올어바웃푸드 모바일앱을 통해 레시피 ‘스크랩’ 또는 ‘좋아요’를 누르면 홈플러스 온라인마트 할인 쿠폰(4만원 이상 구매 시 4천원 할인)을 제공한다. 1일 1 ID당 1회에 한해 다운로드 가능하며 해당 쿠폰 다운로드 시점 기준 3일 이내에 사용할 수 있다.
 
홈플러스 측은 “정월대보름 관련 재료를 저렴하게 판매할 뿐만 아니라 이러한 재료를 가지고 손쉽게 할 수 있는 간편 레시피도 같이 제공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높였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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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지영 기자 eileenkwo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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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네이버·컬리 뭉쳤다, ‘컬리N마트’ 출범…프리미엄 장보기 새벽배송

2025.09.05 00:08: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네이버[035420]와 컬리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에서 온라인 프리미엄 장보기 서비스인 '컬리N마트'를 새롭게 출시했다고 5일 밝혔습니다. 앞으로 네이버플러스 스토어 사용자는 컬리N마트에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컬리에서 판매하는 신선식품과 생필품을 배송 시간에 관계없이 새벽배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지난 4일에 서비스를 시작한 '컬리N마트'에서는 네이버와 컬리에서 각각 사용자들의 구매빈도와 선호도가 높은 장보기 상품을 엄선해 판매합니다. 컬리의 프리미엄 및 PB 상품과 신선식품 및 생필품은 물론, 기존의 장보기 플랫폼에서는 찾아보기 어려웠던 '유혜광 돈까스', '송쭈집' 등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인기 상품을 컬리N마트에서 함께 구매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입점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컬리 샛별배송도 동일하게 운영됩니다. 사용자가 컬리N마트를 통해 오후 11시 이전에 상품을 주문하면 컬리와 동일한 콜드체인 기반 새벽배송망을 통해 다음날 아침에 빠르고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사용자는 추가 과금 없이 컬리N마트에서 2만원 이상 구매 시 무료로 상품을 배송받을 수 있습니다. 매일 자주 상품을 구매하는 장보기 특성을 반영해, 신선한 상품을 필요할 때마다 구매할 수 있도록 배송비 부담을 낮췄습니다. 여기에 컬리N마트에서 처음 구매하는 사용자에게는 3000원 쿠폰을 제공합니다. 네이버와 컬리는 컬리N마트가 독보적이고 차별화된 장보기 상품 셀렉션을 갖출 수 있도록 역량 있는 브랜드 및 장보기 특화 상품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질 좋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대로 구매할 수 있도록 여러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오는 15일부터 컬리 인기 PB상품인 무항생제 특란을 100원에 구매할 수 있는 '100원딜' 프로모션을 비롯해 '컬리온리'의 인기 제품인 '애플하우스 즉석떡볶이', '마마리 나주식 한우곰탕' 등도 50% 할인된 가격에 선보입니다. 또한, 휴지, 물티슈 같이 장보기 단골 생필품도 반값 특가로 판매할 예정입니다. 여기에 브랜드와의 3자 협력을 통해 컬리N마트에서만 구매할 수 있는 단독 특가 및 상품 구성을 지속 개발할 예정입니다. 양사는 컬리N마트 뿐 아니라 풀필먼트와도 협럭합니다. 지난 1일에 컬리의 물류 자회사 '컬리넥스트마일'이 네이버 풀필먼트 얼라이언스(NFA)에 합류하면서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상품의 새벽배송 경쟁력을 강화합니다. 최수연 네이버 대표이사는 "네이버의 검색, 개인화 추천기술 및 대규모 마케팅 효과와 컬리가 보유한 상품 소싱, 장보기 특화 큐레이션, 배송 역량 등 양 사가 보유한 경쟁력이 결합해 새로운 장보기 경험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컬리N마트'를 시작으로 양 사가 물류, 사업, 마케팅 등 다양한 방면에서 협력을 고도화해 사용자들에게 더욱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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