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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박물관, 매장유산 미정리 유물 사업 6년 연속 선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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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29, 2025, 09:04:31

부산·경남 지역 미정리 유물 국가 귀속 추진
청년 전문인력 양성과 연구 성과 확산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 박물관이 '2025 매장유산 미정리 유물 보존 및 활용사업'에 6년 연속 선정됐다고 29일 밝혔습니다.

 

이 사업은 국가유산청과 (사)한국대학박물관협회가 주관하며, 대학박물관이 장기간 소장하고 있는 미정리 발굴매장 문화유산을 정리해 국가에 귀속하고 학술보고서를 발간하는 한편, 전시와 교육을 통해 대국민 문화향유 기회를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부산대 박물관은 올해 사업을 통해 부산 복천동고분군, 합천 저포E지구 유적, 산청 옥산리유적 등의 미정리 유물을 정리하고, 부산 노포동고분군, 밀양 고례리 구석기유적, 함양 백천리 폐고분군 등을 국립중앙박물관과 각 지자체박물관 등으로 이관할 예정입니다.

 

또한 연구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동래 복천동고분군17', '산청 옥산리유적-삼국~조선시대' 등 학술총서를 발간해 유관기관 및 국내외 연구자들에게 배포할 계획입니다.

 

부산대 박물관은 고용노동부의 ‘일모아 일자리 사업’을 통해 청년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신규 연구자를 양성해왔으며, 2020년 사업 참여 이후 총 75명을 채용했고 올해도 9명의 전공 인력을 선발했습니다.

 

임상택 부산대 박물관장(고고학과 교수)은 “이 사업을 통해 장기간 미정리 상태였던 귀중한 문화유산을 체계적으로 정리해 국가에 귀속하는 데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사업 선정 이래 청년일자리 창출과 후진 양성에도 기여했으며 연구 성과를 전시와 교육을 통해 사회에 환원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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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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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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