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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더필드] 윌아이엠이 설계한 ‘LG 엑스붐’…차별점은 ‘AI DJ’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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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pril 08, 2025, 14:04:58

LG 엑스붐 신제품 3종 공개…개발 전 과정에 윌아이엠 참여
사운드·디자인·브랜드 세 가지 정체성 확립에 집중
AI 라디오 'FYI' 탑재…소통하는 AI 강조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LG전자[066570]가 신규 오디오 브랜드 'LG 엑스붐(LG xboom)'을 선보이며 글로벌 오디오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에 나섭니다.

 

LG전자는 7일 서울 영등포구 그라운드220에서 LG전자의 오디오 사업전략과 엑스붐 신제품을 소개하는 'LG 엑스붐 브랜드데이'를 진행했습니다. 행사를 통해서 공개된 엑스붐 포터블 스피커 신제품은 ▲LG 엑스붐 스테이지 301 ▲LG 엑스붐 바운스 ▲LG 엑스붐 그랩 등 3종입니다.

 

 

오디오에 대한 새로운 정의…"단순한 협업 아냐"

 

LG 엑스붐 브랜드는 세계적인 뮤지션이자 기업가인 윌아이엠(will.i.am)과의 협업을 통해 탄생했습니다. LG전자는 윌아이엠을 '새로운 경험을 설계하는 역할(Experiential Architect)'이라 정의했습니다.

 

이정석 LG전자 오디오사업담당 전무는 "이름과 얼굴을 빌려주는 브랜드 앰버서더가 아니다"라며 "사운드 튜닝부터 디자인, 버튼을 눌렀을 때 나오는 시그널링 음원들까지 모두 윌아이엠과 협업을 통해 함께 설계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음향기기 브랜드인 '비츠 바이 닥터 드레(Beats by Dr. Dre)'와 같이 윌아이엠이 LG 엑스붐 브랜드의 전체적이 지휘자라는 의미입니다.

 

AI가 탑재된 오디오인 만큼 국내 시장에서 큰 반응을 얻지 못한 기존 AI 스피커와의 차이에 대한 질문도 나왔습니다.

 

이정석 전무는 이에 대해 "AI 스피커라는 것을 다시 정의하고자 한다"라며 "(질의응답하며 명령을 수행하던) 그런 AI 스피커가 아니라 재생되는 음원을 AI가 분석해 이에 맞춰 음향, 라이팅을 AI가 튜닝해 주는 성능적인 부분에서의 AI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는 오디오 시장에 대해서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레드냐 블루냐 할 수 있을 듯하다"며 "와인 산업도 편의점을 보면 수많은 와인이 있어 레드 오션 같지만 프리미엄 고가 와인 시장을 보면 그렇지도 않다. 기능이 같다 해도 어떤 풍취, 철학, 역사를 담느냐에 따라 달라진다"라고 평가했습니다.

 

LG전자는 이번 LG 엑스붐 브랜드 출시를 통해 ▲사운드 ▲디자인 ▲브랜드 세 가지 정체성을 확립하려 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는 곧 단순 성능만을 강조하는 것이 아니라 와인처럼 브랜드만의 풍취를 담아 브랜드에 정체성을 부여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윌아이엠과의 협업도 이와 맥락을 같이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LG만의 AI '공감지능'…오디오에 담아내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지난해 1월 CES 2025에서 "AI가 사용자를 더 배려하고 공감해 보다 차별화된 고객경험을 제공한다는 의미에서 인공지능을 '공감지능(Affectionate Intelligence)'으로 재정의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LG전자의 공감지능은 ▲사용자의 안전·보안·건강을 케어할 수 있는 실시간 생활 지능 ▲자율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최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율·지휘지능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초개인화 서비스를 위한 책임지능 등 특징으로 차별점을 두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더해, 이번 LG 엑스붐을 통해서는 '공감'을 넘어 '감정'을 담은 인공지능을 구현하려 하는 LG전자의 의지가 돋보였습니다.

 

이러한 특징이 가장 잘 드러난 부분은 LG 엑스붐에 윌아이엠이 설립한 AI 기반 라디오 앱 'RAiDiO.FYI(이하 FYI)'가 탑재된다는 점입니다. FYI는 사용자가 원하는 '페르소나(AI 에이전트 보이스)'를 선택하고 음악, 취향, 주제 등을 개인화하면 페르소나가 DJ처럼 라디오 방송을 진행해 주는 서비스 플랫폼입니다.

 

LG 엑스붐 제품들에는 FYI가 기본적으로 탑재되며 제품의 하트 모양 버튼을 누르면 바로 앱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라디오 방송 중에도 사용자는 언제든 버튼을 눌러 현재 나오고 있는 정보에 대해 묻거나 새로운 정보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FYI가 기존 AI 에이전트 서비스와 가장 다른 점은 음성에 감정을 담아낸다는 것입니다.

 

이정석 전무는 "기존의 AI 에이전트 서비스의 목소리는 아나운서처럼 정보 전달에만 초점을 맞춘 딱딱한 말투였다"며 "FYI는 페르소나에 감정을 담는 연습을 시키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진짜 '대화형 AI'를 구현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또 "지금까지 AI 스피커는 묻는 말에만 대답하는 기계였다"며 "FIY를 탑재한 LG 엑스붐은 (능동적으로) 계속해서 이야기를 하며 사용자는 모르는 게 생기면 대화하는 식으로 AI에게 질문할 수 있다. 그 부분이 지금까지의 AI와 다른 방향으로 LG전자가 추진하는 부분이다"고 설명했습니다.

 

윌아이엠 역시 "AI는 새로운 UI이자 UX다"라며 자신이 LG 엑스붐 설계에 참여하며 고려한 AI의 방향성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그는 "한 때 우리는 화면을 통해 기계와 시각적으로 소통했다면 이제는 소리를 통해 청각적으로 소통하는 때"라며 "AI와의 소통 창구는 스피커가 되는 것이다"고 말했습니다.

 

기존 정보 전달에 집중한 수동적인 형태의 AI 스피커들과는 달리 감정을 실은 능동적 소통을 바탕으로 한 AI를 앞세워 오디오 시장에서의 경쟁력과 차별점을 확보하겠다는 것이 LG전자의 오디오 사업 방향성이라 해석되는 부분들입니다.

 

이정석 전무는 매출 및 점유율 목표에 대해 "국내 오디오 시장이 굉장히 작기 때문에 의미 있는 숫자를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라면서도 "글로벌 전체로 가면 조 단위의 사업을 만들어내는 것이 목표이고 올해 안에 반드시 이루겠다는 건 아니지만 빠른 시기에 이루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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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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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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