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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대 이환희 교수팀, 의료급여수급권자 기후위기 건강영향 발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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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March 31, 2025, 10:03:08

고온·저온 따른 건강위험·의료비 이중 격차 밝혀
청년·중년 의료급여수급권자 응급실 이용 30%↑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대학교(총장 최재원)는 의생명융합공학부 이환희 교수 연구팀이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과 공동으로, 극한 온도에 따른 의료급여수급권자의 건강 위험과 의료비용 격차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국제학술지에 발표했다고 31일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는 기후위기 상황에서 청년·중년층 의료급여수급권자의 응급실 방문 위험이 비수급권자 대비 여름·겨울철 모두 약 30% 이상 높다는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국민건강보험 청구 자료를 기반으로 2010년부터 2019년까지의 데이터를 분석해, 고온 및 저온 노출에 따른 응급실 경유 입원 위험도를 평가했습니다.

 

그 결과, 고온 노출 시 의료급여수급권자는 비수급권자보다 18세 이하 연령군에서 50% 이상, 19~64세 연령군에서 30% 이상 높은 입원 위험을 보였으며, 저온 노출 시에도 각각 약 10%, 30%의 격차가 있었습니다. 장애 및 정신질환 관련 입원 위험 역시 저온에서는 30% 이상, 고온에서는 20% 이상 높게 나타났으며, 초과 의료비용은 65~84세 수급권자에서 저온 시 비수급권자의 약 2배에 달했습니다.

 

이번 연구는 극한 기온이 건강에 미치는 이중 격차를 연령·성별·장애 여부 등 세부 요인별로 정량적으로 분석한 드문 사례로, 경제적 취약계층이 겪는 다중 취약성(double disparities)을 규명한 점에서 의의가 큽니다.

 

이환희 교수는 “기후변화의 건강영향은 인구에 불균형적으로 작용하며, 데이터 기반의 맞춤형 정책이 시급하다”며 “이번 연구 결과가 건강격차 완화와 기후위기 대응 정책 마련에 기여하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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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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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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