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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시·시교육청, 교육발전특구 우수사례 공모 ‘교육부장관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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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March 20, 2025, 15:03:41

부산 늘봄학교, 전국 최고 수준으로 안착
학력 신장과 인성 교육 병행 성과 인정

 

인더뉴스 제해영 기자ㅣ부산시와 부산시교육청이 교육부 주관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우수사례 공모’에서 교육부장관상을 수상했습니다. 이번 수상으로 부산시는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성과평가에서 가점을 받게 됐습니다.

 

이번 공모는 지난해 6월부터 시행된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의 우수사례를 발굴하고, 사업의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습니다. 현재 전국에서 총 90개 지자체(광역 7곳, 기초 83곳)가 교육발전특구로 지정돼 있으며, 이번 공모에서는 부산시를 포함한 17개 지자체가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습니다.

 

부산시와 시교육청은 광역지자체 부문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으며, ‘촘촘한 늘봄학교와 학력·아침·독서체인지로 부산 교육 체인지’라는 주제로 공모에 참여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의 협력을 기반으로 한 부산 늘봄학교의 성공적인 정착과 학력 신장 및 인성 교육의 동시 추진 성과가 높이 평가됐습니다.

 

교육발전특구는 지자체, 교육청, 대학, 공공기관 등이 협력해 지역 교육 혁신과 지역 인재 양성을 종합적으로 지원하는 체제입니다. 부산시의 교육발전특구 사업은 ▲부산형 통합 늘봄 ▲부산발 공교육 체인지 ▲디지털 교육혁신 ▲글로벌 인재 양성 ▲대학 혁신 등 5가지 전략을 중심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특히 부산시는 전국 최초로 시-교육청-지역사회가 협력하는 ‘당신처럼 애지중지’ 체계를 구축해 0세부터 12세까지 아동의 보육과 교육을 통합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와 교육청이 협력해 ‘명지늘봄전용학교’를 개관했으며, 대학 및 지역기관과 연계해 수준 높은 늘봄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부산시교육청은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해 ‘인성영수캠프’와 ‘부산형 인터넷 강의’ 등 맞춤형 교육을 운영하고 있으며, 체력 증진과 인성 함양을 위한 ‘아침체인지’와 ‘독서체인지’ 프로그램도 큰 효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박형준 부산시장은 “부산이 글로벌 허브도시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교육이 핵심 요소”라며 “교육발전특구를 통해 부산이 미래 교육 혁신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시교육청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시상식은 20일 오전 광주에서 열린 ‘교육발전특구 시범지역 운영 성과보고회’에서 진행됐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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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해영 기자 helloje@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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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실적발표 후 UP & DOWN] “기아, 3분기 이익부진 불구 목표가 상향”…배경은?

2025.11.03 09:02:25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기아 3분기 영업이익이 시장 컨센서스를 밑돌았지만, 증권사들의 목표주가 상향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내년 미국 관세부담이 줄고 신차 효과에 대한 기대감이 크다는 이유입니다. 기아는 지난 31일 3분기 매출이 전년동기대비 8.2% 증가한 28조7000억원, 영업이익은 49.2% 감소한 1조5000억원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업이익은 시장 컨센서스 2조1000억원을 하회했습니다. 김광식 교보증권 연구원은 "영업이익 컨센서스 하회는 관세 영향 1조2000억원, 품질비용 3930억원, 인센티브 2640억원 등 비용영향으로 분석된다"고 전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그러나 목표가를 12만3000원에서 14만5000원으로 높였습니다. 김 연구원은 "미국과 관세협상 타결로 내년 관세영향은 예상보다 1조4000억원 감소한 2조7000억원으로 추정돼 내년부터 이익증가가 예상된다"며 "북미시장에서 1분기와 1분기중에 볼륨SUV-HEV 모델 투입에 따른 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절감이 가능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문제는 유럽/인도 경쟁 과열"이라며 "유럽은 ICE/HEV 신차 투입(올해 3분기 Stonic/K4 /Sportage F/L, 올해 4분기 EV5)에 따른 4분기와 내년 1분기 점유율 확장여부를 확인해야 하고, 인도는10월 GST(상품/서비스세) 대규모 인하(자동차 28%->18%) 단행돼 수요회복 국면에 진입하는지 확인이 필요하다"고 진단했습니다. 김 연구원은 "신차 통한 유럽/인도 점유율 회복 추세만 확인된다면 넉넉한 업사이드 확보가 가능하다"고 짚었습니다. 김성래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주가를 13만5000억원으로 높이고 "관세협상 타결에 따라 내년 관세부담 경감을 영업이익이 개선되고 친환경차 중심의 신차판매 확대를 통한 점유율 확대 및 제품믹스개선이 개대된다"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관련 김 연구원은 "종전 25% 관세 하에서 내년 관세부담이 3조9000억원(매출 대비 3.3%) 예상됐으나 관세 15% 타결에 따라 약 2조4000억원(매출 대비 2.0%) 수준으로 관세 부담이 경감돼 내년 영업이익 추정치는 기존 25% 관세 기준 대비 17.2% 개선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제시했습니다. 또한 "내년에도 신차 출시가 확대됨에 따라, 신차 효과를 통한 시장점유율 확대와 인센티브 완화로 수익성이 회복하는 흐름이 기대된다"며 "미국의 경우 수요가 강한 HEV 중심의 현지 생산 확대(텔루라이드, 스포티지 등)를 통해 미국 판매량 증가와 관세 영향 최소화 통한 수익성 확대를 동시에 추구할 것이며, 유럽의 경우도 슬로박 공장의 전동화 전환으로 인한 단산 영향이 마무리되고, 올해 하반기 출시된 EV4, EV5의 판매 본격화와 내년 상반기 EV2 출시로 BEV 풀라인업을 구축하며 BEV 중심 점유율 확대가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박광래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5만원으로 높였습니다. 박 연구원은 "관세 리스크 경감, 엔비디아와 협력 기대감, 배당매력이 상향조정 이유"라며 "다만 유렵 EV 경쟁 재심화, 환율 변동성, 소프트웨어 중심 신차 초기 품질비용은 모니터링이 필요하다"고 설명했습니다. 하늘 NH투자증권 연구원도 목표가를 15만원으로 상향조정하고 "4분기부터 본격적인 신차 출시 사이클에 돌입한다"며 "유럽 4분기 스포티지 PE(Product Enhancement, 상품성 개선), 스토닉 PE, K4, EV4, EV5, 26년 1분기 EV2 출시 예정이며, 미국은 내년 1분기 텔룰라이드 2세대, 하반기 셀토스 HEV 출시 예정, Ceed 단산으로 인한 슬로바키아 공장 생산량 감소는 EV4, EV2 생산 확대에 따라 가동률 회복할 전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김창호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목표가를 14만5000원으로 높이고 "단기적으로는 관세율 인하에 따른 가격 경쟁력 확보가 긍정적이며 장기적으로는 내년 2월 출시되는 2세대 델루라이드와 HEV 라인업 확장(기존 중형 중심에서 델루라이드 HEV로 대형급. 셀토스 HEV로 소형급까지 대응)에 따른 점유율 확대가 긍정적 요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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