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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 상품권, 면세·호텔·외식업계 줄줄이 ‘손사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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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March 05, 2025, 15:03:10

뚜레쥬르·신라면세점·앰배서더호텔 등 사용 중단 안내
대금 지연 가능성에 상품권 제휴업체 선제 조치 나서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국내 대형마트 2위 홈플러스가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하면서 홈플러스 상품권 제휴처인 면세점, 외식전문점, 테마파크, 호텔 등을 중심으로 사용을 중단하는 업체들이 속출하고 있습니다. 회생절차가 시작되면 발생할 수 있는 상품권 변제 지연 등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선제 조치로 읽힙니다.

 

5일 업계에 따르면 지난 4일 CJ푸드빌은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뚜레쥬르, 빕스, 더플레이스 등에서 홈플러스 상품권을 사용할 수 없다고 밝혔습니다.

 

같은날 앰배서더호텔도 홈플러스 상품권 결제를 중단했습니다. 기존에는 서울 풀만 호텔, 이비스 스타일 서울 명동·강남, 이비스 명동에서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4일 홈플러스는 공식 입장문을 내고 "신용등급 하락으로 인한 잠재적 자금문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기업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고 발표했습니다.

 

 

홈플러스 지류 상품권 사용처인 신라면세점도 상품권 사용을 중단했습니다. 신라호텔은 아직 사용 가능하지만 사용 중단 여부를 홈플러스와 협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GV도 같은 날부터 상품권 사용 중단에 동참했습니다. HDC아이파크몰와 에버랜드는 상품권 중단 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아웃백 스테이크하우스를 운영하는 다이닝브랜즈그룹은 조금 더 상황을 지켜보고 제휴 중단 여부를 결정하기로 했습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상품권 사용처는 ▲쇼핑(홈플러스 마트, 홈플러스 익스프레스, 신라면세점, HDC신라면세점, 그랜드호텔 대구 공항면세점 등) ▲외식(아웃백스테이크하우스, 생어거스틴, 닥터로빈) ▲레저·문화(캐리비안베이, 에버랜드, 서울랜드, 오크밸리 스키장, CGV 영화관 등) ▲호텔·리조트(신라스테이, 호텔신라, 그랜드 호텔 대구, 휘닉스 제주, 오크밸리 리조트, 앰배서더 호텔 등)입니다.

 

상품권은 기업회생절차가 진행 중이어도 전액 변제가 가능한 상거래채권입니다. 하지만 법원의 승인을 받은 후 변제가 이뤄지는 만큼 대금 지연 가능성을 우려해 제휴 업체들이 일찍이 상품권 사용 중단에 나서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신용등급도 추가로 떨어졌습니다. 한국기업평가는 지난 2월 27일자로 홈플러스의 단기신용등급을 A3에서 A3-로 하향했는데 5일 만인 이달 4일 신용등급을 D(디폴드)로 재차 내렸습니다.

 

기업회생 절차에 돌입한 홈플러스를 두고 일각에서는 제2의 티메프(티몬·위메프)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는 상황입니다. 이에 홈플러스는 협력업체와의 일반적인 상거래 채무는 회생절차에 따라 전액 변제되며 임직원 급여도 정상적으로 지급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진협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현금흐름을 창출하기 어려운 티메프에 비해 직매입 중심인 홈플러스는 보유 재고를 통해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기 때문에 티메프와 같은 극단적인 사례가 재현되기는 어려울 전망"이라면서도 "재고 확보 등 정상 영업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은 높아질 수 밖에 없으며 영업력 타격은 불가피하다"고 내다봤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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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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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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