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남양유업은 지난해 국내 오프라인 경로 분유 시장에서 매출 1위를 차지했다고 27일 밝혔습니다. 5년 연속 매출액 1위에 해당합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식품산업통계정보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 소매점(POS) 기준 분유 매출액은 약 235억원으로 전년 대비 22% 감소했습니다. 분유 시장이 축소하는 상황에서도 남양유업은 약 63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시장 점유율은 26.7%로 전년 대비 3.4%p 확대하며 1위 자리를 유지했습니다.
남양유업은 1967년 국내 최초 국산 조제분유를 선보인 이후 ▲‘임페리얼XO’ ▲초유 단백질과 41가지 국내 최다 영양성분을 담은 ‘아이엠마더’ ▲3% 미만 한정 생산되는 유기농 산양 원유를 사용한 ‘유기농 산양유아식’ 등을 선보였습니다. 희귀 질환 환아를 위한 ▲특수분유 ‘케토니아’ 등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동남아 시장에서 한국산 분유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가운데, 남양유업 역시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aT에 따르면 지난해 동남아(ASEAN) 경로 국산 분유 수출액은 3067만달러를 기록해 10년 만에 약 3배 성장했습니다.
특히 캄보디아 시장은 지난해 한국 분유 수출액이 1562만달러를 기록하며 10년 사이 14배 급성장했습니다. 현재 남양유업은 캄보디아에서 대표 브랜드 ‘임페리얼XO’와 현지 맞춤형 분유 ‘스타그로우’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중국, 베트남, 대만, 말레이시아 등 주요 국가 수출도 확대하며 현지 수요에 맞춘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남양유업 관계자는 "분유 시장이 위축되는 상황에서도 품질 관리와 고객 중심의 제품 개발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며 "국내외에서 신뢰받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