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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정한 AI폰’ 진짜일까?…출시 2주 갤럭시 S25 체험 해보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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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riday, February 21, 2025, 20:02:43

AI 기능 추가 및 업데이트 강조
무게 경량화, 모서리 디자인서 곡선미 변화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출시된지 2주가 지난 삼성전자[005930]의 갤럭시 S 시리즈 신작 '갤럭시 S25' 시리즈가 디자인, 무게, AI 기능 등에서 바뀐 점들이 체감된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지난 7일 출시된 갤럭시 S25 시리즈는 지난달 24일 국내 사전판매를 시작해 130만대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역대 S 시리즈 사전 판매 최다 기록입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 S25 시리즈를 출시하며 '진정한 AI폰'이라는 타이틀을 내걸었습니다. 전작이자 S 시리즈가 세계 최초로 온디바이스 AI를 탑재한 AI 스마트폰이었던 만큼, 후속작에서는 AI라는 정체성을 강화하겠다는 의지를 알 수 있는 타이틀입니다.

 

디자인 면에서도 변화를 주었습니다. 특히, 갤럭시 S25 울트라는 전작인 갤럭시 S24 울트라의 각진 모서리에서 둥근 모서리로 바뀌었으며 이는 S25 시리즈에 공통적으로 적용됐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 14일 자사 뉴스룸을 통해 갤럭시 S25 울트라 언박싱 영상을 공개하며 디자인 변화와 가벼워진 무게를 강조하기도 했습니다.

 

가볍고 얇다…'크기'보다 '편의성'에 집중

 

실제로 들어본 갤럭시 S25 시리즈는 전반적으로 가볍다는 것이 체감됐습니다. 전작에 비해 보다 둥그런 디자인을 채택한 모서리로 인한 그립감도 개선되었단 느낌을 받았습니다.

 

갤럭시 S22 울트라를 사용하던 50대 여성 이용자는 "바뀐 디자인이 시각적으로도, 편의성 면에서도 나은 것 같다"라며 "(갤럭시) S22와 비교하니 가벼워진 것이 훨씬 더 체감된다"라고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갤럭시 S25, 갤럭시 S25+, 갤럭시 S25 울트라 총 3개 모델로 출시한 이번 시리즈는 기존 S 시리즈들에 비해 크기는 비슷하거나 오히려 작아졌으나 무게는 가장 가볍습니다.

 

 

전작인 갤럭시 S24의 무게인 232g보다 약 6%가량 가벼운 218g이며 그만큼 두께도 전작의 8.6㎜보다 0.4㎜ 얇아진 8.2㎜로 얇아졌습니다.

 

그러면서도 디스플레이의 크기는 전작인 S24 울트라가 6.8인치, S25 울트라가 6.9인치로 넓어졌습니다. 베젤(테두리)을 전작 대비 0.2㎜ 얇아진 1.32㎜ 15% 줄여 체감되는 크기를 늘린 것입니다.

 

크기와 함께 둥근 모서리의 디자인은 그립감과 휴대성을 개선시켰다는 평가입니다. 상대적으로 크기가 작아지고 모서리가 둥글어 쥐었을 때 불편함이 덜하며 한 손으로 디스플레이를 조작하는 것도 수월했습니다.

 

주머니, 가방 등에 넣을 때도 둥근 모서리로 인해 걸림이 덜하다는 느낌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체험 결과, 갤럭시 S25 시리즈는 디바이스 경험 면에서 큰 화면의 이점보다는 편의성에 더 힘을 준 것으로 보였습니다. 터치와 같은 조작감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폼팩터의 크기와 디자인을 바탕으로 한 개선점이 돋보였습니다.

 

사진을 넘어 영상에서도 AI 기능 사용…정확도는 아직

 

'진정한 AI폰'을 지향한 갤럭시 S25 시리즈인 만큼 기존 S24 시리즈에서 선보였던 AI 기능을 비롯해 여러 AI 기능이 추가됐습니다.

 

사용자의 스마트폰 사용 패턴과 데이터를 분석해 개인화된 맞춤형 정보 브리핑을 제공하는 '나우 브리프(Now Brief)' 등 새로운 기능이 추가됐으며 전작에도 탑재되어 있던 '서클 투 서치', '실시간 통역' 등 기능도 업그레이드됐습니다.

 

특히, S25 시리즈는 사진뿐만 아니라 영상에서도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오디오 지우개'는 소리를 AI가 종류별로 분석해 각각 볼륨을 줄이거나 올릴 수 있는 기능입니다. 실제로 사용해 본 결과 바람, 소음, 군중 등 영상 내 소리를 AI가 분석해 분류하며 0에서 시작해 –100부터 +100까지 소리의 크기를 원하는 대로 조절할 수 있었습니다.

 

 

또는, 'Auto' 버튼을 눌러 AI가 영상에 맞춰 자동으로 영상 내 소리들을 조절해 주는 것도 가능했습니다. 해당 기능으로 생성된 영상은 매장 내 다른 방문객들의 대화 소리와 바람 소리 등을 대부분 제거, 또는 감소시키면서도 촬영자의 목소리는 거의 훼손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서클 투 서치' 기능은 기존의 이미지, 텍스트 검색에 더해 기기에서 재생되는 영상, 음악의 사운드를 검색해 주는 기능까지 추가됐습니다.

 

 

하지만 AI 기능이 아직 완전한 건 아니었습니다. 갤럭시 S 시리즈의 AI 기능은 버튼 한 번으로 실행이 가능하다는 접근성 면에서의 장점은 명확하지만 정확도 면에서는 아직 부족한 점이 보였습니다.

 

탑재된 구글의 AI 모델 제미나이를 통해 자연어 기반의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앱 간 이동할 필요 없이 제미나이에게 명령어를 입력해 곧바로 작업을 이어갈 수 있지만 간혹 부정확한 답변과 실행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가령, 갤럭시 S25 시리즈를 체험하기 위해 방문한 서울 여의도 내 삼성스토어 매장에서 제미나이에게 '갤럭시 S25 시리즈를 구매할 수 있는 매장을 찾아줘'라고 입력하자 '여의도 내의 갤럭시 S25 시리즈 판매 매장을 찾을 수 없습니다'라는 답변이 돌아오기도 했습니다.

 

연계되는 앱도 아직은 구글 기본 앱, 스포티파이, 왓츠앱으로 제한되어 아직 범용성이 넓지는 않았습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에 대해 "제미나이를 통해 연계하고 사용할 수 있는 앱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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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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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CJ제일제당, 바이오 사업 매각 철회…관세전쟁 ‘유리’ 판단

2025.04.30 18:12:2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CJ제일제당이 6조원대로 거론되던 바이오 사업부 매각을 접었습니다. 트럼프발 관세 전쟁에 따른 미중 무역 갈등, EU 반덤핑 관세 등 급변하는 통상 환경 속에 자사 바이오 사업의 글로벌 생산기지가 오히려 강점으로 부각됐다는 판단입니다. CJ제일제당은 30일 "바이오사업부 매각 추진 보도와 관련해 당사는 바이오사업부 매각 계획이 없음을 알려드린다"고 공시했습니다. 그간 CJ제일제당은 비핵심 사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해온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지난해 11월 CJ제일제당이 바이오사업 매각을 추진한다는 보도가 나왔을 때 바이오 사업의 몸값은 6조원대까지 이를 것으로 관측됐습니다. CJ제일제당의 바이오 사업은 ‘그린바이오’ 분야가 중심입니다. 그린바이오는 생물체의 기능과 정보를 활용해 각종 유용한 물질을 공업적으로 생산하는 산업으로 바이오식품, 생물농업 등 미생물 및 식물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능성 소재와 식물종자, 첨가물 등을 만듭니다. CJ제일제당 바이오사업부문의 ‘사료용 아미노산’, ‘식품 조미소재(핵산 등)’ 등이 여기에 속합니다. CJ제일제당이 바이오 사업 매각을 철회한 이유는 대외환경 변화와 맞물려 바이오사업 경쟁력이 높아진 데 있습니다. CJ제일제당은 글로벌 그린바이오 기업 중에서 유일하게 미국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트럼프 관세에서도 자유롭다는 게 가장 큰 강점입니다. CJ제일제당은 미국, 중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브라질 등 글로벌 전역에 11곳의 바이오 생산기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 공장들은 여러 품목을 가변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호환생산’ 역량을 갖추고 있어 대외환경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을 것으로 회사는 내다봤습니다. 중국 공장의 경우 현지 내수 수요에 대응하고 있어 수출 관세와는 무관합니다. 아울러 유럽연합(EU)의 중국산 라이신 반덤핑 관세 부과로 CJ제일제당은 가격 경쟁력이 높아지면서 '반사이익'을 누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1월 14일부로 중국산 라이신 수입분에 대해 58.3%~84.8%의 반덤핑 관세를 부과했습니다. 한화투자증권에 따르면 현재 EU는 연간 라이신 소비량의 약 60%를 중국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EU 내 라이신 수요가 중국 외 국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옮겨갈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특히 인도네시아 공장에서 생산해 유럽으로 수출하는 CJ제일제당 라이신의 가격 경쟁력이 올라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판매 비중이 높아진 점도 호재입니다. CJ제일제당은 아미노산 시황의 변동성을 방어하고 수익성을 높이기 위해 라이신, 트립토판 등 대형 품목 외에도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의 비중을 꾸준히 끌어올리며 포트폴리오를 재편해왔습니다. 지난해 연간 기준 스페셜티 품목 매출 비중이 역대 최고치인 21%를 기록했습니다. CJ제일제당은 향후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해외 유수의 기업과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사업 시너지 모색할 방침입니다. 고수익 ‘스페셜티 품목’ 중심으로 포트폴리오를 지속 개편하고, 관세 정책 대응 차원에서 미국 아이오와 포트닷지 공장 역할 강화에 주력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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