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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계기업 진단] 알티캐스트 ②빌려준 자금 어디로…줄줄 새는 회삿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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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January 14, 2025, 15:01:00

‘수십억 대손충당금 처리→추가 자금 대여’ 패턴 반복
부실 비상장 법인에 집중 투자..의아한 자금 흐름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알티캐스트의 대규모 회삿돈이 외부로 흘러나간 정황이 드러난다. 대여금 채권 중 수십억원을 대손충당금으로 처리한 이후, 추가로 돈을 빌려주는 패턴이 반복된 것. 아울러 회사가 투자한 비상장사들은 자본잠식 등 대부분 부실덩어리 일색이다.

 

미스터리한 자금 흐름

 

12일 금융감독원 및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알티캐스트는 지난해 3분기 관계기업 알티모빌리티에 8억5000만원을 대여해준 것으로 드러났다. 3분기 말 기준 알티모빌리티에 대여해준 금액은 84억원에 달한다.

 

하지만 회사는 재작년 말 기준 알티모빌리티에 대한 대여금 채권 중 약 44억원을 대손충당금 처리했다. 대손충당금은 빌려준 돈을 돌려받지 못할 것이란 가정 하에 잠정 손실 처리하는 추산액이다. 대여금 회수가 어려운 상황에서 또 다시 추가 자금을 빌려준 것.

 

알티모빌리티는 지난 2021년 설립된 법인으로 이듬해 알티캐스트는 설립 자본금으로 65억원을 출자했다. 이후 알티모빌리티는 디지파츠라는 법인에 흡수합병됐고, 주식 교환을 통해 알티캐스트 관계기업으로 분류됐다. 사명은 디지파츠에서 알티모빌리티로 변경됐다.

 

지난 2018년 휴맥스는 디지파츠 주식 21만여주를 274억원에 사들인다고 예고했다. 실제로 휴맥스는 디지파츠를 인수하기 위해 제3자에게 219억원 가량을 지급했고, 신주 인수에 90억원을 출자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이 법인의 2017년과 2018년 영업손실은 각각 75억원, 56억원이었다. 대규모 적자를 기록하고 있는 비상장사 지분을 300억원 가량에 사들인 것.

 

알티모빌리티의 주요 인물에는 서정규 알티캐스트 대표를 비롯해 정성민 휴맥스 대표, 정창수, 정성일 씨 등이 이름을 올리고 있다. 이 중 정창수 씨는 휴맥스 임원으로 활동 중이다.

 

이 법인의 재작년 매출액은 73억원을 기록한 반면, 영업적자는 8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넘어섰다. 또한 재작년 말 기준 결손금은 499억원에 달하고, 자본 총계가 마이너스인 자본 잠식 상태다.

 

아울러 알티모빌리티는 서울 서초구 소재 알티캐스트가 사용 중인 건물 5층에 주소를 등록해놓은 상태다. 등록 주소지를 직접 방문했지만 간판에는 알티모빌리티가 기재돼있지 않았고, 기업부설연구소라고 적힌 종이만 문에 붙어있었다.

 

 

종속기업 오윈도 사정은 비슷하다. 알티캐스트는 재작년 말 오윈에 대한 대여금 채권 전액에 해당하는 35억원을 대손충당금 처리했다. 하지만 지난해 3분기에 추가로 오윈에 7억8600만원을 빌려준 것으로 확인됐다. 3분기 말 기준 오윈 측에 대여해준 금액은 약 43억원에 달한다.

 

또한 알티캐스트는 지난해 상반기에 35억원 가량의 오윈 영업권을 손상 처리한 것으로 확인됐다. 오윈의 지난해 3분기 매출액은 1900만원에 불과하지만, 순손실은 1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6억원, 32억원을 기록했다. 아울러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자본 총계가 마이너스인 자본 잠식 상태다.

 

알티캐스트는 지난 2021년 35억원 가량을 들여 오윈 지분을 사들였다. 오윈은 지난 2015년 설립된 법인으로 서정규 씨가 대표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 또한 기타비상무이사에 정성민, 김용수, 김낙현 씨가 선임된 상태다.

 

해외에서 증발되는 자금

 

해외로 자금이 흘러간 정황도 포착됐다. 회사는 지난 2020년에 중국 법인 신한북경기차배건계통유한공사에 125만달러(원화 약 18억원)를 빌려줬다. 하지만 이듬해 알티캐스트는 중국내 영업환경 악화로 인해 채권에 대한 회수가능성이 불확실해 전액 손상 인식했다고 밝혔다. 1년 만에 10억원 넘는 돈이 사라진 것.

 

또한 회사는 지난 2021년과 2020년에 보유 중인 신한북경기차배건계통유한공사 주식에 대해 각각 9억원, 27억원 가량을 손상처리했다. 재작년 이 법인의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98억원, 26억원을 기록했다.

 

이 밖에도 알티캐스트는 지난해 3분기 말 기준 경영참여와 단순투자 등을 이유로 총 21개의 비상장사에 출자를 해온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대다수의 법인이 대규모 순손실을 기록 중이다.

 

실제로 회사가 17억원, 30억원 가량을 투자한 이노핀과 차지인이라는 법인의 재작년 순손실은 각각 17억원, 16억원이다. 이 밖에도 각각 10억원 넘게 출자한 먼슬리키친(-48억원), 스몰티켓(-19억원), 살다(-26억원), 네이처모빌리티(-38억원)도 대규모 적자를 기록 중이다.

 

한편 알티캐스트는 장기간 적자가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3분기 누적 매출액은 41억원을 기록한 반면, 순손실은 101억원으로 매출액 규모를 훌쩍 넘어섰다. 재작년 매출액과 순손실은 각각 62억원, 265억원을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알티캐스트 관계자는 "담당자가 자리를 비웠다"며 "내용을 전달하겠다"고 말했지만 이후 연락이 오지 않았다.

 

관련기사 참조☞[한계기업 진단] 알티캐스트 ①페이퍼컴퍼니의 향연…주가는 사전 급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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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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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SK온, 미국 내 ESS 대형 공급계약 체결…LFP 배터리로 ESS 시장 공략

2025.09.04 11:35:21

인더뉴스 김용운 기자ㅣSK온이 대규모 ESS(에너지 저장 장치) 프로젝트를 수주하며 현지 생산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로 북미 ESS 시장에 본격 진출합니다. SK온은 미국 콜로라도주에 본사를 둔 재생에너지 기업 '플랫아이언 에너지 개발(Flatiron Energy Development, 이하 플랫아이언)'과 1기가와트시(GWh) 규모의 ESS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고 4일 밝혔습니다. 이번 계약으로 SK온은 플랫아이언이 추진하는 매사추세츠주 프로젝트에 LFP 배터리가 탑재된 컨테이너형 ESS 제품을 2026년에 공급하게 되었습니다. 추가로 플랫아이언이 2030년까지 매사추세츠주를 포함한 미국에서 추진하는 6.2GWh 규모의 프로젝트에 대한 '우선협상권(Right of First Offer)'도 확보했습니다. 따라서 양사 협의를 통해 2026년부터 4년간 최대 7.2GWh 규모의 ESS 제품을 공급하게 됐습니다. 플랫아이언은 2021년에 설립된 대규모 ESS 개발 및 운영에 특화된 재생에너지 개발사입니다. 북미 지역을 중심으로 부지 확보부터 설계, 시공, 운영에 이르기까지 ESS 사업의 전 과정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SK온은 내년 하반기부터 ESS 전용 LFP 배터리 양산에 돌입하기 위해 미국 조지아주 SK배터리아메리카 공장의 전기차 배터리 생산 라인 일부를 ESS 라인으로 전환할 예정입니다. 현지 생산 체계를 빠르게 구축해 고객 수요에 적시 대응한다는 방침입니다. SK온은 전기차 대비 크기와 무게 제약이 적은 ESS 제품에 가격 경쟁력과 안정성이 높은 LFP 파우치 배터리를 적용합니다. SK온 ESS 제품은 공간 효율성이 높은 파우치 배터리를 적재해 고전압 모듈을 적용한 것이 특징입니다. 일반적으로 ESS 제품은 일정 전압 확보를 위해 랙(Rack) 단위 설계가 필요합니다. SK온은 랙보다 더 작은 단위인 모듈 기반 설계로 용량을 유연하게 구성하고 확장할 수 있어 고객 맞춤형 시스템을 제공합니다. 인접 모듈로의 열 확산 방지 설루션, ‘전기화학 임피던스 분광법(Electrochemical Impedance Spectroscopy, EIS) 기반 배터리 진단 시스템 등을 적용해 높은 수준의 안전성도 확보했습니다. EIS는 배터리에 작은 전기 신호를 보내고 배터리 내부 저항과 반응 특성을 파악해 배터리 상태를 진단하는 기술입니다. 최대진 SK온 ESS사업실장은 "이번 계약은 SK온이 배터리 케미스트리와 사업 포트폴리오를 동시에 확장했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첨단 배터리 기술과 현지 생산 역량을 바탕으로 추가 고객사를 확보해 북미 ESS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조나단 푸어(Jonathan Poor) 플랫아이언 최고운영책임자(COO)는 "기술력과 현지 생산 능력을 지닌 글로벌 배터리사와의 협력이 전략적으로 중요하다"며 "SK온과 이번 파트너십을 계기로 예정된 복수의 프로젝트에서도 협력을 이어 나가길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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