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대상그룹은 조직 전반에 데이터 기반 문화를 장착하고 임직원들의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한 활동을 다각화하는 등 전사적 규모의 디지털 전환(DT)을 가속화하고 있다고 7일 밝혔습니다.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 ‘DAYS’가 대표적입니다. DAYS는 고객 반응, 매출, 날씨, 각종 경제지표 등 하루 약 600만 건의 내·외부 데이터를 수집 및 처리해 소비 트렌드와 시장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최근 DAYS를 활용한 DT 프로젝트를 통해 글로벌 김치 마케팅과 B2B 영업 부문에서 매출 증가 및 업무 생산성 향상 효과를 확인했다는 설명입니다.
또 국내외 계열사의 R&D 데이터를 통합 활용할 수 있는 ‘연구개발 정보 통합 데이터 허브’ 구축을 통해 계열사 간 협업을 강화했습니다. 고객과의 최접점에 있는 영업사원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고객경험관리(CRM) 솔루션 ‘세일즈포스’도 도입했습니다.
사내 디지털 역량 확보를 위한 활동도 다양합니다. 사내 임직원 DT 소통 공간 ‘디지털 정원’ 운영과 전 세계 DT 트렌드 흐름 파악 및 선진 기술 경험을 제공하는 ‘디지털 캠프’ 등이 대표적입니다. 최근에는 전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교육’을 진행했습니다. 2026년까지 최소 30명 이상의 사내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양성할 계획입니다.
향후 대상그룹은 ‘제품 및 운영 혁신’, ‘고객 가치 혁신’, ‘비즈니스 모델 혁신’ 등 세 가지를 중점 과제로 삼고 고도화된 DT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현재 데이터 기반 자율 공장을 통한 스마트 제조 시스템 구축, 데이터 기반 영업 체계 마련, 초개인화된 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 제공, 전사적 DT 역량 강화 등을 중장기적 목표로 삼고 준비 중에 있습니다.
곽문교 대상홀딩스 DT추진실장은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과 디지털 전환의 중요성이 나날이 높아지는 가운데 대상그룹은 선제적이고 다각적인 DT 활동을 추진하고 있다"며 "앞으로 보다 고도화된 DT를 통해 대상만의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전사적 차원에서 노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