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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격변의 반도체시장]① 절대 호황도 절대 불황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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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October 30, 2024, 09:10:00

극명한 업체별 실적 차이…엔비디아·TSMC·SK하이닉스 VS 인텔·ASML·삼성전자
논란 가중되는 '반도체 겨울론'…무너지는 모두의 동일 시장
'치킨게임'은 사라지나

 

인더뉴스 이종현·김홍식 기자ㅣ세계 반도체 시장이 요동치고 있습니다.

 

반도체 절대 강자 인텔의 아성은 무너지고 있는 반면, 엔비디아와 TSMC는 세계 반도체 시장을 좌지우지하고 있습니다.

 

1960년대 말 메모리 반도체로 출발한 인텔은 x86 아키텍처 중심의 CPU(중앙처리장치)를 내세워 1970년대부터 세계 반도체 시장을 장악해 왔습니다. PC를 구성하는 CPU, 메모리반도체, 그래픽카드 등이 데이터를 주고받는 규격과 방법을 정하는 '인텔 아키텍처(Architecture)'는 50여년간 세계 시장에서 표준 그 자체였습니다.

 

절대 호황 없고 절대 불황 없다?

 

인텔이 전성기를 구가하던 2000년대 초반 엔비디아의 그래픽카드 '지포스(GeForce)'는 게임 그래픽 성능을 높이며 CPU의 과부하를 방지하는 역할 정도였습니다. TSMC 역시 미세회로 공정 기술 개발에 주력하는 10위권 밖의 단순 파운드리(위탁가공생산) 업체였습니다. 인텔이 표준을 만들면 PC 및 서버, 메모리반도체, 그래픽칩 업체들이 그 표준을 따르는 형국이었습니다.

 

약 25년이 지난 현재 인텔은 '반도체 제왕'에서 다른 기업의 인수 대상으로 전락했습니다. 최악의 실적을 거듭하며 감원, 자회사 매각 등의 고강도 구조조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 TSMC에 대항하기 위해 CPU 만년 2위 업체이자 경쟁사인 AMD와 동맹까지 맺으려 하고 있습니다.

 

 

팻 겔싱어 인텔 최고경영자(CEO)와 리사 수 AMD CEO는 지난 15일(현지시간) 미국 시애틀에서 'x86 생태계 조언 그룹'을 출범시키고 x86 생태계를 넓히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인텔은 최근에는 TSMC에 대응하기 위해 경쟁업체인 A사에 '파운드리 동맹'을 타진했다는 소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급변하는 세계 반도체 시장은 지난 9월 모건스탠리의 '반도체 겨울론' 보고서로 더욱 주목받고 있습니다.

 

모건스탠리는 지난 9월 스마트폰과 PC 수요감소, 빅테크의 AI투자 감소, HBM 공급과잉 등에 따른 가격 하락을 내세워 반도체 시장의 겨울을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세계 반도체 업체들의 실적은 절대 호황도 절대 불황도 없이 업체별로 큰 차이를 보이고 있습니다.

 

무너지는 모두의 동일 시장…극명한 업체별 실적 차이

 

SK하이닉스는 올 3분기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93.8% 증가한 17조5731억원, 영업이익은 7조300억원을 달성했습니다. 1983년 메모리반도체 업체(당시 현대전자)로 출범한 이후 40년 만에 영업이익 기준으로 세계 1위의 자리에 오르는 기념비적인 실적입니다.

 

대만 TSMC는 지난 17일 3분기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39.0% 증가한 7596억9000만 대만달러, 순이익은 54.2% 급증한 3253억 대만달러(약 13조8000억원)를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웨이저자 TSMC 회장은 이날 "AI 수요는 시작에 불과하다"고 자신감을 드러내며 올해 매출 성장률을 30%로 상향 조정까지 했습니다.

 

 

마이크론은 지난 달 25일 4분기(6∼8월)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77억5000만달러(약 10조3000억원)를 기록했다고 밝혔습니다. 마이크론은 HBM 수요가 공급을 앞지르고 있다며 올해와 내년에 제조될 제품은 이미 매진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반면, 반도체 미세공정에 필요한 극자외선(EUV) 노광장비 세계 1위 업체인 네덜란드 ASML은 지난 16일 3분기 실적에서 장비 수주금액이 26억2000만유로라고 밝혔습니다. 시장 예상치(56억유로)의 절반에도 못 미치는 어닝 쇼크입니다.

 

크리스토퍼 푸케 ASML CEO는 "AI의 강력한 발전과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지만 그 외 부문은 회복에 더 오랜 시간이 걸리고 있다. 예상했던 것보다 회복이 더디다"며 "이런 현상은 내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전망했습니다.

 

삼성전자는 5세대 HBM(HBM3E)의 엔비디아 납품이 지연되면서 3분기 어닝쇼크를 기록했습니다. 3분기 반도체 부문 영업이익은 4조~5조원 대에 그칠 것으로 업계는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고 경영진이 실적 부진에 따른 반성문까지 대내외에 공표했습니다.

 

3년 연속 매출 하락을 기록하고 있는 인텔은 분사한 파운드리를 포함해 수 조원대 손실을 보이고 있으며 자회사 알테라 매각까지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CPU시장에서는 AMD의 거센 추격이 따르는 등 혹독한 겨울을 맞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반도체 기업이 호황기에 돈을 벌어 차기 투자비용을 마련하고 불황기에는 감산을 통해 인위적인 공급량을 조절하는 공동 시장의 공식이 무너지고 있는 형국입니다. 불황기에 생산력과 생산원가를 무기로 경쟁사를 죽이는 '치킨게임'의 종말을 알리고 있습니다. 모두의 동일 시장이 아니라 시대변화에 대응하는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의 성적표가 갈리고 있습니다.

 

[격변의 반도체시장]②시장 구도 변화는 어디에서 오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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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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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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