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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 그룹 AI 비전 공개…AI 메이트 ‘카나나’ 출시 예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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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October 22, 2024, 15:10:35

통합 AI브랜드 '카나나' 공개…대화 맥락 이해해 관계 성장 도와
AI 네이티브 기업으로의 변신 과정 공유
언어모델, 멀티모달 언어모델 등 핵심 기술도 공개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카카오[035720]가 그룹 전체의 AI 비전과 방향성을 공개하고 AI 메이트 서비스 '카나나(Kanana)'를 소개했습니다. 

 

카카오는 22일부터 24일까지 경기도 용인시 카카오AI캠퍼스에서 'if(kakaoAI)2024(이프카카오 AI 2024)'를 개최한다고 22일 밝혔습니다. 올해 6회째인 이프카카오는 그룹의 기술 비전과 성취를 공개하는 개발자 컨퍼런스입니다.

 

카카오는 이번 컨퍼런스의 주제를 AI로 정하고 '모든 연결을 새롭게'라는 슬로건 아래 총 94개 세션을 선보입니다. 이중 절반 정도가 AI 관련이며 그 외에도 데이터, 클라우드, 백엔드, 모바일 등 기술과 관련 지식을 참가자들과 공유할 예정입니다.  

 

기조연설에 나선 정신아 카카오 대표이사는 카카오의 AI 비전을 주제로 ▲통합 AI 브랜드인 '카나나(Kanana)'에 대한 소개와 지향점 ▲생성형 AI 모델 라인업과 특징 ▲카카오그룹의 AI 기술 활용 현황 및 향후 계획 ▲안전한 AI 기술 활용을 위한 'Kakao AI Safety Initiative(이하Kakao ASI)' 등을 발표했습니다.

 

정 대표는 "카카오의 핵심 경쟁력은 '관계의 연결'"이라며 "생성형 AI시대에도 카카오는 다양한 관계와 대화 속에서 개인의 맥락과 감정까지 고려하는 초개인화 AI 서비스를 지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서 이러한 의미를 담은 통합 AI 브랜드 '카나나'를 소개했습니다. 

 

'가장 나다운 AI'라는 의미를 담은 '카나나'는 사명인 카카오(Kakao)와 더불어 '나에게 배워 나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는 의미의 네이티브(Native), '배우지 않아도 자연스럽게 사용 가능한 기술'이라는 의미의 내츄럴(Natural) 등의 단어를 조합해 만들었습니다. 

 

정 대표는 카카오가 연구 개발 중인 언어모델, 멀티모달 언어모델, 비주얼 생성형 모델 등 주요 생성형 AI모델들도 소개했습니다. 언어모델의 경우 용량에 따라 ▲카나나 플래그 ▲카나나 에센스 ▲카나나 나노로 분류되며 글로벌 수준의 성능을 갖춘 에센스와 나노를 중심으로 카카오의 주요 서비스에 적용할 계획입니다.  

 

이에 더해 정 대표는 카카오톡의 AI 기반 안티 어뷰징 시스템 '페이크 시그널'과 마케팅에 AI를 활용한 사례도 공유했습니다. 

 

정 대표는 AI 리스크 관리 체계인 'Kakao ASI'에 대해서도 강조했습니다. Kakao ASI는 안전하고 윤리적인 AI 기술 개발 및 운영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종합 지침입니다. 

 

첫날 두 번째 기조연설자로 나선 이상호 카나나엑스 성과리더는 'AI메이트와의 새로운 연결'을 주제로 카카오의 신규 AI 서비스인 '카나나'에 대해 소개했습니다. 

 

이 성과리더는 "지난 10여년 간 카카오가 쌓아온 메시지 플랫폼 관련 기술 역량과 서비스 노하우는 업계 최고 수준"이라며 "이를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을 넘어, AI와 사람의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자 한다"고 서비스 기획 의도를 밝혔습니다. 

 

 

카나나는 'AI 메이트'로서 개인메이트 '나나(nana)'와 그룹메이트 '카나(kana)'로 구현되며 이어지는 대화의 맥락 안에서 주요 정보를 기억해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답변을 제시합니다. 특히, 그룹대화에서도 그 맥락을 이해해 적절한 답변을 제시함으로써 관계의 형성과 강화를 돕는다는 설명입니다. 

 

'나나'는 일대일 대화뿐 아니라, 이용자가 참여한 그룹대화에서의 대화도 기억합니다. 예를 들어, 그룹대화에서 나눈 컨퍼런스 참석 일정과 준비물 등을 기억해 이를 잊지 않도록 메시지로 알려 주고 이에 대한 요약과 토의도 가능합니다. 텍스트 뿐 아니라 음성모드로도 나나와 대화할 수 있습니다.

 

'카나'는 그룹대화에서의 대화 안에서의 대화 내용만 기억하여 이용자들을 돕습니다. 예를 들면, 스터디 그룹대화에서 함께 읽은 논문 관련 퀴즈를 내주고 채점 및 부연 설명을 해주거나, 연인 간의 대화방에서 귓속말 기능을 통해 데이트 일정이나 장소를 제안해 주는 방식입니다.

 

카나나는 카카오톡과는 별개의 앱으로 출시하며 연내 사내 테스트 버전 출시를 통해 완성도를 높여갈 계획입니다. 

 

행사 이틀째인 23일에는 정규돈 최고기술책임자(CTO)와 김병학 카나나알파 성과리더가 기조 세션을 진행합니다. 

 

우선 정 CTO는 'AI 네이티브'로 나아가고 있는 카카오의 변화상을 공유합니다. 카카오는 서비스에 AI 기능을 추가하는 것을 넘어 일하는 방식에까지 AI가 스며드는 'AI 네이티브 기업'을 목표로 합니다. 정 CTO는 카카오 내부에서 일어나고 있는 다양한 변화와 이를 혁신적인 서비스로 이어가기 위한 전략을 공개합니다. 

 

김 성과리더는 카카오가 보유하고 개발 중인 다양한 AI 모델들인 '카나나'의 구체적 라인업을 공개합니다. 텍스트 기반의 언어모델을 비롯해 멀티모달 언어모델, 비주얼 생성 모델, 음성 모델 등의 특징과 성능을 공유하며 카카오가 추구하는 모델 개발의 방향성 또한 제시할 예정입니다. 

 

마지막 날인 24일에는 카카오 및 계열사 CTO들이 함께 하는 기조 세션이 진행됩니다. 또한, 카카오 및 계열사의 AI 기술 및 서비스를 직접 체험할 수 있는 전시공간도 마련됩니다.

 

정 대표이사는 "카카오의 5000만 이용자들이 첨단 기술을 더 쉽고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AI의 서비스화에 힘 쏟고 있다"며 "AI 기술로 모두가 필요로 하는 미래를 더욱 앞당기기 위해 끊임없이 도전하고 시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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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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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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