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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억 소리 난다” 편의점, 추석 선물세트도 차별화 경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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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08, 2024, 11:08:45

여행 패키지·순금에 위스키 2종은 '집 한채' 가격
고물가 추세에 실속 상품 늘리고 할인혜택 강화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근거리 쇼핑 채널 편의점이 추석 선물세트 구매처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점차 실속과 프리미엄으로 세분화되는 고객 취향에 맞춰 인기 선물세트는 가성비를 높였습니다. 초고가 상품은 억 소리가 저절로 납니다. 한정판, 이색 선물 등 젊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한 키워드도 눈에 띕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추석을 40여일 앞두고 편의점 4사(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가 추석 선물 세트 판매를 시작했습니다.

 

GS25는 총 760여종의 선물세트를 마련했습니다. 올해 최고가 선물세트는 스코틀랜드 하이엔드 위스키 2종입니다. 최고가 블랜디드 스카치 위스키 ‘윈저다이아몬드쥬빌리'는 세계 12병 한정 생산되며 병당 가격이 5억원입니다. 싱글 몰트 ‘고든앤멕페일 제너레이션 글렌리벳 80년산’ 가격은 2억5000만원입니다. 

 

위스키 2종은 주류 수집가, 마니아층의 구매 수요를 고려한 상품 구성으로 웬만한 아파트 한채 값에 달합니다. 명절 선호도가 높은 한우세트로는 '우월한우 No.9 명품불갈비세트' 등을 내놨습니다. 금테크를 준비하는 고객 수요를 반영해 순도 99.9% 골드바도 출시됩니다. ‘해태 골드바’ 등 총 6종입니다.

 

GS25는 목돈 마련 고민 없이 효도 선물 등을 준비할 수 있도록 ‘가전 구독’과 연계한 상품을 차별화 명절 선물세트로 도입합니다. LG힐링미 오브제 컬렉션 안마의자, 트롬 오브제 컬렉션 건조기22kg 등 LG전자의 주력 가전 제품이 대부분 포함됐습니다. 구독 기간은 36개월 기준입니다.

 

1만원~10만원대 620종의 가성비 상품 구성도 확대했습니다. 이달 27일까지 92종의 한우, 굴비, 통조림 등의 인기 선물세트를 제휴카드 구매 시 2+2 등에 제공합니다. 사전 예약 구매 고객은 최대 50%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우리동네GS’ 앱의 사전 예약 서비스를 통해서도 한우세트 등을 할인합니다.

 


CU가 유명 지역 맛집, 양조장과 제휴한 로코노미 상품부터 웰니스 대용량, 가성비 상품 등 총 40여개 카테고리에서 700여종의 추석 선물세트를 판매합니다. 지난해 CU의 추석 선물세트 매출은 전년 대비 11.2% 증가했는데 디지털 가전 153.5%, 주류 45.2% 순으로 높게 나타났습니다.

 

삼각지 몽탄, 압구정 우텐더, 청담동 새벽집 등 유명 맛집 8곳과 손잡고 정육, 수산물 등 총 24종 상품을 업계 단독으로 준비했습니다. 일부 상품은 행사카드 결제 시 20% 현장 할인 혜택을 제공합니다. 명절 선물 최초로 숙성 참치를 추석 밥상에서 즐길 수 있도록 동원참치와 협업한 선물 세트도 팝니다.

 

명절 최고급 선물로 혼마 5스타 골프채를 선보입니다. 해당 상품은 혼마의 주력 모델 중 하나인 베레스로 가격은 남성 아이언 기준 6030만원입니다. 사이판 월드리조트 숙박권도 있습니다. 최대 4박 6일 풀패키지로 가격은 180만원대~320만원대로 구성됐습니다. 최대 2500만원의 이동주택 4종도 내놨습니다.

 

CU는 고물가 추세에 맞춰 추석 상품 추가 증정 프로모션을 전개합니다. 예를 들어 카놀라유 2개, 요리올리고당 1개, 스팸 4개가 담긴 세트 상품을 4개 구매 시 1개를 더 줍니다. 100개 구매 시 30개를 증정합니다. 포켓CU에서도 홈배송 등을 통해 400여종의 명절 선물 세트를 구매할 수 있습니다.  

 


세븐일레븐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에서 특히 3~5만원대 사이의 중저가 상품 라인업을 강화했습니다. 먼저 렌탈 전문업체 ‘헬로렌탈’과 함께 가전 렌탈 상품을 선보입니다. ‘LG 스탠바이미’를 월 4만원대, ‘삼성 스마트모니터&이동스탠드’를 월 2만원대에 36개월간 결제 후 영구 소장할 수 있습니다.

 

특정 인물 및 콘텐츠에 따라 소비하는 젊은 층의 '디토소비' 경향에 맞춰 화제성이 있는 메뉴도 상품화했습니다. 용리단길 식당 ‘몽탄’의 우대갈비 세트와 63빌딩 뷔페 ‘파빌리온’의 훈제연어와 그라브락스 세트가 대표적입니다. ‘홈마카세’ 트렌드를 반영한 ‘농협안심한우 홈마카세’도 선보입니다.

 

부모님들을 위한 선물세트도 다양합니다. 순금 용 피규어 1g을 비롯해 골드바 10돈 등 순금 상품 3종을 선보입니다. ‘누보’ 등 정품 쥬얼리를 최저가로 판매합니다. 또 5억원 상당의 위스키 ‘다이아몬드 쥬빌리’를 포함해 750만원의 세계 3대 명품 와인 ‘페트뤼스 2017’ 등 고급 주류 라인도 정비했습니다.

 

이외에도 탑 클래스 명품 브랜드 ‘에르메스’표 로션, 샴푸, 향수 등의 선물세트와 최근 SNS를 기반으로 2030층에게 인기를 얻고 있는 ‘풀리오 종아리 마사지기’, ‘풀리오 목어깨마사지기’ 등 소형 안마가전도 팝니다. 추석 프로모션으로 카카오페이머니 결제 시 10% 할인행사를 진행합니다.

 


이마트24는 2만원부터 7만원대로 가성비 높은 선물세트 상품 16개를 선정해 이달 말일까지 할인 판매합니다. 안동사과, 설성 이동소갈비선물세트 등 신선식품과 식용유/통조림세트 등 비식품 및 생활용품 16종입니다. 행사카드 결제 시 20% 할인가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이마트24는 선물세트 종류를 지난 설 명절 대비 50여종 축소하는 대신 베스트 상품 수는 올해 16종으로 확대해 할인 혜택에 집중합니다. 고물가 속에 실속형 소비가 이뤄질 것으로 보고 5만원 이하의 가성비 선물세트 비중을 지난 설 명절 대비 10% 늘렸습니다.

 

부모님 효도상품으로 인기인 홈 마사지기도 판매합니다. ‘풀리오 목어깨마사지기’ 등 3종입니다. 제휴 카드 결제 시 10% 할인 받을 수 있습니다. ‘펫팸족’을 위해 ‘레토강아지고양이유모차’, ‘레토3N1프리미엄강어지유모차’ 등 반려동물 유모차 2종도 판매합니다. 골드바 상품(1g~10돈) 4종도 선보입니다. 

 

이마트24 관계자는 "올해 추석 명절에는 고물가 시대에 가성비 좋은 실속형 선물을 중심으로 이색 선물세트까지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편의점이 명절 선물 구입처로 급부상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트렌드를 반영한 상품과 할인 행사를 강화해 고객 만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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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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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주문 다음 날 에어컨 단다…쿠팡 배송 이어 설치도 ‘로켓’ 차별화

2025.06.12 07:04:00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로켓배송'으로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 1위를 지키고 있는 쿠팡이 '로켓설치' 서비스라는 차별화 포인트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2019년 쿠팡이 도입한 로켓설치는 쿠팡을 통해 가전제품이나 가구와 같은 대형 상품을 주문하고 구매자가 원하는 설치 날짜를 정하면 쿠팡이 설치 기사를 배정해 빠르게 설치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오후 2시 이전 주문 시 빠르면 다음 날, 늦어도 이틀 안에 설치가 가능하며 배송 및 설치 비용은 기본적으로 무료입니다. 최근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네이버[035420]가 자체 쇼핑앱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를 공개하며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네이버가 업계 1위인 쿠팡의 아성을 위협하기 위해서는 인프라 구축, 사용자 확보 등의 문제로 상당 기간이 걸릴 것이라 분석했습니다. 하지만 지난 4월 기준 네이버플러스 스토어는 출시 한 달 만에 사용자 443만명을 모으며 점유율 11.05%로 8위를 기록해 가파른 성장세를 보여줬습니다. 사용자 점유율에서 쿠팡은 3291만명을 확보하며 82%의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해 큰 차이를 보이긴 했습니다. 하지만 거래액을 기준으로 하면 격차는 보다 좁혀졌습니다.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거래액은 총 242조원으로 이 중 쿠팡은 22.7%, 네이버는 20.7%로 각각 추산되며 근소하게 쿠팡이 앞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더해 네이버가 편의점 퀵커머스, 컬리와의 제휴 등으로 식품 배송 경쟁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며 당장은 아니어도 장기적으로는 쿠팡과 나란히 경쟁할 가능성도 적지 않아 보입니다. 이와 같은 상황에 쿠팡의 로켓설치 서비스가 경쟁사와의 차별 포인트로 부상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습니다. 특히, 여름과 같이 에어컨의 수요가 높아져 설치가 어려운 시기에도 1~2일 만에 에어컨 설치가 바로 가능하다는 점에서 높은 메리트를 가진 서비스라는 평가입니다. 실제로 서울 시내 삼성전자스토어, LG베스트샵 등 주요 가전 판매점에 문의해 본 결과 가장 빨리 설치할 수 있는 제품의 경우도 빠르면 일주일, 늦으면 3주 이상 소요될 수 있다는 답변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쿠팡이 이처럼 빠르게 가전 설치가 가능한 데에는 로켓배송을 통해 집약해 온 노하우 덕분으로 보입니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쿠팡은 로켓배송을 위해 자체 물류 인프라를 구축하고 상품을 직매입해 빠른 배송 시스템을 구비할 수 있었다"라며 "로켓설치도 마찬가지로 에어컨과 같은 가전제품을 직매입해 주문을 받기에 주문이 들어오는 즉시 배송 준비에 들어갈 수 있는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와 함께, 로켓배송으로 쌓은 데이터가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들여올 매입량을 예측하고 선제적으로 입고시켜 물량 부족 사태를 방지할 수 있다는 설명도 덧붙였습니다. 설치 문의가 증가하는 여름에는 배송뿐 아니라 설치 인력 확보도 중요합니다. 쿠팡은 '로켓 스페셜리스트'라 불리는 자체 전문 설치기사를 배정해 설치를 진행합니다. 한 설치업 종사자는 "쿠팡은 성수기에 외부 전문기사들도 추가적으로 투입해 설치 일정에 최대한 차질이 없도록 준비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물량에 대한 선제적 입고를 진행하듯 외부에서의 설치 인력 확보도 선제적으로 준비한다는 의미로 풀이됩니다. 로켓설치에 대한 이용 평가도 호평이 다수 입니다. 최근 로켓설치로 에어컨을 설치한 한 이용자는 "갑자기 더워져 에어컨 설치가 급한 상황이었는데 하루 만에 에어컨 구매부터 설치까지 끝나 편리했다"라고 전했습니다. 로켓설치에 입점해 있는 한 에어컨 대리점 관계자는 "거의 대부분의 설치가 일정에 어긋나지 않고 진행된다"며 "여름과 같은 성수기에 특히 찾는 고객들이 많아지는 편"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쿠팡은 로켓설치를 통해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와 같은 가구뿐 아니라 러닝머신, 실내자전거와 같은 대형 스포츠기구부터 타이어까지 설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로켓설치 서비스의 범용성을 넓혀나가 배송뿐 아니라 설치 영역에서도 쿠팡이 독자적 영역을 구축할 수 있을지 주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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