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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번가, 셀러 직접 정산·고객 선제 지원…신규 유입 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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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esday, August 06, 2024, 18:08:41

2일 AK몰에 정산 지급 중단, 셀러 직접 지금 결정
7월 MAU 2.9% 증가..티메프 셀러·고객 일부 흡수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티몬·위메프(티메프) 대규모 미정산 사태로 판매자(셀러)와 소비자들의 피해 규모는 수천억원으로 불어났습니다. '공중분해' 위기 놓인 티메프의 800만 이용자를 확보하기 위한 이커머스 기업 간 눈치싸움이 시작된 가운데 11번가가 셀러 보호 조치와 소비자 피해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11번가는 지난 2일 AK몰을 대상으로 정산급 지급을 중단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AK몰은 티몬, 위메프, 인터파크커머스와 함께 큐텐그룹이 보유한 계열사입니다. AK몰은 11번가에 숍인숍 형태의 판매자로 입점해 있으며 다양한 셀러들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난달 티몬, 위메프가 기업회생절차(신청)를 신청하면서 큐텐그룹 내 다른 계열사까지 정산 지연이 확산될 가능성이 번졌고 얼마 지나지 않아 AK몰 역시 정산 지연 사실을 공지했습니다. 이에 11번가는 구두 및 공문으로 AK몰을 대신해 셀러들에게 직접 판매금을 정산금을 지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11번가 관계자는 "11번가 고객들에게 제품을 배송하는 셀러들에게 직접 정산을 하고 싶어 셀러 보호 차원에서 AK몰에 요청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11번가는 대금 정산 중단 이후 지연이자 지급을 감당해야 할 처지에 놓인 것으로 보입니다. 11번가가 AK몰 셀러들에게 지급해야 할 정산금은 10억원 안팎으로 알려졌습니다. 당장의 손해를 보더라도 소비자 신뢰 회복에 집중한다는 방침입니다.

 

티메프 사태 발생 이후 돈을 돌려받지 못한 소비자들의 피해가 속출함에 따라 소비자 피해 회복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앞서 11번가는 고객이 위메프를 통해 구매한 자체 발행 기프티콘을 모두 정상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했습니다. 이번 조치로 약 10억원의 손실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티메프 사태로 이커머스와 간편결제사, 전자지급결제대행(PG)사 등이 저마다 다른 입장을 내며 책임 소재가 불분명해지는 상황에서 명확하고 빠른 정산을 돕고 있는 기업들을 중심으로 셀러들이 판매처를 옮기고 있습니다. 기존 및 신규 고객들도 증가하며 호응이 이어지는 양상입니다. 

 

와이즈앱에 따르면 지난 7월 11번가의 이용자 수는 733만965명으로 전달 대비 2.9% 늘었습니다. 지난달 신세계 계열사 G마켓의 이용자 수도 520만3992명으로 전달보다 4.7% 증가했습니다. 반면 티몬(434만6979명)과 위메프(399만2628명) 이용자 수가 각각 0.6%, 7.7% 줄었습니다.

 

이에 업계에서는 분석 기간이 짧고 증가율이 5% 미만인 점을 고려하면 7월 이용자 수 변동은 티메프 영향이라 단정짓기 어렵다는 시각도 있습니다. 사실상 티몬과 위메프의 정상 운영이 어려워지면서 두 업체가 보유한 800만 이상 이용자들의 향방에 이커머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11번가 역시 티메프 이탈 셀러들을 일부 흡수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1번가의 일반정산은 구매 확정일 기준으로 1~2일 안에 이뤄집니다. 티메프 사태 전후 약 5~10%의 신규 셀러가 11번가에 유입된 것으로 파악됩니다. 회사는 셀러·고객 지원책을 확대해 경쟁력을 키운다는 구상입니다.

 

11번가 관계자 "11번가의 7월 MAU(월간활성이용자수)가 증가하는 등 이번 티메프 여파가 회사 성장에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시각이 있다"며 "티메프 사태가 11번가가 처한 상황을 헤쳐나갈 수 있는 하나의 계기가 된다면 모회사인 SK스퀘어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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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승윤 기자 we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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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APEC 2025] 삼성전자·엔비디아, 업계 최고 수준 ‘반도체 AI 팩토리’ 구축한다

2025.10.31 17:23:44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는 31일 엔비디아와의 전략적 협력을 통해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한다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는 종합반도체 기업으로서의 역량과 엔비디아의 GPU 기반 AI 기술의 시너지를 통해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를 구축, 반도체를 비롯한 글로벌 제조 산업의 패러다임 전환을 주도한다는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전자는 향후 수년간 5만개 이상의 엔비디아 GPU를 도입해 AI 팩토리 인프라를 확충하고 엔비디아의 시뮬레이션 라이브러리 '옴니버스' 기반 디지털 트윈 제조 환경 구현을 가속화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가 추진하는 AI 팩토리는 반도체 제조 과정에서 생성되는 모든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해 스스로 학습하고 판단하는 지능형 제조 혁신 플랫폼입니다. AI 팩토리는 ▲설계 ▲공정 ▲운영 ▲장비 ▲품질관리 등 반도체 설계와 생산을 아우르는 모든 과정에 AI를 적용해 스스로 분석·예측·제어하는 '생각하는' 제조 시스템이 구현된 스마트 공장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통해 차세대 반도체 개발·양산 주기를 단축하고 제조 효율성과 품질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과 함께 엔비디아에 ▲HBM3E ▲HBM4 ▲GDDR7 ▲SOCAMM2 등 차세대 메모리와 파운드리 서비스도 공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공급 중인 메모리 제품뿐만 아니라 성능과 에너지 효율을 대폭 향상시킨 HBM4 공급을 엔비디아와 긴밀하게 협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삼성전자 HBM4의 경우, 1c(10나노급 6세대) D램 기반에 4나노 로직 공정을 적용하고 설계를 최적화해 JEDEC 표준(8Gbps) 및 고객 요구를 상회하는 11Gbps 이상의 성능을 구현했습니다. 삼성전자 HBM4는 초고대역폭과 저전력 특성을 바탕으로 AI 모델 학습과 추론 속도를 높여 엔비디아의 AI 플랫폼 성능 향상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삼성전자는 글로벌 전 고객사에게 HBM3E를 공급하고 있으며 HBM4도 샘플을 요청한 모든 고객사에 샘플 출하를 완료한 뒤 고객사 일정에 맞춰 양산 출하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 고객사 HBM4 수요에 차질 없이 대응하기 위해 선제적으로 설비 투자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삼성전자는 HBM 외에도 업계 최초로 개발한 고성능 그래픽 D램(GDDR7)과 차세대 저전력 메모리 모듈 SOCAMM2 공급도 협의 중이며 파운드리 분야에서도 협력을 강화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이미 일부 공정에서 엔비디아의 플랫폼을 활용해 반도체 AI 팩토리의 기반을 다져왔습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사는 축적된 협업의 노하우를 활용, 혁신을 가속화한다는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AI 컴퓨팅 기술인 ▲쿠리소(cuLitho) ▲쿠다-X(CUDA-X)를 도입해 미세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회로 왜곡을 AI가 실시간으로 예측·보정함으로써 공정 시뮬레이션 속도를 기존보다 20배 향상하고 설계 정확도와 개발 속도를 동시에 높였습니다. 또한, 생산 설비의 실시간 분석·이상 감지·자동 보정이 가능한 통합 제어 체계를 구축했으며 옴니버스 기반의 '디지털 트윈'을 통해 가상 공간에서 ▲설비 이상 감지 ▲고장 예측 ▲생산 일정 최적화 등도 구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 구축을 위해 국내 팹리스, 장비, 소재 기업들과 전방위적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향후 AI 팩토리가 협력 중소기업들의 AI 역량 강화를 견인할 수 있는 플랫폼이 될 수 있도록 발전시킨다는 전략입니다. 삼성전자는 AI 팩토리를 중심으로 엔비디아와 함께 국내외 파트너사 및 EDA 기업들과 차세대 반도체 설계 도구를 공동 개발하고 AI 기반 반도체 제조 표준을 선도해 AI 생태계 발전에 이바지할 계획입니다. 삼성전자는 중소기업의 제조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기 위해 AI·데이터 기술을 활용해 기존 공장을 지능형 스마트 공장으로 고도화하는 '스마트공장3.0' 사업도 전개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AI 모델과 휴머노이드 로봇 기술을 고도화하고 관련 기술을 AI 팩토리를 포함한 다양한 분야로 확대해 생성형 AI·로보틱스·디지털 트윈 등을 아우르는 차세대 AI 생태계를 구축해 나갈 계획입니다. 삼성전자의 AI 모델은 엔비디아 GPU상에서 메가트론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구축됐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다양한 제품의 제조 자동화 및 휴머노이드 로봇 분야 전반에서 엔비디아 RTX PRO 6000 블랙웰 서버 에디션 플랫폼을 활용해 지능형 로봇의 상용화와 자율화 기술 고도화를 추진 중입니다. 삼성전자는 엔비디아의 다양한 AI 플랫폼을 기반으로 가상 시뮬레이션 데이터와 실제 로봇 데이터를 연결해, 현실 세계를 인식하고 스스로 판단·작동할 수 있는 로봇 플랫폼도 구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엔비디아의 젯슨 토르 로보틱스 플랫폼을 활용하여 지능형 로봇의 AI 추론, 작업 수행, 안전 제어 기술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전자는 엔비디아 및 국내 산·학·연과 차세대 지능형 기지국(AI-RAN) 기술 연구 및 실증을 위한 MOU를 체결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번 프로젝트는 25년 이상 이어온 양사의 기술 협력이 맺은 결실로 업계 최고 수준의 반도체 AI 팩토리 구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담고 있다"라고 전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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