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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몰캡 터치] 슈프리마, 생체인식 기술 활용 쾌속 질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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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nday, August 05, 2024, 12:08:00

데이터센터 신규 투자 확대로 인한 수혜 기대
스마트폰 초음파식 지문센서 채택 모델 증가
올해 매출액 1000억원 돌파 전망

 

인더뉴스 권용희 기자ㅣ코스닥 상장사 슈프리마가 안면인식과 지문인식 등 생체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외형 성장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관련 수요가 국내와 해외에서 꾸준히 늘어나며 수혜를 받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지난 2015년 슈프리마에이치큐에서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된 슈프리마는 이듬해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다. 통합보안시스템, 생체인식 솔루션 제품과 스마트폰용 지문인식 통합솔루션 생산 및 공급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금융투자업계에서는 슈프리마가 생체인식 기술을 기반으로 해외에서 외형 성장에 나설 것이라는 가능성이 제기됐다. 보안등급이 높은 데이터센터 신규투자 확대로 인한 수혜가 기대된다는 분석이다.

 

권명준 유안타증권 연구원은 "국내 기업의 해외 팹 구축시 동반 진출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일본에서 클라우드 기반 출입인증 서비스인 클루의 인기가 이어지고 있으며, 타국으로의 진출도 모색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안보 및 보안 이슈와 관련된 미중갈등으로 인해 중국 보안기업들의 공격적인 마케팅이 어려운 상황도 수출 성장을 기대하는 요인"이라고 덧붙였다.

 

이병화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반도체, 배터리, 완성차 국내 대기업의 북미공장 생태계 확대에 따른 SI(시스템 통합)프로젝트 증가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관련 매출 확대로 외형 성장이 가속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오현진 키움증권 연구원은 "퀄컴의 초음파식 센서에 독점으로 공급하는 알고리즘 바이오사인 공급 단가가 기존 대비 40% 상승했다"며 "관련 효과가 본격 반영됨에 따라 수익성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OLED 패널 가격 하락에 따른 수혜도 기대된다. 이병화 연구원은 "OLED(유기 발광 다이오드), 폴더블 침투율 확대에 따라 바이오사인 수익 규모도 증가 추세"라고 설명했다. 오현진 연구원도 "스마트폰 내 초음파식 지문센서 채택 모델 증가 추세로 향후 바이오사인의 이익 기여도는 점증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영상 보안 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도 제기된다. 권명준 연구원은 "소프트웨어(바이오 인식솔루션, 영상보안 솔루션), 하드웨어(CCTV) 부문에서의 M&A(인수합병)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말했다. 이병화 연구원도 "인수 타겟은 국내외 영상보안 솔루션 기업으로 인수 시 기존 하드웨어 경쟁력과 시너지가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슈프리마의 올해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각각 전년 동기 대비 20.7%, 154.1% 늘어난 281억원, 67억원을 기록했다. 권명준 연구원은 "실적 개선 요인으로는 ASP(평균판매가격)이 높은 안면인식 매출 비중 증가와 ASP가 개선된 퀄컴향 지문인식 알고리즘 재계약이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매출액이 1000억원을 웃돌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신한투자증권과 키움증권은 슈프리마의 올해 매출액을 각각 1081억원, 1101억원으로 예상했다. 영업이익은 각각 242억원, 230억원으로 추정했다.

 

한편 슈프리마의 주가는 올해 초부터 변동성이 확대됐다. 연초 2만원 초반대를 기록하던 주가는 1월 말 2만원 중후반대까지 치솟았다가 4월 들어 2만2000원대까지 주저앉았다. 이후 등락을 반복하다 최근 2만원 중후반대를 기록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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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용희 기자 brigh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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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자사앱 키우는 식품업계…수수료 줄이고 데이터 잡는다

2025.05.01 07:00:00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식품업계의 생존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자사앱 육성이 핵심 전략으로 떠올랐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부담을 줄이는 것은 물론 충성 고객 확보와 고객 데이터 축적이라는 세 가지 효과를 동시에 노릴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배달앱 중심 구조에서 벗어나려는 시도가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최근 배달 플랫폼 수수료 인상으로 가맹점주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습니다. 업계 1위 배달의민족은 배달에 이어 이달 14일부터는 포장 주문에도 중개 수수료 6.8%를 부과하기 시작했습니다. 요기요도 포장 주문 시 7.7%의 수수료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플랫폼 측은 서비스 품질 향상 및 운영비 증가를 이유로 들고 있지만 자영업자와 소비자들의 반응을 냉랭합니다. 포장 주문까지 수수료 부담이 늘어나면서 대안을 찾는 움직임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식품기업들은 이를 기회로 삼아 자사앱 혜택을 강화하며 소비자 유입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배달앱의 강점이 편리성인 만큼 자사앱도 사용자 편의성 강화를 핵심으로 삼았습니다. 메뉴 주문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개편하고 멤버십 별 할인 혜택을 세분화했습니다. 소비자가 할인율을 체감할 수 있도록 프로모션 빈도도 높였습니다. 새단장 효과는 즉각 나타났습니다. bhc가 지난 2월 새롭게 선보인 뉴 bhc 앱은 출시 한 달 만에 회원 수가 40만명을 넘어섰습니다. 3단계 멤버십 서비스를 도입하고 퀵오더 기능, 간편 선물하기 등 기능을 추가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가입니다. 리뉴얼 후 한 달간 자사앱을 통한 주문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4배 증가했습니다. 같은 시기 출시한 신메뉴 콰삭킹 인기도 앱 활성화에 한몫했습니다. 실제 콰삭킹 출시 이후 앱 주문량은 2배 이상 늘었습니다. bhc는 최근 선릉역 인근에 직영 매장 오픈과 함께 매장 내 QR 방식의 테이블오더 시스템, 자사앱 사전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며 앱을 활용한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bhc 관계자는 "치킨 업종 특성상 배달 주문 비중이 매우 높은데 배달앱 수수료로 인해 가맹점주의 부담이 증가하고 있다"며 "이에 따라 중개 수수료가 없는 자사앱을 강화해 가맹점주의 수수료 부담을 완화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배달앱 수수료 증가에 저렴한 수수료를 앞세운 공공배달앱도 다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울시가 신한은행 등과 출시한 공공배달 서비스 '땡겨요'는 소비자에게 최대 30%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수수료는 2% 이하입니다. 기존 3대 배달앱 수수료(최대 9.7~9.8%)와 비교하면 4분의 1 수준입니다. 땡겨요는 최초 가입자와 가입 후 주문 이력이 없는 이용자를 대상으로 두 번째 주문까지 사용할 수 있는 5000원 할인 쿠폰을 증정합니다. 서울시와 가맹 계약을 체결한 BBQ는 이달 30일까지 3000원 할인 쿠폰을 추가 제공해 총 할인금액을 8000원까지 높였습니다. BBQ 앱에서 이달 30일까지 신메뉴 마라핫 주문 시 '누누씨 부적카드' 증정 프로모션을 진행 중입니다. 신메뉴 효과에 방문객도 증가세입니다. 지난 2월 BBQ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진행한 랜덤 치즈볼 증정 프로모션 3일 동안 자사앱 매출은 전주 동기보다 3배 이상 증가했고 같은 기간 신규 가입자는 3만명 늘었습니다. 교촌치킨 역시 자사앱 활용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4월 한 달간 월 2회 이상 주문해 KING 등급을 달성한 회원 중 추첨해 신메뉴 교촌후라이드 모바일 교환권을 제공합니다. 교촌치킨은 총 3단계로 멤버십을 운영하며 구매 포인트 2% 적립, 배달·포장 할인, 치즈볼 교환권 등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치킨 프렌차이즈업계는 자사앱이 가맹점 수익을 높이는 동시에 배달앱 의존도를 낮춰 독과점 구조를 견제하는 플랫폼으로 성장해주길 기대하고 있습니다. 카페 프렌차이즈도 자체 앱 활용 확대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올해 1분기 자사앱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가 전년 동기보다 약 9% 증가했습니다. 앱 편의성을 개선하고 고객 참여형 프로모션을 확대한 게 주효했습니다. 4월 한 달 동안 픽업 주문을 한 고객 중 선착순 600명에게 아메리카노 즉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앱을 통한 주문이 외부 플랫폼 대비 가맹점주들의 수수료 부담을 줄일 수 있어 수익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구독 서비스도 선보입니다. 오는 5월 1일부터 베타 테스트 형태로 론칭해 고객 맞춤형 혜택을 강화할 예정입니다. 식품기업과 가맹점주가 배달앱에 지출하는 수수료는 주문 당 10~20% 수준입니다. 가맹점주 입장에서 배달앱에 입점하면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를 끌어올리고 대중에 쉽게 노출될 수 있다는 게 장점이지만 부담도 함꼐 가중될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자사앱 강화는 이러한 배달앱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전략적 의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업계 관계자는 "자사앱을 활용하면 이용자에게 특별한 혜택을 효과적으로 전달함으로써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립할 수 있다"며 "자사앱이 활성화되면 기업이 고객의 데이터를 확보하는 게 가능하고 이를 신메뉴 개발에 활용하는 등 비즈니스 모델을 정교화할 수 있기 때문에 자사앱을 키우려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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