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창 열기 인더뉴스 부·울·경

Game 게임

[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②

URL복사

Sunday, August 04, 2024, 09:08:46

계속해서 출시되는 리니지라이크 게임
엔씨소프트, 'R2M'과 '아키에이지 워'에 표절 소송
게임성이 아닌 BM에 집중된 마케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대표작 '리니지'는 그 장르의 특수성으로 양대마켓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른 게임사들도 연이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며 수익 나누기에 뛰어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국산 RPG 게임들이 대부분 리니지라이크의 형태로 출시되며 RPG 장르의 획일화가 발생해 유저들의 불만도 야기되는 중입니다. 과거 한국 RPG의 황금기라 불리던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볼 수 있던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리니지2' 등 다양한 장르의 RPG를 더 이상 볼 수 없단 것입니다.

 

문제는 '라이크'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의 '복붙'이나 다름없는 게임의 시스템입니다. 리니지가 가진 게임 시스템을 그대로 베껴온 것도 모자라 인터페이스까지 얼핏 보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게 만든 게임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엔씨소프트는 2021년 웹젠에서 개발한 'R2M'을 표절로 고소했으며 지난해 8월18일 1심에서 이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지난해 4월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293490]가 서비스한 '아키에이지 워'에 대해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을 접수했습니다. '아키에이지 워'의 캐릭터 성장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콘텐츠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당시 리니지라이크라 불린 게임은 '아키에이지 워'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과도한 과금 유도에 지쳐있던 유저들을 노리고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넥슨의 'HIT2' 등 유사한 장르의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되며 유저 점유율은 분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3년 4월 기준으로 매출 순위 7위까지 모두 리니지라이크 장르 게임으로 도배되는 광경도 펼쳐졌습니다.

 

무엇보다 리니지라이크의 BM은 자체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유저 간의 분쟁을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으로 부추기고 상대 경쟁에 필요한 스펙을 게임사가 유료로 판매하는 것이 주 BM이다 보니 게임 서비스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위권과 하위권의 스펙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종국에 상위권 유저는 계속 출시되는 스펙에 지쳐 이탈하고 하위권 유저들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상위권과의 격차를 실감하고 포기하는 데 더해 신규 유저들은 아예 진입조차 하기 어려워지니 게임의 수명은 그 한계가 분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사는 새로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게 됩니다.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기존 게임 속 경쟁에서 밀린 유저들을 다시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리니지라이크 BM이 가진 한계의 극복을 위해 또 다른 리니지라이크 게임이 출시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 출시되는 RPG 게임 대부분은 쇼케이스나 마케팅에서 게임성이 아닌 BM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세계관, 전투 방식이나 게임성의 차별점이 아닌 얼마나 '착한' 과금 모델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홍보가 주를 이루는 것입니다.

 

 

스마일게이트의 '로드나인' 역시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BM의 차별성에 대해 강조하며 출시됐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서버와 접속이 안 되는 등 중대한 버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정작 중요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게임이 성공을 거두면 이를 모방한 '라이크' 류의 게임들이 출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라이크'에만 의존하고 심하게는 복사 수준으로 게임을 만든다면 국산 RPG는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최근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 네오위즈게임의 'P의 거짓' 등 국산 콘솔 게임이 세계에서 그 게임성을 인정받으며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지속되어 다시 한 번 K-게임의 황금기가 찾아올 수 있을지 유저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①

English(中文·日本語) news is the result of applying Google Translate. <iN THE NEWS> is not responsible for the content of English(中文·日本語) news.

배너

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배너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단 하루 동안 100만명…K-불꽃축제의 잠재력을 폭발시키려면

2025.09.15 13:10:09

인더뉴스 문정태 기자ㅣ매년 가을, 서울의 밤하늘을 수놓는 ‘한화와 함께하는 서울세계불꽃축제’가 단순한 불꽃놀이를 넘어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가을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지난 2000년부터 이어진 이 축제는 매년 100만명이 넘는 관람객을 불러 모으며 국내 최대 단일 불꽃축제로 성장한 겁니다. 이에 대해 서철현 (사)문화관광진흥연구원 이사장은 “서울세계불꽃축제가 관광산업 전반에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창출하고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한국관광공사 조사 결과에 따르면, 불꽃축제 기간 약 295억원 규모의 직접적 경제효과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박·교통·식음료 매출 증가뿐 아니라 카페·편의점·배달 등 생활편의 서비스 수요 확대, 임시 인력 고용 창출 등으로 지역 경제 전반에 활력이 더해지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도시 브랜드 가치 제고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 집계에 따르면 2025년 서울에서는 70여개 축제가 열리지만, 단 하루에 100만명 이상을 끌어모으는 축제는 불꽃축제가 유일합니다. 방문객의 절반 이상이 서울 외 지역에서 찾고 있으며 외국인 관광객 비중도 꾸준히 늘고 있어 글로벌 관광자원으로서 잠재력이 크다는 평가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이 주는 감각적 경험은 관광객들에게 높은 만족도를 주기 때문에 세계 3대 불꽃축제처럼 서울세계불꽃축제도 해외 관광객을 유치할 강력한 잠재력이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실제로 베트남 다낭에서 열린 ‘DIFF 2025’ 불꽃축제에는 전 세계 관광객이 몰려 행사 기간 숙박객이 9만 8000명을 기록, 전년 대비 6% 이상 증가하는 성과를 거뒀습니다. 이는 불꽃축제가 도시 관광산업에 미치는 영향력을 잘 보여주는 사례라는 분석입니다. 안전과 환경 관리도 해마다 개선되고 있습니다. 서울세계불꽃축제는 안전 대책과 환경 보호 방안을 투명하게 공개하면서 시민들에게 책임 있는 축제로 신뢰를 얻고 있습니다. 동시에 불꽃축제가 만들어내는 방문객 수, 상권 매출 증가, 고용 창출 등 실질적인 효과에 대한 균형 있는 평가도 필요하다는 지적입니다. 서철현 이사장은 “불꽃축제가 단순한 오락이 아니라 문화·사회·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도시의 자산이라는 인식을 시민과 공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지역 상권과 연계한 프로그램, 주민 참여 확대 등을 통해 축제가 지역과 함께 성장한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이어 “서울세계불꽃축제가 지속 가능한 축제로서 고유성과 정체성을 확립할 때, 시민 모두가 자부심을 느끼는 ‘우리 도시의 상징’이자 다시 찾고 싶은 이유로 남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