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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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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August 04, 2024, 09:08:46

계속해서 출시되는 리니지라이크 게임
엔씨소프트, 'R2M'과 '아키에이지 워'에 표절 소송
게임성이 아닌 BM에 집중된 마케팅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엔씨소프트[036570]의 대표작 '리니지'는 그 장르의 특수성으로 양대마켓 매출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다른 게임사들도 연이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며 수익 나누기에 뛰어들어 왔습니다.

 

하지만 국산 RPG 게임들이 대부분 리니지라이크의 형태로 출시되며 RPG 장르의 획일화가 발생해 유저들의 불만도 야기되는 중입니다. 과거 한국 RPG의 황금기라 불리던 1990년대 말에서 2000년대 초에 볼 수 있던 '바람의 나라', '메이플스토리', '리니지2' 등 다양한 장르의 RPG를 더 이상 볼 수 없단 것입니다.

 

문제는 '라이크'라 부르기도 민망할 정도의 '복붙'이나 다름없는 게임의 시스템입니다. 리니지가 가진 게임 시스템을 그대로 베껴온 것도 모자라 인터페이스까지 얼핏 보면 구분하기 어려울 정도로 비슷하게 만든 게임들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엔씨소프트는 2021년 웹젠에서 개발한 'R2M'을 표절로 고소했으며 지난해 8월18일 1심에서 이를 인정받았습니다.

 

또한, 지난해 4월 엑스엘게임즈가 개발하고 카카오게임즈[293490]가 서비스한 '아키에이지 워'에 대해 저작권 침해 및 부정경쟁행위에 대한 소장을 접수했습니다. '아키에이지 워'의 캐릭터 성장 시스템과 인터페이스, 콘텐츠가 엔씨소프트의 '리니지2M'을 모방한 것으로 보인다는 주장입니다.

 

 

하지만 당시 리니지라이크라 불린 게임은 '아키에이지 워' 뿐만이 아니었습니다. 엔씨소프트의 과도한 과금 유도에 지쳐있던 유저들을 노리고 카카오게임즈의 '오딘 발할라 라이징', 넥슨의 'HIT2' 등 유사한 장르의 게임들이 연이어 출시되며 유저 점유율은 분산되었습니다. 이로 인해 2023년 4월 기준으로 매출 순위 7위까지 모두 리니지라이크 장르 게임으로 도배되는 광경도 펼쳐졌습니다.

 

무엇보다 리니지라이크의 BM은 자체적 한계가 존재합니다. 유저 간의 분쟁을 게임 내 다양한 시스템으로 부추기고 상대 경쟁에 필요한 스펙을 게임사가 유료로 판매하는 것이 주 BM이다 보니 게임 서비스 기간이 길어질수록 상위권과 하위권의 스펙 격차가 벌어질 수밖에 없는 구조입니다.

 

종국에 상위권 유저는 계속 출시되는 스펙에 지쳐 이탈하고 하위권 유저들은 도저히 따라잡을 수 없는 상위권과의 격차를 실감하고 포기하는 데 더해 신규 유저들은 아예 진입조차 하기 어려워지니 게임의 수명은 그 한계가 분명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게임사는 새로운 리니지라이크 게임을 출시하게 됩니다. 다시 처음부터 시작할 수 있는 곳을 만들어 기존 게임 속 경쟁에서 밀린 유저들을 다시 유입시키는 것입니다. 결국 리니지라이크 BM이 가진 한계의 극복을 위해 또 다른 리니지라이크 게임이 출시되는 악순환이 발생합니다.

 

이로 인해 최근 출시되는 RPG 게임 대부분은 쇼케이스나 마케팅에서 게임성이 아닌 BM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캐릭터, 세계관, 전투 방식이나 게임성의 차별점이 아닌 얼마나 '착한' 과금 모델을 갖고 있는지에 대한 홍보가 주를 이루는 것입니다.

 

 

스마일게이트의 '로드나인' 역시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BM의 차별성에 대해 강조하며 출시됐습니다. 하지만 불안정한 서버와 접속이 안 되는 등 중대한 버그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며 정작 중요한 게임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한 게임이 성공을 거두면 이를 모방한 '라이크' 류의 게임들이 출시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수순입니다. 하지만 계속해서 '라이크'에만 의존하고 심하게는 복사 수준으로 게임을 만든다면 국산 RPG는 쇠락의 길을 걷게 됩니다.

 

최근 시프트업의 '스텔라 블레이드', 네오위즈게임의 'P의 거짓' 등 국산 콘솔 게임이 세계에서 그 게임성을 인정받으며 가능성을 보였습니다. 이러한 시도가 지속되어 다시 한 번 K-게임의 황금기가 찾아올 수 있을지 유저들의 관심이 뜨겁습니다.

 

[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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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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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SKT 해킹 대응, 유심보호서비스 우선”…삼성 나서고 정부도 “신뢰”

2025.05.01 18:12:39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SK텔레콤 서버 해킹 사태와 관련 삼성그룹 등이 ‘유심보호서비스’ 적극 가입을 권고하고 나섰습니다. 1일 재계에 따르면 삼성그룹은 SKT 가입 임직원들에게 1차적으로 유심보호서비스 가입을 안내했고 주한미군 등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적극 알리고 있습니다. 유심보호서비스는 불법 '유심 기변'을 차단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유심을 다른 단말에 끼우게 되면 유심 기변이 일어나게 되는데 유심보호서비스는 사용자의 유심과 단말을 페어링해 만에 하나 복제된 유심이 다른 단말에 끼워질 경우 연결을 차단합니다. 유심을 활용한 복제전화를 제작하는 ‘심스와핑’과 이로 인한 개인정보 탈취 가능성을 원천 차단하는 기술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민관합동조사단이 일주일간 진행한 SKT 해킹 공격 사태 결과를 지난 29일 발표하며 “SKT가 시행 중인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하는 경우 이번에 유출된 정보로 유심을 복제해 다른 휴대전화에 꽂아 불법적 행위를 하는 심스와핑이 방지된다”고 밝혔습니다. 유상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청문회에서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 유심보호서비스에 가입했다. 나름대로 유심보호서비스를 신뢰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SKT는 자사 뉴스룸 홈페이지에 해킹 사태와 관련해 유심보호서비스의 효과 및 대응 상황을 안내하는 ‘FAQ’를 게시하며 “유심보호서비스는 유심교체와 동일한 효과의 보안장치이다”고 설명했습니다 SKT 관계자는 “유심보호서비스와 비정상 인증 차단 시스템(FDS)’을 통해 유심 복제, 휴대전화 도용이 차단된다”고 말했습니다. FDS 시스템은 불법 유심으로 복제 전화를 만드는 것을 방어하는 시스템으로 모든 통신사에서 공통으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만약 복제 전화가 만들어져 두 개의 동일한 휴대폰이 네트워크에 접근하게 되면 원본 휴대폰을 제외한 복제 전화를 FDS 시스템이 차단하는 방식입니다. SKT는 또 유심 교체 물량 부족에 대한 해결책 중 하나로 유심 소프트웨어를 변경하는 ‘유심포맷’ 기술을 이르면 5월 중순부터 적용해 유심을 교체하지 않고도 교체에 준하는 효과를 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유심 교체가 새로운 유심으로 교체하는 하드웨어적인 방식인데 비해, 현재 개발 중인 방식은 고객들이 보유한 기존 유심 정보를 소프트웨어적으로 변경함으로써 유심 교체와 동일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이 경우 기존 물리적인 교체 대비 앱 재설정 및 데이터 백업 등이 수반되는 고객의 불편함을 최소화하고, 교체 소요시간도 다소 줄어들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유심포맷도 매장을 방문해 유심변경과 관련한 시스템 매칭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 또 로밍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동시에 해외에서도 유심보호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기술을 5월 중에 개발해 적용할 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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