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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간게임노트] K-RPG에 붙은 낙인 ‘리니지라이크’ 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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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day, July 28, 2024, 09:07:14

리니지라이크 벗어나지 못한 '로드나인'
분쟁 환경을 통한 'Pay to Win' 방식의 장르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지난 12일 스마일게이트의 신작 '로드나인'이 출시되자 '리니지라이크' 장르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지난 12일 출시한 로드나인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라는 슬로건을 전면에 내세우며 마케팅에 나섰습니다. 해당 슬로건을 실현하기 위해 로드나인은 ▲확률형 아이템 스트레스 완화 ▲유료 경험치 버프 미판매 ▲캐시 장비 미판매 등의 비즈니스모델(BM)을 내세웠습니다.

 

로드나인이 슬로건을 통해 '비정상'이라고 규정지었던 요소들의 공통점은 바로 '리니지라이크(리니지와 유사한 장르)' 게임의 구성요소란 것입니다. 하지만 막상 출시되고 보니 로드나인은 자신들이 비정상이라 규정지었던 '리니지라이크'와 별반 다를 바 없다는 것이 유저들의 여론입니다.

 

'OO라이크'란 어떤 게임이 해당 장르 중에서도 특수성을 가져 유사한 형태의 게임들을 묶어 부를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대표적으로 고난이도 전투를 기반으로 끊임없는 시도를 통해 보스를 공략하는 '다크소울' 시리즈에서 파생된 '소울라이크', 사방에서 몰려오는 적들을 쓰러뜨리며 살아남는 것이 목표인 '뱀파이어 서바이버즈'에서 파생된 '뱀서라이크' 등이 있습니다.

 

'리니지라이크'도 엔씨소프트[036570]의 대표작 '리니지'와 유사한 형태의 MMORPG들을 묶어 부르는 호칭입니다. 2021년 출시된 엔씨소프트가 출시한 '트릭스터M'이 그림체만 다를 뿐 리니지와 매우 흡사한 BM으로 출시되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입니다.

 

리니지라이크를 정의하는 핵심 요소는 게임 내 만들어진 분쟁 환경에서 유저 간 경쟁이 진행되고 이 과정에서 요구되는 스펙을 개발사가 판매하는 'Pay to Win' 방식입니다. 이를 위해 리니지라이크 게임에서는 PK(Player Killing), 즉 유저 상호 간 동의 없이 다른 유저를 일방적으로 공격하고 해칠 수 있는 시스템이 구현되어 있습니다. 유저 간 전투가 한정적으로 허용되는 타 MMORPG와 달리 리니지라이크 MMORPG 게임은 PK를 대부분 허용함으로서 유저 간 분쟁을 끊임없이 유도합니다.

 

 

실제로 현재 서비스 되고 있는 '리니지M', '리니지2M' 등 리니지 시리즈는 해당 시스템을 기반으로 다양한 경쟁 콘텐츠, 보스 시스템을 구현해 유저 간 전투를 부추기고 있습니다. 특히, 리니지가 모바일로 넘어오며 자동사냥이 일상이 되자 자동사냥을 돌려놓고 자리를 비운 사이 자신의 캐릭터가 PK로 인해 사냥에 지장이 생기고 이로 인한 분쟁이 많이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은 불합리한 PK로 인해 피해를 입고 자연스레 증오를 기반으로 한 분쟁에 뛰어들게 됩니다. 개발사는 개인 뿐 아니라 길드, 연합, 나아가 서버 간의 규모로 분쟁을 확대시켜 상대보다 강한 스펙에 대한 유저의 열망을 자극하고 과금을 유도합니다.

 

즉, 리니지라이크는 개발사가 의도적으로 만들어놓은 수직적 권력 구조를 구현하고 과금을 한 유저와 아닌 유저 간의 격차를 체감시켜 과금 욕구를 자극시키는 형태의 BM을 차용한 게임을 일컫습니다. 수집형 모바일 게임처럼 단순 과금 유도가 심한 것만으로는 리니지라이크라 불릴 수 없는 이유입니다.

 

이러한 게임 장르의 특성 자체가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과금을 유도한다고 해도 지갑을 여는 건 어디까지나 유저의 자유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별다른 노력 없이 단순 과금만으로 게임 내에서의 위치를 보장받고 빠르게 성장할 수 있다는 점은 여유로운 경제력을 가진 중장년층 게이머들에게 리니지라이크는 매력적인 장르로 다가왔습니다.

 

이로 인해 리니지라이크는 극소수의 대형 과금 유저들이 지속적으로 엄청난 액수의 과금을 해주면서 엄청난 수익률을 보장하는 장르의 대명사가 되었습니다. 이에 엔씨소프트뿐만 아닌 수많은 국내 개발사들이 리니지라이크 게임들을 앞다투어 선보이며 근래 개발되는 대부분의 MMORPG, 특히 모바일 게임은 리니지의 BM을 차용한 게임으로 출시됐습니다.

 

 

이러한 MMORPG 장르의 획일화에 지쳐있던 유저들은 '비정상화의 정상화'를 내건 로드나인에 큰 기대를 걸었습니다. 슬로건에서부터 리니지라이크를 부정하는 의미를 내포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약속과는 달리 로드나인은 주요 게임재화를 마일리지를 통해 구매 횟수 제한 없이 구매가 가능하게 하며 과금을 통한 성장을 유도하는 리니지라이크 BM을 답습했다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기대했던 로드나인마저 리니지라이크에서 벗어나지 못하며 리니지라이크로부터 한국 MMORPG가 벗어나야한다는 유저들의 촉구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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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종현 기자 flopig2001@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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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삼성전자, ‘AI 포럼 2025’ 개최…글로벌 석학과 미래 AI 전략 논의

2025.09.15 13:55:11

인더뉴스 이종현 기자ㅣ삼성전자[005930]가 15일부터 16일까지 양일간 '삼성 AI 포럼 2025'를 개최한다고 15일 밝혔습니다. 올해로 9회째를 맞는 '삼성 AI 포럼'은 매년 학계와 업계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여 AI 분야의 최신 연구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연구 방향을 모색하는 기술 교류의 장입니다. 이번 포럼에는 ▲딥러닝 분야의 세계적 석학인 요슈아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등 글로벌 AI 전문가들이 기조 강연에 나섭니다. 전영현 삼성전자 대표이사 부회장은 개회사를 통해 "삼성전자는 다양한 업무영역에 AI 기술을 적용해 언제 어디서나 쉽고 빠르게 AI를 활용할 수 있는 기반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라며 "올해 삼성 AI 포럼은 산업계와 학계를 대표하는 전문가들을 모시고 AI가 사회와 산업을 어떻게 변화시키는지 논의하고 함께 지혜를 나누는 의미 있는 시간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삼성전자 DS부문이 주관하는 1일차 포럼은 경기도 용인에 위치한 삼성전자 The UniverSE에서 진행됐습니다. 이날 포럼에는 사전 초청자 200여명이 참석해 '반도체 산업의 버티컬 AI 전략과 비전'을 주제로 논의했습니다. 기조 강연에 나선 벤지오 캐나다 몬트리올대 교수는 기존 AI 모델에서 발생할 수 있는 '인간 통제 회피', '악의적 사용' 등 잠재적 위험 요소를 설명하고 안전장치 역할을 할 새로운 모델 '과학자 AI'를 소개했습니다. 그는 "과학자 AI 모델은 인간을 모방하거나 기쁘게 하려는 의도 없이 검증된 사실과 데이터를 근거로 정직한 답변을 제공한다"라며 "안전성과 과학적 발견의 가속화 측면에서 과학자 AI 기술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반도체 설계 자동화 회사인 지멘스 EDA의 아밋 굽타 부사장은 'AI 기반 전자 설계의 미래'를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습니다. 그는 "반도체 전자 설계 자동화 도구에 AI를 통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특히 AI의 잠재력을 완전하게 활용하기 위해서는 전체 워크플로우에서 작동하는 엔드투엔드(End-to-End) 시스템이 필요하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송용호 삼성전자 DS부문 AI센터장 부사장과 강석형 포항공대(POSTECH) 교수, 문일철 한국과학기술원(KAIST) 교수가 진행한 기술 세션에서는 반도체 설계 및 제조 분야의 최신 AI 응용 연구 성과와 미래 전망이 논의됐습니다. 송 부사장은 "AI는 칩 설계나 소프트웨어 개발에 필수적인 도구가 됐으며 제조 분야에서도 제조 복잡성의 기술적 한계를 극복하는 데 AI가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이날 진행된 '삼성 AI 연구자상' 시상에는 ▲니콜라스 파프르노 캐나다 토론토대 교수 ▲로즈 유 UC 샌디에이고 교수 ▲르렐 핀토 뉴욕대 교수 등 3명이 선정됐으며 수상자들의 현장 강연도 진행됐습니다. 16일에 진행하는 2일차 포럼은 삼성전자 DX부문이 주관하며 '생성형 AI를 넘어, 에이전틱 AI로'를 주제로 온라인 운영됩니다. 전경훈 삼성전자 DX부문 최고기술책임자(CTO) 겸 삼성리서치장 사장은 "생성형 AI는 이미 일상과 산업 전반에서 필수 도구로 자리 잡았다"라며 "삼성전자는 본격화되는 에이전틱 AI 시대에 맞춰 사용자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AI 기술을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둘째 날 기조 강연에는 ▲언어모델과 AI 에이전트 연구의 권위자인 조셉 곤잘레스 UC 버클리 교수 ▲AI의 자율적 계획 수립과 의사결정 분야 전문가 수바라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 ▲확산 방식 언어모델(DLM) 기술을 공개한 스타트업 인셉션의 공동창립자 겸 스탠퍼드대 교수 스테파노 에르몬 등이 나섭니다. UC 버클리 곤잘레스 교수는 거대언어모델(LLM) 기반의 에이전트 능력 고도화 연구 사례를 발표합니다. 또 사용자와 에이전트 간 상호작용 사이에 발생하는 공백 시간을 활용해 에이전트가 추론·학습·계획을 수행하는 '슬립타임 컴퓨트' 패러다임도 소개합니다. 캄밤파티 애리조나 주립대 교수는 기존 거대언어모델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한 '대규모 추론 모델(LRM)' 연구 결과를 공유합니다. 그는 언어 모델에서 해결돼야 할 주요 과제로 ▲정확성 보장 ▲상황 적응형 계산 ▲중간 추론 해석 제공 등을 제시할 예정입니다. 에르몬 스탠퍼드대 교수는 이미지·영상·오디오 생성에 활용되던 확산 모델을 언어에 적용한 '확산 언어 모델(DLM)'을 발표합니다. 이 기술은 순차적 텍스트 생성 방식의 한계를 극복하고 보다 효율적인 언어 모델의 패러다임을 제시할 전망입니다. 기술 세션에서는 삼성리서치 연구원들이 ▲카메라 색온도 자동 조절 AI 기술 ▲지식 증류를 활용한 효율적인 거대언어모델 학습 기법과 적용 사례 ▲스마트폰, TV 등 전자제품에 거대언어모델을 탑재하기 위한 온디바이스 기술 ▲실제 목소리로 더빙 음성을 자동 생성하는 AI 기술 등 최신 연구개발 성과를 공유합니다. 또 ▲멀티 에이전트 시스템으로 다양한 보고서를 분석하고 자동 생성하는 '딥 다이브' 기술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거대언어모델이 이해할 수 있는 구조로 자동 변환시켜 주는 '문서 AI' 기술 ▲제품에 탑재되는 생성형 AI 모델들의 개발 주기를 단축하는 '온디바이스 AI 스튜디오' 등 사내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과 적용 사례도 공개됩니다. 2일차 '삼성 AI 포럼 2025'는 삼성전자 개발자 유튜브 채널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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