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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DC현대산업개발 ‘10대 건설사’ 2년 만에 복귀…두산에너빌리티 14위 ‘껑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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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31, 2024, 16:07:54

국토부, 2024년도 시공능력평가 공시
HDC현대산업개발 2년만에 톱 10 복귀
DL이앤씨 5위·GS건설 6위..자리 맞바꿔
두산에너빌리티 42위서 28계단 오르며 14위 랭크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HDC현대산업개발이 2년 만에 10대 건설사 자리로 복귀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산업설비서 두드러진 공사실적을 기록하며 건설사 순위 42위에서 28계단 뛰어오른 14위를 기록했습니다.

 

31일 국토교통부가 공시한 2024년도 시공능력평가에 따르면, 삼성물산, 현대건설, 대우건설이 지난해에 이어 TOP 3를 견고하게 유지했습니다. 시공능력평가액의 경우 삼성물산은 31조8536억원, 현대건설은 17조9436억원, 대우건설은 11조7087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4위였던 현대엔지니어링(9조9809억원) 또한 2년 연속 같은 자리를 유지했으며, DL이앤씨(9조4921억원)와 GS건설(9조1556억원)은 5위, 6위를 기록하며 자리를 맞바꿨습니다. 포스코이앤씨(9조1125억원), 롯데건설(6조4699억원), SK에코플랜트(5조3711억원)는 각각 7위, 8위, 9위로 전년과 같은 순위를 유지했습니다.

 

지난해 11위를 기록했던 HDC현대산업개발(5조1272억원)은 10위에 랭크하며 2년 만에 10대 건설사 자리에 복귀하게 됐습니다. 반대로 지난해 10위에 랭크했던 호반건설(4조343억원)은 2계단 하락한 12위를 기록했으며 한화 건설부문(4조9673억원)은 1계단 상승한 11위를 기록했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는 3조1224억원의 평가액을 기록하며 전년 대비 28계단이 뛰어오른 14위에 랭크했습니다.

 

시공능력평가 순위 100위 이내 건설사 가운데 상승 변동폭이 가장 큰 건설사는 SK에코엔지니어링으로 무려 123계단이 상승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에 반해 대방건설과 태영건설은 각각 9계단, 8계단이 하락한 23위, 24위를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업종별로 건설사들의 공사실적 순위를 살펴볼 경우, 토목 분야는 대우건설(2조2689억원), 삼성물산(1조5632억원), 현대건설(1조4612억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건축 분야는 삼성물산(12조637억원), 현대건설(9조261억원), 현대엔지니어링(7조5018억원)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토목 분야를 공종별 실적으로 나눌 경우 '도로'는 대우건설(6132억원), GS건설(5494억원), 포스코이앤씨(5145억원) 순으로, '댐'은 삼성물산(1695억원), 두산에너빌리티(477억원), 대우건설(426억원) 순이었습니다.

 

'지하철'은 GS건설(5604억원), 현대건설(4358억원), 삼성물산(4182억원) 순, '상수도'는 SK에코플랜트(729억원), 태영건설(707억원), 금호건설(329억원) 순, '택지용지조성'은 대우건설(3628억원), SK에코플랜트(2973억원), 한화 건설부문(2109억원) 순으로 집계됐습니다.

 

건축 분야 공종별 실적의 경우 '아파트'는 GS건설(6조4400억원), 현대건설(4조6229억원), 대우건설(5조5197억원) 순, '업무시설'은 현대건설(9623억원), 현대엔지니어링(9240억원), 태영건설(5092억원)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광공업용 건물'은 삼성물산(10조312억원), 현대엔지니어링(3조9631억원), 자이씨앤에이(1조2977억원) 순으로 실적이 높았습니다.

 

이 외에 산업·환경설비 분야는 삼성이앤에이(8조6175억원), 두산에너빌리티(3조5518억원), 현대엔지니어링(3조694억원) 순으로, 조경 분야는 삼성물산(863억원), 제일건설이(843억원), 대정골프엔지니어링(389억원) 순으로 랭크했습니다.

 

'시공능력평가'는 발주자가 적정한 건설업체를 선정할 수 있도록 건설공사실적․경영상태․기술능력 및 신인도를 종합 평가하는 제도입니다. 올해 시공능력평가를 신청한 건설업체는 총 7만3004개사로 전체 건설업체 8만5642개사의 85.2% 수준입니다.

 

'2024 시공능력평가' 결과는 오는 8월 1일부터 적용되며, 공사발주시 입찰자격 제한 및 시공사 선정 등을 비롯해 신용평가, 보증심사 등에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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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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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한화생명, 미국 증권사 벨로시티 인수 완료…북미 자본시장에 도전장

2025.07.31 17:56:17

인더뉴스 박호식 기자ㅣ한화생명이 미국 증권사 ‘Velocity Clearing(이하 ‘벨로시티’)’ 지분 75% 인수 절차를 성공적으로 마무리하고, 보험 중심의 포트폴리오를 넘어 북미 자본시장으로 전략적 확장을 본격화합니다. 이번 벨로시티 인수는 국내 보험사가 ‘글로벌 자본시장의 중심부’인 미국 증권시장에 진출한 최초의 사례입니다. 이로써 한화생명은 미국 현지 금융사를 통해 수익성을 높이고 우수한 글로벌 금융 상품을 글로벌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마련했습니다. 뉴욕을 거점으로 한 벨로시티는 금융거래 체결 이후 자금과 자산이 실제로 오가는 과정을 직접 처리할 수 있는 역량(청산·결제)을 갖춘 전문 증권사입니다. 2024년말 기준 벨로시티는 총자산 약 12억달러(한화 약 1조6700억원)를 보유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2022~2024년) 매출 기준 연평균 성장률(CAGR) 25%를 기록하는 등 높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당기순이익 또한 안정적인 증가세를 보이며 인수 이후에도 지속적인 수익성 확대가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한화생명은 기존 벨로시티 경영진과의 협업을 통해 조기 사업안정화를 추진함과 동시에 한화자산운용 미주법인, 한화AI센터(HAC) 등과 협력해 금융과 기술이 결합된 시너지를 키워 나갈 방침입니다. 한화생명 관계자는 “한화생명이 금융의 핵심지인 미국 시장에서 한국 금융사로서 역량을 펼칠 수 있는 계기를 확보했다는데 큰 의미가 있다”며 “앞으로도 디지털금융 기술과 글로벌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사업 역량을 강화하고 지역간 연결을 강화해 안정적인 성장을 이어가겠다”고 밝혔습니다. 벨로시티 마이클 로건(Michael Logan) 대표는 “한화생명의 글로벌 비전과 네트워크가 더해져 벨로시티의 성장속도가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앞으로도 양사 간 시너지를 극대화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한화생명은 각 지역의 금융환경에 맞춘 차별화 전략을 통해 글로벌 금융 생태계를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남아에서는 리테일 금융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주에서는 플랫폼 기반의 투자기능을 고도화하면서 전략적 거점을 중심으로 글로벌 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한화생명은 앞으로는 디지털기술과 글로벌 파트너십을 결합해 글로벌 고객에게 종합금융솔루션을 제공하는 브랜드로 도약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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