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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락·보합·상승...하반기 주택가격, 수요자들의 선택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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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dnesday, July 10, 2024, 15:07:50

부동산R114, ‘2024년 하반기 주택 시장 전망’ 설문조사
상승 365명·보합 445명·하락 218명 응답
전월셋값은 ‘10명 중 8~9명’ 상승·보합예상

 

인더뉴스 홍승표 기자ㅣ올해 하반기 주택 매매가격 하락보다 상승을 점치는 사람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10일 부동산R114가 지난 6월 24일부터 7월 5일까지 전국 1028명을 대상으로 '2024년 하반기 주택 시장 전망' 설문조사를 진행한 이후 내놓은 결과에 따르면, 매매가격 상승에는 365명, 보합은 445명, 하락은 218명이 각각 선택했습니다. 

 

상승에 응답한 수요자 중 117명은 '핵심 지역의 아파트 가격 상승'을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와 함께 '기준 금리 인상 기조 변화(86명)', '급매물 위주로 실수요층 유입(41명)', '아파트 분양시장 활성화(34명)', '서울 등 주요 도심의 공급부족 심화(27명)', '재개발, 재건축 정비사업 활성화(23명)' 등도 이유로 응답했습니다.

 

'핵심 지역의 아파트 가격 상승'의 경우 올해 서울 강남권과 마용성 등의 한강 벨트를 중심으로 신고가 거래가 늘어나면서 외곽지 중심으로 거래량은 물론 가격도 회복세에 들어갔기 때문에 수요자들이 상승의 주된 이유로 꼽은 것으로 부동산R114는 분석했습니다.

 

이와 함께, '기준 금리 인상 기조 변화'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2023년 2월 이후 1년 이상 연 3.5% 수준에서 동결됐고, 미국도 지난해 9월 이후 1년 가까이 연 5.25~5.5%로 동결돼 하반기 금리 인상 사이클 종료 기대감이 커졌기 때문인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반면, 매매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한 응답자 218명 중 87명은 ‘경기 침체 가능성’을 이유로 선택했으며, '대출 금리 부담 영향(31명)', '가격 부담에 따른 수요 감소', '대출 규제로 매수세 약화(이상 23명)', '이자 및 세금 부담으로 인한 매물 증가(17명)' 등의 응답이 뒤를 이었습니다.

 

부동산R114는 "과거 대비 낮아진 경제성장률 전망과 물가 상승에 따른 소비 위축 등으로 경기 침체에 대한 우려감이 여전히 높기 때문에 경기 침체 가능성을 하락의 주 이유로 들은 것으로 본다"고 말했습니다.

 

 

전월세 가격 전망..10명 중 8~9명은 '상승·보합'

 

전월세 가격은 상승-보합을 전망하는 응답자들이 10명 중 8~9명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전세의 경우 응답자 440명이 상승, 451명이 보합을 예상했으며, 월세는 460명이 상승, 467명이 보합을 이어갈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전세가격이 상승할 것이라고 답한 응답자 중 136명은 '매수심리 위축으로 전세수요 증가'를 이유로 꼽았습니다.

 

이어 '임대인의 월세 선호로 전세물건 공급 부족', '서울 등 주요 인기 지역의 입주물량 부족(이상 86명)', '청약을 위한 일시적 전세 거주 증가(53명)', 월세가격 오름세에 따른 전세가 상승 압력(47명)', '임대차3법(신고제, 상한제, 갱신권) 영향(29명) 등의 응답 순으로 조사됐습니다.

 

전세가격 하락 전망을 선택한 수요자는 137명인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유로는 ‘일부 지역의 입주물량 증가(36명)’를 가장 많이 선택했으며, '임대인의 임차보증금 반환(역전세) 리스크(25명)', '정부의 전세시장 안정대책 효과(21명)', '전세보증보험 가입요건 강화 영향', '2020~2021년 전세가격 급등 부담감(이상 14명)', '갭투자 영향으로 전세 매물 증가(13명)' 등도 주요 이유로 들었습니다.

 

부동산R114는 "수도권 주요지역 위주로 회복된 가격에 대한 부담감과 과거 대비 높은 대출 금리 등으로 위축된 매수심리가 상대적으로 전세 수요를 늘려 가격 상승 압박을 높일 수 있어 상승을 예상하는 응답자들이 '매수심리 위축으로 전세수요 증가'를 주된 이유로 꼽은 것으로 본다"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하락 예상 수요자들이 가장 많이 선택한 '일부 지역의 입주물량 증가'의 경우 1만2000가구 규모의 올림픽파크 포레온(둔촌주공 재건축 단지)의 입주가 내년에서 올해 11월로 빨라지며 인접 지역에서이 전세가격 하락 기대감이 커진 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습니다.

 

아울러, 응답자들을 대상으로 '하반기 부동산 시장 주요 변수'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국내외 경기회복 속도 등 대외 경제여건(349명)'에 응답한 수요자들이 가장 많은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이어 '한국은행 기준금리 동결 및 인하 여부(161명)', '대출, 세금 등 부동산 규제 환경 변화 여부(122명)', '전월세가격 등 임대차 시장 불안 지속 여부(92명)', '민간소비 등 국내 실물 경기지표 변화(91명), '정부의 270만호+α 주택공급 정책', '건축비 등 물가상승(인플레이션) 요소(이상 62명)', 'PF 부실 및 금융권 연체율 상승 가능성(33명)' 등의 순으로 응답자가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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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승표 기자 softman@inthe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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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향 넣고 위스키하이볼?…어메이징브루잉, ‘원액 위스키’로 승부

2024.07.11 17:06:12

인더뉴스 장승윤 기자ㅣ"시장에 나와 있는 하이볼 중 유사위스키 혹은 오크칩이나 향을 넣은 제품에 실망한 분들이 계신데 그 마음을 어떻게 되돌릴 것이냐는 어려움이 있었다. 어떻게 하면 바(Bar)에서 마시던 정통 하이볼 맛을 최대한 집에서 구현할 수 있을까를 포인트로 삼았다." 주류전문업체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대표 김태경)가 신세계 L&B와 손잡고 버번 위스키 에반 윌리엄스 원액을 넣은 ‘에반 버번 하이볼’을 세계 최초로 한국에 선보입니다. 2030세대 중심으로 국내 하이볼 인기가 높아지는 가운데 원액을 넣은 위스키 출시로 경쟁 제품들과 차별화를 꾀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11일 서울 성동구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성수브루펍에서 미디어 설명회를 열고 신제품 에반 버번 하이볼을 처음 선보였습니다. 최근 편의점을 중심으로 RTD(즉석 음용 음료) 캔 하이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이번에 에반 버번 하이볼을 RTD 캔 하이볼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용량 355ml, 알코올 도수는 5도로 애플과 레몬 2종으로 출시됩니다. 국내 주류시장은 코로나19를 계기로 전환점을 맞이하게 됩니다. 소주·맥주에서 와인, 위스키 등으로 주종이 다변화했고 MZ세대를 주축으로 홈술·혼술 트렌드가 확산하며 가정시장이 폭발적으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수제맥주를 필두로 한 콜라보 상품이 시장에서 인기를 끌었습니다. 화려한 패키지와 이색 협업은 소비자들의 관심을 끄는 데 성공했지만 '맛의 차별화'에 실패하며 지속적인 소비로 이어지지 못했습니다.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RTD 하이볼 인기는 여전하나 실제 위스키가 들어간 제품은 드문 실정입니다. 김태경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대표는 "2022년에 시장에 나온 수제맥주 개수를 세보니 약 53개였는데 이는 일주일에 하나씩 신제품이 나왔다는 것이다. 계속된 콜라보 제품에 소비자들도 지쳤었다"며 "하이볼 시장에서는 무분별한 콜라보를 지양해야겠다는 배움이 업체와 소비자에게 모두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김 대표는 "국내 유통 제품은 대부분 실제 위스키가 아닌 유사 위스키가 들어있거나 오크통을 잘게 쪼갠 나무 칩 아니면 오크 향을 익힌 하이볼이 많다"며 "에반 버번 하이볼은 미국산 켄터키 버번 위스키 원액이 들어갔다고 명확히 표시하고 있어 '레알 버번 위스키'가 들어갔다고 할 수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실제로 에반 버번 하이볼 캔제품 뒷면에는 버번 위스키 원액 3.3%(미국산)가 원재료명 및 함량 가장 앞에 적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품은 신세계 소속 전문 믹솔로지스트(칵테일 믹싱 분야의 지식과 경험을 지닌 사람)가 블렌딩에 참여해 과일 향과 위스키의 적절한 밸런스를 구현했다는 설명입니다. 하이볼 인기는 글로벌 현상입니다. 일본 전체 주류시장에서 RTD 주류 비중은 13%로 맥주(46%)에 이어 2위를 기록하고 있고, 미국은 2021년 하이볼과 유사한 하드셀처 시장 규모가 6조4000억원에 육박했습니다. 한국의 올해 RTD 주류 가정시장 규모(전망)는 3120억원이며 이중 하이볼 비중이 약 40%입니다. 2016년 창업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맥주와 하이볼, 칵테일 등 200여종 양조 경험을 토대로 직영점, 주점, 편의점 등 채널 및 고객에 맞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재 안동소주를 활용한 안동 하이볼을 비롯해 토끼소주와 공동개발한 해치 하이볼, 선비 진토닉 등 하이볼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독일산 최고급 설비를 보유한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 이천 브루어리에서 생산됩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에반 버번 하이볼 출시∙생산∙영업 등을 담당하고, 신세계L&B는 전반적인 브랜드 마케팅과 상표 제휴 등을 담당할 예정입니다. 에반 버번 하이볼은 국내 4대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이마트24)과 3대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 모두에 7월 17일자 론칭으로 입점이 확정됐습니다. 가격은 편의점 기준 한 캔당 4000원, 행사가를 적용해 4캔은 1만2000원에 판매됩니다. 주류 성수기 여름에 돌입한 만큼 마케팅에도 박차를 가합니다. 온라인에서는 인플루언서와 유튜브를 중심으로 마케팅을 전개합니다. 오프라인의 경우 성수브루펍에서 홍보를 강화하는 동시에 대표 여름 축제로 부상한 워터밤 행사에도 참여해 소비자 음용 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어메이징브루잉컴퍼니는 20대 여성을 중심으로 도수가 낮은 하이볼이 주류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만큼 이번 에반 버번 하이볼 판매량 확대가 에번 버번 위스키 자체에 대한 관심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위스키 소비 확대를 위한 '엔트리 투 마켓' 전략의 일환입니다. 이 대표는 "위스키를 소싱하고 원가를 맞추는 데 신세계 L&B의 큰 도움을 받았다"며 "해외 진출에도 관심이 있으며 일본 시장에 진출해서 일본 하이볼과 대결을 겨뤄보는 게 장기적인 비전"이라고 말했습니다. 이어 "올해 안에 300만캔 이상 판매하는 게 목표"라고 덧붙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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